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제에 대한 기독교적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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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0대 소년, 소녀가 성 관계를 맺으며 사귀어 오다가 아기를 갖게 되었다. 어느덧 열 달이 되어 진통을 느낀 소녀는 겁이 나서 소년에게 연락을 하고 두 사람은 여관방에 들었다.
두 사람은 전혀 경험을 하지 못했던 일이라 어떻게 할 줄을 몰랐고, 더군다나 소녀는 죽어도 병원에는 가지 않겠다고 하여 여관방에서 그만 아기를 낳았다. 소년은 그 순간 끔찍한 일을 저지르려 한다. 아기를 목 졸라 죽이려고 한 것이다.
화장실 안에서 아기 울음소리가 들려 이상하게 생각하고 화장실에 들어갔던 사람에 의해 소년은 발각되었다. 소년은 아기를 변기에 버리려고 했다.
어디서부터 이 문제를 풀어 가야 할까. 참으로 답답하다. 성교육의 필요성을 따지기에는 이미 늦었고 어떻게 성교육을 시킬 것인가, 그 방법론에 대해서 숙고해 봐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일이라는 인식 하에 우린 성을 알게 된다. 그렇게 생각하는 데에는 교육의 영향이 크다. 학교나 가정에서 성을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것이라고 가르쳐서 그런 것이 아니고 쉬쉬하면서 올바르게 가르치지 않은 가운데 그런 의식이 싹튼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에 와서야 성교육의 시비나 그 필요성에 대해서 떠들썩하지 내가 학교 다니던 시절만 해도 성은 은밀함을 넘어 입밖에 내서는 안 되는 금기 사항이었다.
그러니 성교육이란 것이 있지도 않았다. 가정 시간에 배우는 월경 주기나 신체적 변화에 대한 설명 정도이다. 거기에 조금 보태서 남자는 모두 늑대이니 한방에 둘만 있거나 함부로 따라다니지 말라는 주의 사항이 곧 성교육이었다.
성이란 쾌락을 맛보는 도구가 아니라 고귀한 생명의 탄생이 담긴 거룩한 행위이다. 그건 반드시 사랑이 전제된 행위여야 한다. 거기에 한 가지 덧붙일 것은 책임이 따르는 행위이고, 나만의 일이 아닌 사랑하는 사람과 삶의 아름다운 무늬를 만들어 가는 과정의 일이라는 것이다.
2) 청소년 후기의 성(고등학교 2, 3학년 - 대학교 1, 2학년)
이 시기는 자아 정체성이 완성되는 시기로서 정체성의 완성을 이루기 위한 싸움이 일어나며, 이로 인하여 상당한 불안과 초조를 경험하게 된다.
자아 정체감을 갖기 위해서는 성적 정체감이 이미 잘 형성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제까지도 성적 정체감이 안생겼을 경우 혹은 문제가 있을 경우 정체감의 형성에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다른 이유로 자아 정체감의 문제가 있을 때(예를 들어 부모와의 관계가 아직도 해결되지 않아 부모와 계속적으로 반항과 저항의 싸움이 계속되는 경우) 이는 또한 성적 행동이나 성에 관한 정서적인 반응에 큰 영향을 끼쳐서 성적 이탈행동, 성에 대한 비정상적인 개념과 태도를 지속할 수도 있다.
이 시기에 상당수의 청소년들은 실제적인 성적 경험을 하게 되는데, 첫 성경험이 대다수의 경우에 황급히 그리고 비 건설적인 장소에서 애정이 부족한 상대자와의 관계에서 이루어질 경우가 많아서 이로 인하여 심리적인 상처를 받을 수가 있겠다.
특히, 친구로부터의 압력에 의하여 자신이 원하지 않는데도 성적인 경험을 하게 되는 수가 많은데, 이에 따른 정서적인 반응은 매우 격렬할 수도 있고, 첫 성교 경험의 실패로써 성적 관계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갖는 수가 있겠고, 그 영향이 매우 오래가는 수도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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