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의 기본개념 정리 집단상담의 기본개념 집단상담의 과정과 상담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집단상담은 문제해결과 인간발달을 위한 상담의 집단적 접근이다. 우선 집단상담에서의 ‘집단’의 개념과 일반적으로 흔히 쓰이는 집단이라는 용어의 의미가 다름을 주의해야 한다. 즉, 집단상담에서의 ‘집단’은 개인들의 집합체로서의 일반적인 의미와는 달리,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적인 집단을 말하는 것이다.
2. 집단상담의 정의
“생활과정상의 문제1)를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2)의 지도와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교류3)를 통해 각자의 감전, 태도, 생각 및 행동양식 등을 탐색, 이해하고 보다 성숙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
1) 집단상담은 우선 생활상의 문제해결과 특히 대안적 차원의 인간적 성장을 도와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집단상담에 참여하고있는 개인의 관심사인 여러 가지 생활경험을 다룸으로써,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자기의 삶을 이끌어 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상담은 ‘비정상적인 성격’이나 ‘병든 마음’을 고치거나 수정하기보다는 생활상의 적응과 인격적 성장에 역점을 둔다. 다시 말해서, 집단상담은 비교적 정상적인 범위에 속하는 개인들로 하여금 보다 바람직한 자기 이해와 대인관계를 갖도록 도와주는 과정인 것이다. 그러므로 집단상담에서는 극히 심한 개인적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제외하거나, 집단의 응집력을 파괴할 위험성이 있는 극단적인 개인행동은 억제하도록 한다.
2) 다음으로 집단상담을 이끌어 갈 상담자는 전문적 능력을 갖춘 자라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전문적 능력이란 개인상담에서의 성공적인 경험, 인간성격 및 집단역동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 그리고 타인과의 정확한 의사 및 감정소통의 능력 등을 말한다.
3) ‘역동적 상호교류’라는 말은, 집단 속에 서서 그리고 집단내 개인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는 상호관계를 의미한다. 이 상호교류를 통해서 집단상담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수용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집단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이다.
3. 집단상담의 목적
집단상담의 목적은 자기의 문제, 감정 및 태도에 관한 통찰력을 개발하고, 보다 바람직한 자기관리와 대인관계적 태도를 터득하는데 있다고 본다.
참여자들은 집단상담의 과정에서 대체로 다음의 다섯 가지를 학습한다고 볼 수 있다.
(1) 나뿐만 아니라 동료들도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장호,김정희 『 집단 상담의 원리와 실제 』 ( 법문사 , 1995 )
이장호 『 상담심리학 입문 』 ( 박영사, 1993 ) 189 - 215 pp
이형득 『 집단상담의 실제 』( 중앙적성출판사 , 1989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 윤리와 철학 사례관리 발표 클라이언트의 보호와 비밀보장
- 가족복지론에서 다루고 있는 가족복지의 여러 이론들 중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 치료 이론을 정리하고 이론을 중심으로 다음 사례를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관심있는 분야의 논문 요약정리_(친족성폭력 피해아동 가족중심개입 프로그램을 위한 탐색적 연구-FGI와 델파이 기법을 통하여)
- 본인이 제시한 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감상 위주로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산타가만난아이들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무역질서 변천 개요, GATT 체제 개괄, 1960년대 후반 이후의 무역질서 구조적 변화
- [정부조직구조] 정부조직의 개념과 유형, 우리나라(한국) 정부조직의 변천사(정부조직 발전과정), 우리나라의 행정조직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보웬의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이론과 사례
- [일본] 혼네(本音)와 타테마에(建前)
- 영유아교수 학습 이론에서 행동주의이론과 구성주의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