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후기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기 후기는 프로이트의 잠복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이전 단계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해결되고 성적공격적 충동이 억제됨으로써 중요한 발달적 사건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 대신 아동은 이제까지 습득한 가치 있는 기술을 연마하고 더 수준 높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 집중한다. 즉,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적 기술과 예술신체적 활동들을 익히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지적 측면에서 뿐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도 균형 있게 성장한다고 볼 수 있다.
1. 신체적 발달
아동기 후기의 신체적 발달은 점진적이고 지속적이며, 이전 단계들과 같은 급속한 신체적 성숙은 일어나지 않는다. 이 시기 어린이들의 평균적인 발달은 아래 표와 같다.
표 7~12세 어린이의 발육 평균
남 자
여 자
체중(kg)
신장(cm)
체중(kg)
신장(cm)
7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한 자아개념 발달
  • 이해와 자아개념의 발달3) 자아존중감- 나는 예뻐 - 나는 별로 예쁘지 않아- 사람들은 나를 좋아해 - 사람들은 나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 나는 똑똑해 - 나는 별로 똑똑하지 않아- 나는 무엇이든지 잘 할 수 있어 - 나는 잘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어- 나는 민첩해 - 나는 둔해- 나는 날 좋아해 - 나는 내가 싫어이러한 자아에 대한 평가적인 구성요소가 바로 자아존중감이다. 자아존중감은 가치, 능력, 통제의 세가지 차원으로 구성된다(Curry & Johnson, 19

  • [학령기성장발달] 학령기 아동발달 - 학령기(아동후기) 아동의 신체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 후기발달)I. 신체발달II. 사회성 발달III. 정서발달IV. 인지발달1. 이론적 추론 능력의 발달2. 고등 정신 기능의 출현V. 언어발달학령기 발달(아동후기발달)이 시기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신체 발달, 사회 발달, 정서 발달, 인지 발달, 언어 발달의 다섯 가지 측면을 비교적 상세히 다루게 될 것이다. 이어서 아동의 학습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기 후기의 주요 활동은 학습 활동이라고 규정짓는 학자들이 있는데, 그만큼 이 시기의 학습과 학

  • [아동기우울증] 아동기 우울증의 원인과 증상, 우울증 아동의 상담적 접근(우울증아동상담) - 우울증 아동의 정신분석상담, 인지행동상담, 행동주의상담, 가족상담, 놀이치료, 무용-동작치료
  • 이해하게 되었다. 아동의 우울증상은 흔히 간접적이고 숨겨진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개념을 가면성 우울증(masked depression)이라고 한다. 즉 아동의 우울증은 공격성 ․ 과잉행동 ․ 학습문제 ․ 분리불안 ․ 수면문제 ․ 배설문제 등 광범위한 문제행동 뒤에 숨겨져 있으며, 이러한 임상증상은 아동기 우울증의 기본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다.아동기 우울증은 남아보다 여아에게서 많이 발병하고, 아동기 후기에 주로 나타나며, 특히 청소년기를 전

  • 아동기 발달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문제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아동기 후기에 어린이들은 인지적으로 성숙하여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사고와 이해가 변화한다. 6~7세경이 되면 새로운 형태의 사고과정이 등장한다. 즉, 어린이들은 실제 행동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고과정을 통해서도 많은 활동을 대상에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사고의 단계를 피아제는 구체적 조작사고라고 불렀는데 그에 의하면 이 단계에서는 아동은 여러 가지 개념적 능력을 획득한다. 이와 같이 구체적 조작사고가 발달함에 따라 아

  •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제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시기의 정신건강적 발달과제를 기술하시오
  • 아동기가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보통 아동기의 발달과제는 학습능력과 기술 습득이라 할 수 있다. 아동기 후기에 어린이들은 인지적으로 성숙하여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사고와 이해가 변화한다. 6~7세경이 되면 새로운 형태의 사고과정이 등장한다. 즉, 어린이들은 실제 행동을 통해서가 아니라 사고과정을 통해서도 많은 활동을 대상에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사고의 단계를 피아제는 구체적 조작사고라고 불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