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을 위한 조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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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은 극심한 혼돈과 좌절, 도전과 격동을 거치게 되며 어떤 때에는 우울, 불안 및 절망감을 보이다가도 의기양양하고 정열적인 상태를 보이기도 하며, 열심히 공부하고 철학에 많은 관심을 보이다가도 주체할 수 없는 외로움, 부모에 대한 압박감, 기성세대에 대한 분노와 적대감정, 자살에 대한 공상을 하기도 한다. 이렇듯 정상 발달의 청소년기는 내부적 스트레스가 절정에 이르는 시기이다. 감정은 기복이 심해지고 인지 사고의 발달로 인해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올바른 습관형성이 성인에 까지 좌우하므로 그들에게 바른 습관을 형성시켜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청소년기란 아동기의 끝과 성인기의 시작을 연결하는 전환기로써 문화와 시대에 따라 기간과 양상이 다르기 마련이다. 아동기는 비교적 갈등이 별로 없이 흔히들 생각하는 행복한 시절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평정은 사춘기의 변화로 깨어지고 신체적, 정서적 성숙과 인격의 완성을 위한 장기간의 심리적 변화와 격동을 치르게 된다. 이러한 변화와 격동의 시기의 청소년은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특유의 증세나 문제를 가지기가 쉽기 때문에 많은 관심이 요구되어진다.
가출청소년에 대한 전국통계조사(2010)에 의하면, 하룻밤동안 집을 나간 청소년의 숫자와 2시간이상동안 집을 나가있는 숫자가 매우 차이가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집을 떠나 있는 시간을 어떻게 규정 하는냐에 따라 가출의 실태는 달라질 수 있으며 조작적 개념에서도 시간은 중요한 변수로 나타날 수 있다. 미국의 사회사업백과사전 에서는 미국 보건복지성의 정의에 따라 가출 청소년을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적어도 하룻밤 이상 집을 나간 청소년이며, 집 없는 청소년을 일정한 거주지가 없으며 서비스 및 주거시설 지도 및 보호를 필요로 하는 청소년으로 정의한다.
2. 본론
가출청소년들의 문제 상황을 개설하기 위한 보다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제공이 시급한 상황이다. 부모와의 갈등과 가족 갈등들이 청소년을 집밖으로까지 몰아내고 이것을 학교 밖으로 나가 학습부진으로까지 문제가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가출청소년들이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 가운데 일순위로 나타나는 가족문제 유형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청소년들의 문제 극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한다.
청소년들이 가출을 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이며 가장 크게 차지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청소년 가출을 단순히 청소년이 집을 나가는 것이 아니라 집밖으로 쫒는 방출요인(가정이나 학교) 집밖으로 끌어 내는 요인 (사회.환경적인요인과 가출행위를 실제로 우발 시키는 촉발요인(따분함, 충동, 친구들의 유인)의 상호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작용에 기인된다는 관점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청소년 보호위원회에서 조사한 <2002년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에 의한 가출 충동을 느끼는 상황의 조사에서 살펴보면 ①부모와의 갈등34.3% ②특별한 이유 없이 일상 상황에서 ③벗어나고 싶어서15% ④공부에 대한 부담감 13.5% 순으로 응답하였다. 이와 같이 가정 속에서 발생하는 부모와의 갈등이 청소년의 가출원인에서 일순위를 나타냈다. 그렇다면 가정의 어떠한 원인이 청소년들을 가출로까지 발전하게 만드는 것일까?①심리적 갈등에 의한 가정불화, 방임, 무관심②사회경제적 환경에의한 부모의 교육정도, 직업정도, 가정의 수입정도.③가정환경에 의한 부부간의 불화,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부모의 훈육방법, 의사소통유형
3. 통계자료
가출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쉼터에서 입소자등을 대상으로 하였던 프로그램과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 프로그램이 있었다. 가출청소년들이 가출하는 나이는 15세에서 17세 60.5%로 가장많았고 가출당시 학력으로 학교 중퇴자가 40%를 차지하였다. 이유는 무단결석 40%로 학교를 중퇴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가출을 함과 동시에 학교에 다니지 않거나 학업에 열중할 수 없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실제 가족형태는 결손 가정이 60%를 차지하였고 가출 횟수는 4~5회(22.6%)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냈다.
★프로그램 중 가장 재미있는 프로그램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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