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정신 병리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①아동 정신병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발달의 조망이 어떻게 통합되는지 이해한다.
②아동 정신병리의 발현에 있어서 위험요인과 취약요인을 알아보고, 다양한 요인이 어떤 식으로 상호작용 하는지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③각 장애의 임상적 양상과 특징을 알아보고, 아동기 정신장애가 어떤 식으로 분류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
④아동기 정신장애가 병인론에 있어서 어떤 차이를 보이며, 병인론에 따라 치료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본다.
1. 발달 정신병리
아동의 정신건강문제는 성인의 정신건강문제와는 여러 가지로 다른 점이 있다. 아동기에 보이는 여러 가지 문제는 아동기에만 일시적으로 보일 수 있는 문제에서부터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는 심각한 문제 등 다양하다. 아동기 장애의 가장 특징적인 점은 어떤 행동이 정상으로 간주될지 병리적인 것으로 간주될지는 발달단계 중 언제 일어났는지에 의해서 결정된다.
1) 발달 정신병리학
발달 정신병리학이란 고전적인 발달이론의 원리를 이용해 임상적, 병리적 현상을 탐색하는 통합적인 학문의 범주이다. 피아제나 에릭슨의 이론 등 정산발달이론은 다양한 형태의 부적응의 원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역으로 정신병리에 대한 연구는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키며, 특히 발달과정에서 다른 결과를 초래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이 어떻게 개인에 따라 다른지를 밝히는 데 중점을 둔다. 어떤 장애나 부적응에 대해 발달 정신병리학적인 설명을 하기 위해서는 경험적인 측면과 정상발달과 정신병리적인 발달 간의 관RP가 분명해야 한다는 개념적인 측면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결과적으로 경험적 연구와 이론의 적용을 통해 위험에 처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2) 다중결정론 및 발달경로
장애나 이상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련이 있는 제반 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다중결정론이 제기되었다.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되 각 요인이 장애에 따라 어떤 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발달적 정신병리를 개념화하는 방법은 궤적 혹은 발달 궤도라고도 불리는 발달 경로를 통해 장애나 부적응을 설명하는 것이다. 장애를 설명하는 발달의 경로를 구성할 때 처음 부딪히는 질문은 언제, 그리고 무엇 때문에 발달이 정상적인 과정에서 이탈하기 시작했는가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안창일 편(2011). 이상심리학, 서울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아동기의 심리적 장애
  • 아동기에 특징적이며 아동과 성인이 공유하는 분류에는 공포장애, 강박장 애, 공황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가 있다. 공포증은 연령에 상관없이 동일하지만 학교공포증은 아동기에 특징적이다. 4) 아동기 및 청소년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정신병리이나, 조기에 발견되거나 치료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4. 유형1) 분리불안장애(Separation Disorder): 집 또는 애착 대상과의 분리에 대한 불안이 발달 수준에 부적절한 정도로 과도하게 나타난다. 2) 공

  •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
  • 발달장애심리학발달정신병리아동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1) 정신병리와 정상성 : 아동 정신병리 맥락에서는, a. 사회적 규준으로 판단했을 때 아동을 해롭게 하거나, 아동의 이익을 박탈하는 상태; b. 일부 내적 기제가 자연적으로 기능하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상태를 장애로 간주한다. 2) 건강한 기능 : 아동정신병리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정상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 정상아동의 규준적이고 대표성이 있는 표본에 대한 연구 등이 필요하다. 3) 발

  • [미술치료] 미술치료에 관한 고찰
  • 미술치료에 관한 고찰Ⅰ. 서론Ⅱ. 미술치료의 정의 유형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2. 현상학적 미술치료3. 게슈탈트의 미술치료4. 인간중심 미술치료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Ⅲ. 미술치료의 역사1. 고대의 미술치료2. 나움버그 Naunburg3. 크레이머 Edith Kramer4. 울만 UlmanⅣ. 다양한 관점에서의 미술치료1. 칼융의 개성화발견과 창의적 미술치료2. 불안한정서의 아동심리치료3. 정신병리적 미술치료4. 발달장애아동에게 필요한 미술치료5.

  • 아동정신건강 레포트
  • 아동(2)컴퓨터와 아동1.현대사회와 아동정신건강가정과 학교 역시 아동들에게 다양한 발달과 측면들을 성숙시키고,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보다는 부모의 과잉기대화 지나치게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오히려 스트레스를 주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스트레스로 인하여 지친 아동들은 분노, 과잉행동, 파괴적 행동, 거짓말하기, 도벽 같은 문제 행동과 학습장애, 성격장애, 신경증, 우울증, 열등감 등의 정신병리를 발달

  • 아동발달 - 아동기장애의 모든것[A+자료]
  • 아동의 비율은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아동의 10%미만이다.(Costello & Angold, 1955,『아동이상심리학』. p.2) 북미 전체 아동 중 아동의 발달장애, 정서장애, 행동장애는 대략 14%-22%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보다 심각한 장애는 거의 8%-10%발생하는 것으로 추정, 전국표본에서 적응적이라고 분류되는 아동 중 34.4%가 “경계선적으로” 적응적인 것으로 분류된다고 보고되고 있다(『아동정신병리』. p.6-7.) 2) 어떤 문제는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하고 어떤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