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학교 부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문제가 강조되는 까닭은 바로 내일을 책임질 주체가 청소년이기 때문이다.
청소년 문제가 발생하는 직접적인 조건은 청소년기의 불안정한 심리적 정신적 특징 때문이지만. 또한 경제적,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가정파괴, 국가 사회적으로는 입시위주의 교육정책과 폭력사회로의 노출 등으로 기존의 공교육체계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며 학교 부적응이라는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학교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성적과 또래관계의 부적응 문제는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행동을 하게 할 만큼 청소년들을 고통스럽고 힘들게 하는 문제이다. 이에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부적응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현상 (사례들)
▣ 서울 소재 학교 밖 청소년 121명을 대상으로 면접 조사한 결과에서 학업을 중 단한 이유로 학교 부적응이 60.3%로 가장 높았으며, 가정 사정 9.1%, 가출 4.1%, 조기유학 2.5%, 건강문제 1.7%등 이었다.
51.2%가 학교를 그만둘 당시 담임교사 혹은 상담교사와 학업중단과 관련된 상 담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충청남도 김지철 충남도의회 교육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사이 에 자살한 학생이 19명에 이른다. 2008년 5명을 비롯해 지난해 9명, 올 들어 8 월말 까지 5명 등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자살 이유는 성적이나 진학(진로)이 6명, 기타 7명이다. 정확한 사유를 몰라 기타로 처리된 학생 상당수도 성적이나 진학문제일 가능성이 많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시험 없는 하늘나라에서 살고 싶다.” 등은 입 시와 성적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아 자살까지 서슴지 않는 오늘날 청소년들 사 이에서 유행하는 말들이다. 지난 해 쌍둥이 자매의 성적비관으로 인한 투신자살 사건은 잊혀 지지 않는 비극적인 사건으로 교육계에 큰 충격을 주었었다. 뿐만 아이라 지난 5월 22일 서울시 강남구 모 아파트에서 고등학교 2학년생 K군은 “학교 성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긴 채 18층 옥상에서 뛰어내렸다. 5월 5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K양이 학교 중 간고사 도중 부정행위를 하다 적발돼 방안에서 목을 매 숨졌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복희,김종환,김지환 (2010) 청소년 교육론 학지사
김계현,외6 (201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김춘경,이수연,최웅용 청소년 상담 학지사
인터넷 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학교부적응 사례(청소년기문제, 사례요약, 상담과정, 결론및평가)
  • - 목 차 -◈ 서 론- 사례출처와 전반적인 사례요약◈ 본 론 I. 내담자의 기본정보Ⅱ.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의 문제Ⅲ. 상담목표 및 전략Ⅳ. 상담과정 및 내용요약Ⅴ. 상담성과◈ 결 론 - 자료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및 내 의견◈ 서 론본 Report의 사례의 출처는 한국 청소년 상담센터에서 발행하는 연간 간행물 사례연구논문에서 조사한 것이다. 본 Report는 청소년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의 사례 중 학교부적응으로 사회복지사의 사정이 필요한 청

  •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대안교육 개념, 학교 부적응
  •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대안교육목 차Ⅰ 학교부적응청소년ⅰ 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개념ⅱ전문가가 생각하는 학교 부적응ⅲ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나의 생각 Ⅱ 대안교육ⅰ대안교육의 개념ⅱ대안교육프로그램Ⅲ구체적인 실천방안ⅰ심리극ⅱ 난타ⅲ 요리Ⅳ 결론 Ⅰ 학교부적응청소년ⅰ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개념학교부적응청소년? 학교부적응청소년의 개념을 찾아보면 ‘교사와 관계, 급우들

  • [사회복지실천론] 접수 및 자료수집 단계
  • 접수 및 자료수집 단계사회복지실천론목 차접수접수접수 단계의 구체적 목표와 과업자료수집 목표초기 면접지자료의 출처자료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기술활용문제확인표 구성과 활용면접과 의사소통의 기술관계수립과 정보수립에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사례관리사례① - 폭력성향의 청소년 사례사례② - 과제중심모델 사례사례③ - 한 아버지 가정의 학교 부적응 아동 개입 사례원조 과정을 시작하는 첫 단계원조를 신청하러 온 사

  • 학교밖청소년 원인과 현황 및 학교밖청소년 정책 과제
  • 학교 밖 청소년은 우리나라 제도권의 정규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칭하는 말이다. 이와 유사한 용어로는 중퇴청소년, 학교중도탈락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학교중단 청소년, 등교거부 청소년 등을 사용하고 있다(오은경, 2014).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이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의 타의적으로 정규학교를 나온 상태에 있는 청소년을 뜻한다. 여러 요인이란 대안적 진로모색, 학교부적응, 가정환경,

  • 새터민 청소년 현황과 정책
  • 청소년 학생 수 변화초등학생중학생 고등학생합계(명)2006248166604742007341232114687200849528818396620095623052761,14320107732973471,41720111,0202883731,681(3)재학 중 중도 탈락 원인!!☞ 수학능력 부족에서 오는 학교부적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