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장체험학습의 의의는 기존의 교사중심의 교실수업으로부터 벗어나 현장위주의 체험활동을 중시하는 수업방식이다. 체험학습이란 실험, 관찰, 조사, 수집, 노작, 토론, 견학 등과 같은 특정한 학습유형을 포함하여 학습이 본질적으로 체험을 수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현장체험학습은 교실이라는 전통적인 학습의 장에서 벗어나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고 의욕을 불러 일으켜 학습효과를 높이고, 나아가 학생들과 하여금 생생한 현장경험을 통하여 논리적인 사실과 현장경험을 통하여 논리적인 사실과 현상 간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2)현장체험학습의 특징
① 자연적, 사회적 현상을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므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자주적인 학습 태도를 높일 수 있다.
② 학습자들로 하여금 생생한 사회사상에 직면하게 하여 폭넓은 경험을 함으로써 사회적 태도나 능력을 육성할 수 있고 사회인으로서의 행동 양식을 길러 줄 수 있다.
③ 교과와 관련된 문제들을 실제 체험을 통해 배우고, 배운 것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④ 자기의 주변 환경을 통찰하고 여기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며 탐구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⑤ 교사와 학습자가 공동으로 현장 조사를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등, 제반활동을 함께 함으로써 보다 풍부한 교육환경을 접할 수 있고 지식을 심화시킨다.
‘현장체험학습의 가치’
①여러 교과를 통합한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좋은 점을 찾을 수 있다.
②학생이나 교사 모두에게 교육적 과정을 풍부하게 한다. 즉, 학생과 교사 양측이 공동으로 계획하고 실행하여 평가한다는 그 자체가 교육적으로 크나큰 의의를 갖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