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엄사 찬반토론 기독교와 생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최근 국내에서 첫 존엄사 판결이 내려져 환자의 죽을 권리에 대한 논란이 거센 가운데, 우리 국민 10명중 7명은 이번 판결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으며, 존엄사를 법제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7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71.2%가 존엄사에 대해 인지(어느정도 알고있다 47.5% + 매우 잘 알고있다 23.7%)하고 있었다. 법원의 존엄사 판결에 대해서는 찬성이 80.1%로 반대 의견(11.4%)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판결에 이어 정부가 존엄사 법제화를 검토할 의향을 밝힌데 대해 ‘유사 사례가 이어질 수 있으므로 범위와 적용을 체계화한 법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71.8%로, ‘현실적 인정은 허용해도 법제정은 불필요하다’는 의견(20.8%)에 비해 높게 조사됐다.
회복가능성이 없는 말기암 환자의 요청에 따라, 의사의 약물투여 등 인위적 조치로 생명을 단축시키는 ‘적극적 안락사’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6.7%가 찬성해 ‘존엄사’ 에 비해서는 반대 의견이 많았다.
존엄사와 적극적 안락사 모두 연령대가 증가할수록 찬성 의견이 많았고, 종교별로는 기독교 신자가 타 종교 신자 층에 비해 찬성 의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나 종교에 따른 의견차를 보였다.또한 응답자 4명중 1명꼴(27.1%)로 가족이나 친지 중 투병생활을 하는 분의 존엄사를 고민해본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본인이 인공호흡기에 의존해야 되는 상황에 처할 경우, 생명 연장을 중단하는 존엄사를 선택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응답자 77.8%가 그렇다고 응답해 본인의 존엄사 의향도 매우 높았다.
존엄사가 허용될 경우 우려되는 사항으로는 ‘환자의 소생가능성에 대한 판단오류’ 라는 의견이 39.7%로 가장 높게 나타나 의학적 오류 가능성에 대한 지적이 많았다. 이어 ‘치료비 부담으로 인한 생명 연명 중단’ 우려(25.5%), ‘장기 매매 등 상업적 악용 가능성’(14.5%), ‘생명경시 풍조 확산’(11.1%) 순 이었다.
-daily medi
Ⅱ. 반대측 토론 논거 보충
<자료1>
주님께서 노하시면 우리의 일생은 사그라지고, 우리의 한평생은 한숨처럼 스러지고 맙니다. (시9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절대주의적윤리와상대주의적윤리
  • 존엄사는 폭넓게 인정되고 있다. - 우리나라 아직까지 안락사 관련법은 제정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는 공개적인 거론조차 꺼리는 분위기이다. 참고문헌․낙태반대운동연합 http://www.prolife.or.kr/․네이버 전문자료 낙태의 정의, 찬성 의견과 반대의견, 낙태관련 법규, 예외로 낙태가 인정되는 경우․네이버 전문자료 낙태찬반 ppt ⇒ 낙태에 대해서 찬성 or 반대하는가?⇒ 안락사 찬성 or 반대하는가?⇒ 태아의 기준은 어디라고

  • [안락사]안락사에 대한 모든 것.
  • 윤리 체계에서 안락사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에 있다. 불교에서는 죽음을 호흡, 심장기능, 뇌 기능(의식 작용)의 세 가지가 살아있지 않은 상태로 정의 내린다. 그리고 모든 생명을 죽이지 말라는 가르침으로 인간 뿐 아니라 동물이나 초목의 생명까지도 죽이지 말라고 한다. 그러나 무조건적으로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지 말라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세상사 일체를 괴로움으로 보고 있고 이런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것을 불교에서의 중요한 과제로

  • 무의미한 연명치료 중단의 찬반론과 치료방안0k
  • 생명윤리위원 오제명 신부는 소생 가능성이 없는데도 의료 집착으로 생명을 연장하는 경우의 존엄사는 정당하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불교계 관계자는 통일된 입장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소생 불가능한 경우라면 사회적 합의를 거친 기준에 따라 존엄사를 인정할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보수적 성향의 한국기독교교단협의회는 대단히 안타까운 일이고 생명윤리적으로 위험한 결정이며 안락사나 존엄사가 합법적으로 허용된다

  • 안락사 문제에 대한 찬반입장 분석
  • 생명유지치료의 거부는 원칙적으로 의사의 부작위에 의한 살인으로 되며, 생명유지치료의 중지는 작위에 의한 살인죄의 구성요건에 해당되는 것이다. - 존엄사의 윤리적 배경존엄사는 인간의 존엄에서 발상된 것이다. 즉 인간은 의식적으로 모든 가치를 추구하고 높은 정신활동을 향유하는 자유로운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사물이나 생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존엄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생명은 단지 생명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는 것이 아

  • [사회병리] 안락사에 대한 논쟁과 대안의 고찰
  • 생명에 대해서도 주체적으로 자유로운 판단을 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이 존엄하다면 그의 삶은 의미 있고 가치로 충족된 높은 질을 유지해야 한다. 반면, 이중 결과의 원리는 환자 자신이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서 안락사를 정당화하는 경우이다. 이 세 가지 것들은 모두 자의적이고 소극적인 안락사 정도만을 허용하고 있다. 2. 안락사를 반대하는 입장안락사 반대의 논거로서 생명존중의 원리, 남용의 우려, 그리고 기독교 윤리를 살펴보고자 한다. 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