교회 인물사 마틴 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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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교 신앙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가 아니라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역사’이며 인간이 역사의 주인이 아니라 하나님이 역사의 주관자가 되신다고 고백한다. 스스로 역사의 주인이라고 착각하는 오만방자한 자들을 하나님은 심판하시고, 시대에 따라 역사의 주역을 감당할 인물을 세우시고 그를 통해서 하나님은 새 역사를 이루어 나가신다고 믿는다. 성경에 등장하는 역사의 위대한 인물들 모세, 다윗, 바울 등은 모두 하나님께서 높이 들어 쓰신 역사의 주역들이었다.
16세기 초 하나님은 또 한 사람의 역사의 주역을 부르셨다. 그리고 그를 통해서 2000년 교회 역사의 분수령이 되는 ‘종교 개혁’이라는 역사적 위업을 감당하게 하셨다. 그가 바로 교회 개혁의 주역 ‘마틴 루터’였다.
2. 종교개혁의 배경
중세 시대의 로마 카톨릭 교회의 위클리프와 후스 등의 신기가들, 개혁 의회의 지도자들, 그리고 인문주의자들 등 진지한 개혁자들이 제안한 개혁, 보편적 권력을 소유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황권의 주장에 반대하는 국민, 국가들의 출현, 그리고 자기 국가의 부가 로마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싫어한 중산층의 등장을 반기지 않았다.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하여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만들었다.
로마 카톨릭 교회는 새로운 사회, 즉 이탈리아 사회를 만들어낸 역동적 요인들 중에 가장 분명한 요소인 이교의 고전 문화에 시선을 집중했다. 교황제는 이탈리아 사회의 일부로서 비록 개화되기는 했지만 타락하고 관능적이고 비도덕적인 생활 방식을 채택했다.
1500년에 이르러, 옛 중세 사회의 기초는 파괴되었고, 지리적으로 보다 넓고, 정치적, 지적, 경제적, 종교적으로 변화하는 유형을 지닌 새로운 사회가 서서히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 변화는 규모면에서나 사회 질서에 미친 영향에서 보나 가히 혁명적이라 할 만큼 컸다.
종교개혁이 진행되는 동안, 보편 교회를 국교회나 비국교파인 독립 교회로 대치해야 한다는 사상이 대두되었다. 그리스 철학과 연결된 중세 시대의 스콜라 철학은 개신교의 성경적 신학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믿음과 성례와 행위에 의한 칭의 대신에, 오직 믿음에 의한 칭의가 제시되었다. 또 교회가 해석해 주는 성경과 전통 대신에 성경 자체가 표준이 되었다.
1650년 이후로 이 모든 것은 독일의 관념론 철학과 성경 비평에 의해 잠식되었다. 아울러 서구 문명은 크게 세속화되었다. 유럽이 전 세계로 확장됨에 따라 전 세계가 그 영향을 받았다.
3. 종교개혁
1) 95개조 반박문
요한 터첼과 같은 면죄부 판매인은 일정액의 면죄부를 사면, 교황의 전권적 권위에 의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죄까지 모두 용서 받을 수 있다고 하였다. 터첼이 독일땅에 면죄부 판매를 시작하게 된 내막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은밀한 이유가 있었다. 교황 레오 10세는 화려하고 장엄한 성 베드로 대성당 건축을 생각하고 있었다. 이 건축을 위해서 그는 막대한 자금이 긴급히 필요했다. 마침 독일 막데부르크와 할버슈타트의 주교인 알베르트가 마인쯔의 대주교자리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협상은 비밀리에 신속히 이루어졌다. 독일의 대부호 푸거가문이 운영하는 은행이 알베르트 대신 교황청에 막대한 돈을 지불하였다. 그 대신 알베르트는 면죄부를 팔아 그 대금의 반은 교황청에 지불하고 나머지 반은 자기가 차지하도록 미리 계획하였다. 이 면죄부 판매 대금에서 나온 수익금으로 푸거은행의 대부금액도 갚은 예정이었다.
루터는 이러한 정치 협상을 몰랐으나 그는 신앙적인 이유에서 도저히 면죄부 판매를 찬성할 수 없었다. 루터는 면죄부에 대한 95개조의 반박문을 작성하여 그 사본을 그 지역 주교와 알베르트 제후에게 보냈다. 그러나 한 사본이 어떤 인쇄업자의 손에 들어갔고 그는 이것의 판매 가능성을 알아차리고 독일어로 이것을 인쇄, 발간하였다. 이 반박문은 순식간에 베스트 셀러가 됐고, 그로 인해 독일 전역이 분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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