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교육재활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잔존능력을 최대한 극대화시키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며 그들 스스로 사회에 참여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교육정책과 제도, 교육 기술 등을 총칭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의 기회균등은 자유와 평등을 표방하는 민주국가의 기본명제이다. 우리나라 헌법 제31조 1항에서 보듯이 평등한 대우를 부여하기 위해 교육은 꼭 필요하다.
※ 제31조 1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Ⅱ. 특수교육의 이해
1. 특수교육의 의의
: 인간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그들의 삶을 보람되게 하려는 귀중한 영위
인간의 지적, 정신적 능력은 성장단계에 맞는 교육을 통하여 발달된다. 장애아도 비장애아동과 동등한 교육의 의무와 권리를 갖는다. 장애아동의 능력 향상을 위하여 교육재활은 반드시 필요한 재활분야이다.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해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를 말한다. 교육재활의 주요 대상은 장애아동이다. 그러나 성인장애인에 대한 교육도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필요하므로 교육재활은 비단 아동기 뿐 아니라 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과정을 일반학급에서 교육받기 곤한한 아동이나 교육상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아동에게 특성에 맞는 교육환경을 마련하여 아동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기 위한 교육의 한 분야이다. 이것은 장애인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맞도록 설계된 교육으로서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점자나 구화, 보장구 등을 사용하여 교육, 교정, 요육 및 직업보도를 하는 것이다. 특수교육에서는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위한 교과교육과 장래의 직업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직업보도, 언어치료나 물리치료, 작업치료 같이 장애를 교정해주는 요육 등을 실시한다. 특수교육의 목적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최대한 활용하게 하는 것이다. 모든 장애아동이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며, 장애정도가 낮아서 비장애아동과 특성상 큰 차이가 없는 경우에는 일반교육이 가능하다.
1) 인도주의적 측면
인간의 기본권으로서의 생활권, 발달권, 노동권, 교육권을 보장 받을 권리가 있고, 국가는 이를 보장해야할 의무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습 보고서 중간평가서 전주 장애인 종합복지관
  • 장애인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에 활동가능 한 모든 Client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발견하였다.⑤ 실습을 통해 발견한 나의 단점을 1가지 이상 기록한다. (100%)실습을 통해 발견한 나의 단점으로는 순발력과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것이었다.실제 인사담당을 하시는 운영지원팀 팀장님과 실습지도 선생님으로부터 실제 면접상황을 재현한 모의 면접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과 질문에 당황하

  • 고용현장을 통해 알아본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필요성
  • - 특수교육학개론 보고서 -고용현장을 통해 알아본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필요성목차봉사활동 내용 및 시설소개장애인 고용에 대한 문제점인터뷰 내용특수교육의 필요성결론 및 느낀점봉사활동 내용 및 시설소개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직업 선택의 제한을 받는 장애인들에게 직업적응훈련과 작업 활동으로 경제활동 기회를 부여하여 장애인들의 자립능력을 배양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세탁기홀더 조립 작

  • 감상문 블라인드를 읽고
  • 장애인들은 얼마나 피곤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이 저상버스의 배차간격은 다른 버스보다 더 길기 때문에, 장애인들의 고통을 이해할 수 있었다.이렇듯 우리는 누구든지 장애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정작 우리는 우리의 행복만 생각하고 장애인에 대한 배려와 시선은 바꾸지 않았다. 장애인은 그저 귀찮을 존재로 생각하는 당신, 특수교육학개론의 발표 수업을 통해서 봉사를 하며, 장애인에 대한 시선을 바꿨으면 좋겠고, 지금 이 레포트를 쓰면

  • 간호학개론_내가 생각하는 간호란 무엇인가
  • 다른 사람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가치 있는 삶이기 때문이다.참고문헌1. 최영희(1998). 이화여자대학교 학술심포지엄 Vol. No, pp.1-13,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2. 홍수민 외(2020). 한국 간호대학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통합적 문헌고찰: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간호교육학회3. 김영임(2017).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4. 김지미 외(2020). 간호학개론 2판. 계축문화사5. 이병숙(2019). 이해와 전망 간호학개론 2판. 학지사메디컬

  • 영화 지상의 별처럼 을 보고 나서
  • 영화 ‘지상의 별처럼’을 보고 나서한 학기동안 특수교육개론을 수강하면서 특수아동과 통합교육, 그리고 장애의 종류에 대해서도 폭넓게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이론뿐만 아니라 직접 재활센터나 장애학생 지원 센터 등을 다니며 어떤 일을 하는지, 장애인들의 삶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동안 느낀 것을 정리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영화 ‘지상의 별처럼’을 보게 되었다.영화의 주인공인 여덟 살 이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