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가정 내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부모교육 및 아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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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Kempe(1962) 에 의해 내려진 아동학대의 가장 고전적인 정의는 "보호자에 의해 가해지는 심각한 손상"이다. 이후 1991년의 유니세프 한국위원회가 정의한 내용은 "신체적 구타(폭력), 부적절한 취급(양육), 유기, 신체적. 성적 착취나 가해, 그리고 성적인 측면의 어느 한 부분, 또는 그 이상에서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위협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아동학대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또한 최근 개정된 아동복지법 제2조는 보건복지부가 마련하고 있는 아동학대 관리지침에서는 아동학대를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으로 정의하고 유형별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학대유형으로는 첫째, 신체학대란 보호자가 아동에게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또는 신체적 손상을 입도록 허용한 우발적 사고를 제외한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 신체적 손상이란 구타나 폭력에 의한 멍이나 화상, 찢김, 골절, 장기 파열, 기능의 손상 등을 말하며 또한 충격, 관통, 열, 화학물질이나 약물과 같은 다른 방법에 의해서 발생된 손상을 포함한다. 둘째, 정서적 학대란 아동에게 가해진 신체적 구속, 억제 혹은 감금, 언어적 또는 정서적 위협, 기타 가학적 행위를 포함한다. 아동의 인격, 존재, 감정이나 기분을 심하게 무시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명백하게 아동에게 가해진 잔혹하고 학대적인 부당한 대우를 포함하며 신체적 혹은 성적 학대에 대한 위협이나 위해 행위, 고의적 반복적으로 아동에게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는 행위, 아동에게 부당한 노동을 강요하거나 상업적으로 아동을 이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셋째, 성학대란 성기나 기타의 신체적 접촉을 포함하여 강간, 성적 행위, 성기 노출, 자위행위, 성적 유희 등 성인의 성적 충족을 목적으로 아동에게 가해진 신체적 접촉이나 상호작용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방임이란 보호자가 고의적 반복적으로 아동에 대한 양육 및 보호를 소홀히 함으로 인하여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말하며 방임에는 의료적 처치의 거부 등 신체적 방임, 유기, 장시간 아동을 위험한 상태로 방치하는 등의 부적절한 감독, 교육적 방임, 정서적 방임 등이 있다.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을 다음과 같이 여러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아동학대의 현황과 대책에 대한 연구, 이원표, 서울시동부아동학대예방센터, 아동학대 상담사례연구집 제10호, p3-7.
Ⅰ 정신병리적 관점 :학대자의 심리, 성격장애 및 알콜리즘, 약물남용
어린 시절에 신체적, 정서적, 성적인 학대받은 경험
심리적 유기 경험

학대자의 병리적 성격소유
자기중심적, 충동적, 의존적, 공격적, 온정결핍, 합리성 부족 등의 심리적 성격적 특성 소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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