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장체험학습의 의의는 기존의 교사중심의 교실수업으로부터 벗어나 현장위주의 체험활동을 중시하는 수업방식이다. 체험학습이란 실험, 관찰, 조사, 수집, 노작, 토론, 견학 등과 같은 특정한 학습유형을 포함하여 학습이 본질적으로 체험을 수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현장체험학습은 교실이라는 전통적인 학습의 장에서 벗어나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고 의욕을 불러 일으켜 학습효과를 높이고, 나아가 학생들과 하여금 생생한 현장경험을 통하여 논리적인 사실과 현장경험을 통하여 논리적인 사실과 현상 간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2)현장체험학습의 특징
① 자연적, 사회적 현상을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므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자주적인 학습 태도를 높일 수 있다.
② 학습자들로 하여금 생생한 사회사상에 직면하게 하여 폭넓은 경험을 함으로써 사회적 태도나 능력을 육성할 수 있고 사회인으로서의 행동 양식을 길러 줄 수 있다.
③ 교과와 관련된 문제들을 실제 체험을 통해 배우고, 배운 것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④ 자기의 주변 환경을 통찰하고 여기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며 탐구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⑤ 교사와 학습자가 공동으로 현장 조사를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등, 제반활동을 함께 함으로써 보다 풍부한 교육환경을 접할 수 있고 지식을 심화시킨다.
‘현장체험학습의 가치’
①여러 교과를 통합한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좋은 점을 찾을 수 있다.
②학생이나 교사 모두에게 교육적 과정을 풍부하게 한다. 즉, 학생과 교사 양측이 공동으로 계획하고 실행하여 평가한다는 그 자체가 교육적으로 크나큰 의의를 갖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지도방법론
  • 학습하는 입장에서 발생하는 정서상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학습장면이 조성되어 있다 하더라도 인간의 사회적 정서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다. 반면에 이러한 점이 충분히 고려된다면 청소년 지도의 적용범위가 넓어지고 학습효과도 높아져 성인의 계속교육 학습장이 살아있는 인간의 삶 한 장면으로서의 몫을 충실하게 될 것이다. Ⅱ. 본 론1.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청소년지도방법론을 간단히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의지적 토대
  •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기초 1)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1) 경험학습이론○ 경험학습이론은 경험과 지식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된 사상으로 간주하고 있어 청소년지도 방법의 실천 원리의 이론적 토대를 형성시켜 준다할 것이다. 실제로 경험학습의 원리는 미국의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 분야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4-H 분야에서 방법론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만큼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지적 토대가 아직까지 미약한 우리나

  •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에 대한 조사
  • 그 본질로 본다면 어떠한 차이도 있을 수 없다. 마음의 모양이 곧 자기 자신인 것이다. 마음의 모양이야말로 교육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향상의 계기가 되는 것이다. 행복을 가꾸는 힘은 밖에서 우연한 기회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직 그 마음에 새겨둔 힘에서 꺼낼 수 있다. - 페스탈로치 (6) 참고 문헌-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교육과학사-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2001 - 페스탈로찌 위인전기- 인터넷 네이버, 엠파스 지식검색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정의)과 중요성, 청소년지도방법론 이론적 과정
  • 청소년지도 방법론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정의)과 중요성, 청소년지도방법론 이론적 과정목차청소년지도 방법론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중요성I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II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과정1. 지도수련의 과정2. 협동수련과정3. 커뮤니케이션 과정4. 집단역동과정5. 리더십과정6. 조직행동과정7. 경험수련과정8. 참여과정1) 생활적 참여2) 학습적 참여3) 활동적 참여4) 봉사적 참여5) 보호적 참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
  • 청소년지도 활동의 다양화에 따른 과제2. 청소년지도 개선 기법의 적용 방향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과제하나의 학문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대상과 현상에 대한 선택적 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특정 학문이 정체성을 확립시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그 대상과 영역에 대한 명확한 규정과 이를 기술하고 설명하기 위한 고유한 개념들의 생성이 필수적이고 이를 토대로 실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독특한 원리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