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계급 이론과 베버의 계층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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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르크스의 계급이론과 베버의 계층이론을 들어가기 전에, 계급과 계층의 개념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 된다.
학자마다 조금씩 의미는 다르지만 계층현상은 사회적 불평등 구조가 성층으로 나타나며 각 층간에는 경제적, 사회적, 권력적 측면에서 차이가 존재하는 현상을 의미, 계급은 주로 마르크스주의적인 의미에서 생산관계에 기초한 대자적, 갈등적 집단 관계를 의미한다. 계급과 계층을 보는 관점은 커다랗게 3가지 정도로 구분이 되는데, 첫 번째 견해는 계층을 포괄적 개념으로 보고 계급을 계층의 특별한 하나의 양상으로 보면서 두 개념이 대표하는 이론들이 근본적으로 다를 것이 없다는 관점. 두 번째 견해는 계급과 계층이 근본적으로 다른 인식론과 방법론에 의해 생겨났을 뿐만 아니라 사용목적도 다르기 때문에 이들 두 개념을 명백히 분리해야 한다는 관점. 세 번째 것은 계급과 계층 간의 이론적, 인식론적 차이를 인정 하면서도 이들이 확연히 구별될 수 없을 만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관점이다.
이 정도에서 계층과 계급의 관한 이야기는 접어두고, 본격적으로 맑스의 계급이론과 베버의 계층이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자.
먼저 맑스의 계급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맑스는 계급 발생의 기원을 분업에 연관 시켜서 설명 하고 있다. 분업은 최초에는 성(性)적 차이에서 의한 분업에 불과 했다. 그 다음에는 체력과 같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가는 노동 분업이었다. 그리고 산업 혁명 이후의 육체적 노동과 정신노동의 분화는 바로 계급이 발생을 의미 하는 것이다. 이러한 육체노동과 정신노동의 분화는 바로 계급이 발생을 의미 하는 것이다. 맑스의 입장에서 계급은 분업으로부터 발생 했다고 보고 있다. 그렇다면 계급구분의 기준은 무엇일까? 그의 대표적 저서 「자본론」은 미완성으로 끝나 계급구분의 기준을 체계적으로 마련하지는 못하였지만, 그가 썼던 여러 저작들 속에서 어렴풋이 알 수는 있다. 그는 부르주아지(자본가)가 “사회적 생산수단의 소유자이며 임노동의 고용자” 라고 기술 하고 있으며, 프롤레타리아트를 “생산 수단을 갖지 못하며,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 자신의 노동력을 팔아야만 하는 근대적 임노동자계급” 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생산수단을 가진 자와 갖지 못한 자의 관계가 계급 관계이다. 맑스는 생산관계를 계급 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 된다. 계급은 생산관계 안에서 생산 수단의 소유 여부에 따라 각기 다른 위치를 차지하는 집단들로 규정지을 수 있다. 자본가는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을 필연적으로 지배하고 착취하는 입장에 서있다. 이 얘기를 다시 말하면, 생산 수단을 소유 한다는 것은 단순히 생산 수단만을 소유 하는 뜻이 아닌, 인간간의 관계를 의미 한다는 뜻이다. 자본주의, 자본주의에 따라 부를 더 많이 생산함에 따라 부를 생산하는 사람과 부를 통제하는 사람들 간의 양극화는 더욱 커지게 된다. 한편으로는 부르주아 계급 내에서의 극단적인 경쟁은 힘이 약하고 상대적으로 빈양한 자본가-소중간계급- 을 점진적으로 프롤레타리아화 시키고 소수 자본가의 자본집중 현상을 초래 한다. 그들이 어떤 형태로 생산수단을 가지지 못한 사람들을 지배하고 수탈하는가는 그 사회의 독특한 생산양식에 의해 결정 되지만, 중요한 것은 지배와 착취 관계가 근본적으로는 생산 관계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맑스의 계급이 관계적 개념이라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이렇게 맑스가 계급을 비교적 단순하게 이분법적으로 보았던 이유는 그의 최종적인 관심이 사회의 혁명적 변화를 설명하고 성취하려는데 있었기 때문이다. 맑스에게 있어서 계급은 계급갈등과 계급투쟁을 떠나서 의미가 없는 것이다. 계급투쟁. 맑스가 계급투쟁을 이야기 하는 이유는 바로, 노동자 계급이 승리하고 착취와 억압이 없는 무계급의 새로운 사회를 열망했고, 또 그런 사회가 세워지게 될 것이라고 확신을 하였기 때문이다. 맑스는 혁명을 필연적인 것으로 본다. 혁명에 의해 지배계급을 타도한 계급만이 과거에 축적된 폐물을 제거하고 사회를 재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노동자들이 계급이해를 깨닫게 되고 자신들의 경제 상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개인적인 투쟁이 아닌 조직된 공동의 행동으로서만 자각하게 되는 노동자들, 그들의 경제적 처지가 개인적 요인이 아니라 사회구조에 의해 결정되고 있음을 인지한 노동자들. 다시 말하면 올바른 교육과 끊임없는 투쟁을 겪은 노동자들이 사회를 재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맑스가 염원한 무계급 사회에서는 맑스는 계급의 적대적인 관계가 사유재산의 발달로 발생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사유재산의 폐지, 국가의 폐지, 다시 말하면 정치권력의 폐지. 그리고 모든 노동의 평등과 재능 및 기술의 자유로운 순환을 들 수 있다. 맑스가 생각해낸 무계급 사회의 도식에선 인간이 경제적 불안으로부터 자유를 마련하는 곳이라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론, 베버의 계층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베버는 자본주의 사회구조의 서열체계와 집단 형성의 토대를 계급, 지위, 정당으로 구분함으로써 계층의 다차원적인 관점을 가진다. 베버의 계급 개념은 맑스의 계급개념과 일치하는 부분도 분명 존재한다. 첫째, “재산의 소유와 비소유가 모든 계급의 위치를 결정하는 기본적인 요건이다.” 라고 밝히고 있으며 둘째, 계급을 갈등집단으로 파악한다. 하지만 베버가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생산 관계보다도 개인의 생활기회가 어떻게 결정되느냐 하는 것이다.
베버는 사회의 계층체제가 어떠한 형태를 취하든지 그 계층에서 한 사람의 위치는 그의 권력에 의해 결정 된다. 베버는 사회계층의 다원성을 주장한다. 베버는 계층을 3가지 차원으로 구분하는데, 경제적 차원은 경제적 재화와 서비스가 분포되는 방식을 말하며, 경제적 권력을 가지는 계급으로 특징지어진다.
경제적 차원, 사회적 차원은 어떤 공동체 내에서 여러 전형적인 집단 간의 사회적 명예가 분포되는 방식을 말한다.
사회적 차원, 정치적 차원은 정지권력의 분포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Stephen Edgell(1993). 계급사회학(신행철 역). 한울아카데미
한상진 편(1984). 계급이론과 계층이론. 한문과 지성사
공제욱 등(1984). 사회계급론. 한길사
이상률 편역(1990). 칼맑스와 막스베버. 문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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