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시설 인권 평가지표 개발 과시설의 대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에서 아동복지시설의 아동의 인권에 대한 평가는 사회복지시설 평가에서 미미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다른 분야의 평가지표와 인권관련 분야의 지표 등을 참고하여 아동복지시설 인권지표를 개발하였다.
먼저 아동권리협약의 주요 권리인 생존권, 보호받을 권리, 발달권, 참여권을 포괄하면서 아동권리보장체계를 대분류로 선정하였다.
이 항목들을 중심으로 아동복지시설 중 아동양육시설을 기준으로 하여 개발자간에 평가지표의 타당성과 중요성, 측정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1차로 89항목을 추출하고 1차를 바탕으로 2차, 3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아동양육시설 인권평가지표 95문항, 소규모양육시설 인권평가지표 87문항, 일시보호시설 인권평가지표 53문항, 치료시설 인권평가지표 81문항을 산정하였다.
2. 아동인권평가지표의 활용방안
아동인권평가지표에 대한 설명을 보면
첫째, 이 평가지표는 아동복지체계에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킬 것이다.
자식처럼 키운 아동에게 “너희들은 당당하게 이런 저런 권리를 주장할 수 있고 인권이 침해당했다고 판단할 때에는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친다는 것은 시설과 직원이 감당하기 힘든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다.
아동복지시설의 직원은 이러한 권리를 부여한 아동권리협약을 올바로 이해하고 우리 현실에서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탐색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둘째, 이 평가지표에서 논의하는 인권은 생존과 보호를 위한 인권을 포함하고 교육권과 발달권과 자유권과 참여권까지 담고 있다.
이 평가지표는 한국시설아동의 인권비전을 함의하면서 발전할 수 있다면 이것은 아동시설 스스로 성찰하는 기준이 될 것이다.
셋째, 이 평가지표가 활발하게 활용될수록 아동복지시설이 실행해야 하는 인권사항은 늘어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과시 욕구에서 문학이 발생. 허드슨15. 해설운율은 시의 형식적 요소이고, 구성은 소설의 형식 요건이다.16. 해설A. 브텨:붙여 븥다 (동사)B. 모로매:모름지기, 마땅히(부사)G. 새로:새(명사)+로(부사 파생 접사) ⇨ 부사M. 서르:서로(부사)17. 해설A:좀더 큰 것 * ‘좀더’는 부사이며, ‘큰’은 관형사이다.G:충무공 이순신 장군 * 성과 이름, 성과 호는 붙여 쓰고, 호칭어․관직명은 띄어 쓴다.M:칠천팔백구십팔 * 숫자는 만 단위로 띄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개발주의․실사물과 경험에 의한 직관교육을 실시했으며, 이러한 직관교수의 원칙으로 수, 형, 어의 3요소를 들고 있다. 여기에서 수(數, Zahl)는 계산, 수학과 같은 논리적 사고능력을 의미하고, 형(形, Form)은 도화, 습자, 측량과 같은 공간적, 감각적 능력을 말한다. 그리고 어(語, Wort)는 읽기, 말하기, 문법 등으로써, 이러한 제성능(諸性能)은 아동기에 그 기초를 형성해 주어야 한다고 하여 초등교육만이 사회를 재생시키는 바탕이 된다고 주장한다.교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복지의 한 요소로서의 개성에 관하여(4) 제4장 개인에 대한 사회적 권위의 한계에 관하여(5) 제5장 적용4.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과 새롭게 배운점5. 저자의 주장 비판6. 진정한 자유란 무엇일까?7. 자유론에 나오는 사상들에 대한 개인적 평가8. 서평1. 자유론 책 소개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은 자유의 중요성과 그 한계에 대해 논한 책으로써 사회적 간섭으로부터 개인적인 자유의 권리와 그 자유에 대한 의미가 변화한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

  • 아동복지4공통)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
  • 아동복지시설의 개념카두신(Kadushin)은 아동복지시설이란 아동과 무관한 성인들의 보호 하에 아동집단의 공동생활을 위한 하루 24시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거시설 이라고 정의 하였다(Kadushin Alfred, 1990:35). 아동복지를 맡고 있는 장소를 크게 둘로 나누어 보면 가정과 가정 외 시설로 구분할 수 있다. 아동복지시설은 사회복지에 관한 모든 제도를 기초로 설치되며, 가정에서 양육, 보호, 교육을 할 수 없는 아동들에게 가정에 대응하는 모든 서비스를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역할
  • 복지관이 본래의 설립취지에 부합되지 못하는 서비스 효과성과 관련된 문제점은 직무내외적 요인과 관련된 근무여건, 지역사회관계성과 지원사업, 사회복지전문인력 부족, 중간관리자의 역할, 사업계획 수립 및 지역사회욕구조사와 평가의 반영, 직원 재교육체계, 전문비전문적인 프로그램간의 균형, 이용자의 호응도와 사회복지사의 중요도 불일치, 주민조직화 및 이용자중심의 사업운영, 프로그램 운영방법내용, 시설관리 및 편의시설의 개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