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임아동 방과 후 집단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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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저소득층 맞벌이 부부 방임아동의 정서적사회성 함양을 위한 집단 활동 프로그램 (부제목 : ‘세상 속으로’)
* 문제제기
한국어린이보호회의 1992년 조사에 의하면 이들 기혼여성 노동자들의 자녀들이 초등학교 입학 아동들의 경우 대부분 방치 상태에 놓여 있으며 방치 어린이 중 방과후 보호나 교육을 받지 못하는 어린이는 3명중 1명꼴이며, 이들 방치 어린이는 대부분 위험하고 열악한 주위환경과 폭력과 비행 앞에 무방비로 놓여있다고한다.
기혼 여성 노동자와 맞벌이부부의 증가는 눈에 띄도록 어린이, 청소년 비행의 증가와 관련되어 있다. 서울의 어느 초등학교 한 반 어린이의 3/1이 결손가정이며 도시락도 싸오지 않고 준비물도 없이 수업을 하고 있으며, 심지어 6학년인데도 한글이나 구구단을 못 깨우친 어린이들이 있다. 또한 무단결석과 가출이 이어지고 초등학생이 했다고 믿어지지 않을 차 털이, 집 털이, 삥 뜯기, 술-담배-본드 흡입을 많이 한다고 한다.(주간한국 94년 10월 27일).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은 현재 탁아 연령층의 방치어린이들을 위한 탁아시설은 늘어가지만 초등학교에 가기 직전이나 초등학교의 방치 어린이들을 위한 시설이나 프로그램은 아직 미미한 상태이다.(한겨례신문 인터넷판 3월15일자 사회면) 그들도 위험에서 보호하고 바르게 양육하며, 어머니와 같은 사랑의 보살핌이 필요하고, 올바른 사회 적응훈련을 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방과 후 아동지도는 1차적으로 방과 후에 혼자서 또는 아이들끼리만 시간을 보냄으로써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높은 아동들을 보호하고, 어른의 감독 아래 안전하면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갖는다.
그러나 이러한 보호 기능만을 강조하기에는 양부모가 취업 중인 우리나라 어린이들에게 있어서는 방과 후에 부모 중 한명이 귀가 할 때까지 보내야하는 시간이 너무 길다.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해서 근무시간이 긴데다가 초등학교 수업시간은 더 적기 때문이다. 즉 저학년 학생들에 있어서는 방과 후 부모의 귀가시간까지가 학교에 머무는 시간보다 오히려 길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교육적 기능은 보호 기능 못지않은 중요성을 가진다. 또한 맞벌이 부부에게 있어 가장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은 방학 중 프로그램이다. 특히 방학 중의 긴 하루는 어린이들에게 있어 매우 오랜 시간이며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없는 어린이들에게 있어서는 보호 기능만으로는 안 되며 정해진 교육프로그램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방과 후 아동지도의 교육적 기능 이 학교의 교육적 기능과 똑같은 것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래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아동을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하고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하며, 가족과의 원활한 관계를 유지시켜, 방임 아동의 정서적사회적 함양을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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