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scognitiveofDevelopment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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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지 발달 이론은 스위스 심리학자 Jean Piaget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인간의 지성적 ,정신적 발달이 보조에 맞추어 단계 안 에서 일어난다고 보았다 .그는 지성적 발달의 4가지 중대한 기간을 얼마간의 단계로 세분화 했다 .
첫 번째 기간은 Sensorimotor Period : 감각운동기간이며, (출생 후~2세까지)이다 .
태어날 때 몇 가지 반사적 도식 (빨기 ,잡기 , 물기 등)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런 운동을 통해서 자신 주변세계를 탐색 한다 .다시 말해 이시기 영아는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는 시기다. 그리고 젖먹이와 유아들은 자신이 볼 수 없는 물체의 존재가 지속가능하다는 사실(대상 영속성의 개념:한곳에서 다른곳, 시야에서 사라져도 다른 장소에 계속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젖먹이들의 세상은 자기중심적이고 무슨 문제든 감각적경험을한다. 우리가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독서의 씨를 뿌리는 것이다 . 책을 손에 쥐는 것에 자신을 갖게 하고 , 이야기시간을 설정 하는 것 이다. 전래동화 와 그림책그리고 어린독자들이 감촉을 느끼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입체감있는책은 (Dorothy Kunhardts Pat the Bunny와 같은 책),특히 이짧은 집중기에 필요하다 .
두 번째 기간은 Preoperational period :전 조작기간으로 불리며 ,Piaget는 이 기간을 전 개념기와 직관적사고기의 두 소단계로 다시 구분하고 있다.
전 개념 기(Preconceptual stage) 는 2살에서 3살사이의 아이들로써 매우 자기중심적이다 .즉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이해 할 수 없으며 ,그리고 흔히 잘못된 개념 ,현실에 위배되는 개념을 가지고 있고 ,사물을 단일 차원에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언어가 출현한다. 이런 단계에서 아이들에게 더 이야기줄거리에 더흥미를 가지게 할 수 있고,전래동화 와 같은 간단한 줄거리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의미를 습득케한다. 동물이야기나 판타지는 즉석에서 아이의 사고체계 안으로 가기에 적합하다. 4살 쯤 되면 아이들은 직관적사고기의 단계(Intuitive stage) 로 이르게 된다. 이시기의 아이들은 언어능력을 더 발달시키고 ,그들 주위의 세상에 대한 자각이 증가 할 것이며 결과 적으로 덜 자기중심적이 된다. 하지만 이시기의 유아의 판단은 언어화 되지 않는 모호한 인상이나 지각적인 판단에 의존한다. 상징적 매체 ,즉 언어가 개입되지 않는 직관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시기의 유아의 사물에 대한 판단은 흔히 잘못된 것이 많다. 그리고 이 기간은 아이들의 숨겨진 관심사를 발견 할 때 이고 탐구하는 기간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독서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기간이다 .많은 다른 주제를 가진 넓고 다양한 책들은 아이들에게 이런 발견과정을 도와 줄 것이다.이제 인간관계에관한이야기들은 내부감성을 탐구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수반한다-Maurice Sendaks 인기작 Where the Wild Things Are(1963)은 독자들의 요구에 적절하게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성공을 거두었다.
세 번째 기간은 Concrete Operational Period :구체적 조작 기간이며, 대략 7살과11살 사이를 포함한다.구체적인 논리의 단계이며 ,문제를 푸는데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다.이제아이들은 시공간의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한다.Judy blume 와 M.K Kerr의 소설은 이 기간에 인기가 많다 .왜냐하면 어린독자에겐 자신들의 성장과정이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들이 시간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가지게되면서 역사적 소설은 이 기간에 더 의미가 있다 . laura Ingells 의 Little House Series는 많은 세월을 거쳐 오면서 독자들을 위한 이야기 주제가 되고 있고,Meindert Dejong ‘story of Netherland , the Wheel on the school(1954)과 같은 다른 나라에 대한 이야기들은 아이들에게 덜 이기적이 되도록 돕는다.
4번째 기간은 Formal Operational Period :형식적 조작 기간이며 ,11살에서 15살까지를 포함한다.(Piaget 에따르면 완전한 인지적성숙이 확립되었다고 말할수있다)아이들은 정식적인 논리를 사용할 능력를 갖추게 되며 ,사고의 진정한 교류를 하며,다른사람들의 관점을 이해하게 된며 그러므로 본질적으로 인간 작용에 필요한 사회현상으로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추상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여,그것에 관한 직접적인 경험을 하지 않았다 하더라고 그 결과에 대한 논리적인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또 이시기가 되면 청소년들은 처음으로 도덕적, 정치적 , 철학적인 생각과 가치문제 등을 이해하기 시작하며, 타인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다른사람들은 문제를 어떻게 보고 어떻게 생각할까 의 문제에도 관심을 가진다. 이때 는 그들이 무엇을 이해할 수 있는 가의 식으로 제한을 하지 않는다.
두서너 가지 예를 들자면 도심지 갱들의 전쟁( S.E Hinton s The Outsiders) , 동성애( John Donovans Ill Get There ,It Better Be Worth the Trip 그리고 Sandra Scoppettpnes trying Hard to Hear You) , 인종차별(Mildred Taylor s Roll of Thumder,
Hear My Cry ), 혼전섹스 ( Judy Blumes then Again ,Maybe I Wont)는 이시기 아이들을 위한 주제들을 함유하고 있다. Robert Cormier (I am the Cheese , the Bumblebees flies anyway 그리고 그 밖의)의 작품은 10대 청소년문제에 관해 어른들 사이에 적절함에 대한 많은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예를 들어 I am the cheese 는 자기 자신의 통제에 관련한 극심한 부패정부를 다루고 있다.) . 이와 같은 작품들의 전반적인 부정정적 여론에도 불구하고 , 어린독자들의 중요한 부분들 사이에서 여전히 영향력이 있다. 일단 인지 발달에 관한 Piaget의 발견을 이해한다면, 어른들은 이런작품들이 10대에게 어필하는 가에대해 놀라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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