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환경영화에서 찾아보는 한국사회 구성원의 가족관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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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백 무성영화 시대로 부터 오늘날 특수효과와 어마어마한 제작스케일의 영화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영화를 살펴보게 되면 우리는, 각 영화에서 당대의 사회모습을 발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농경사회 기반의 생활모습에서부터 공업화, 산업화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시대별 변화를 발견할 수 있다. 그중 나는 몇몇 영화를 통해 가족관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1. < 자유부인 >自由夫人: Madame Freedom, 1956
줄거리 : 평범한 주부 오선영(김정림 분)은 양품점에 나가 일하겠다고 한다. 대학교수인 남편(박암 분)은 마지못해 승낙한다. 선영은 양품점 주인을 만나러 가던 중, 동창 최윤주(노경희 분)를 만나고, 둘은 명사부인들의 화교회에 간다. 화교회 모임 2차로 댄스파티가 이어지지만 선영은 거절하고 양품점 한사장(김동현 분)을 만나러 간다. 선영은 다음날부터 양품점에 나가 일하기로 하고 집으로 나선 선영은 우연히 옆집청년 신춘호(이민 분)를 만난다. 선영은 춘호에게 흥미를 느끼고 춤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다.
한편, 장교수는 타이피스트 박은미(양미희 분)를 만난다. 은미는 장교수에게 회사 사원들의 한글교습을 맡아줄 것을 부탁하고, 장교수는 기꺼이 승낙한다. 선영은 서비스가 좋아 무역상인 백광진 사장(주선태 분)을 단골로 만든다. 백사장은 돈을 받고 물건을 떼어주는 일을 한다지만, 그에게 물건을 제대로 받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윤주는 백사장에게 속아 큰돈을 건네준다. 선영을 만난 윤주는 춤도 출 줄 모른다고 놀리고, 선영은 춤을 배우러 옆집청년 춘호를 찾는다. 장교수는 바깥일에 몰두해 집안에 신경을 쓰지 않는 부인이 못마땅하다. 한사장은 선영에게 관심을 보이고, 선영은 춘호와 댄스홀에 간다. 또한, 선영은 이제 한복 대신 양장을 입는다. 선영은 한사장에게 화교회 댄스파티에서 자신의 파트너가 되어 줄 것을 부탁한다.
한편, 선영에게 빠진 남편에게 화가 난 한사장의 부인(고향미 분)은 장교수에게 익명으로 편지를 보내 선영의 타락을 이른다. 백사장은 사기죄로 경찰에 붙잡히고, 윤주는 백사장과의 불륜 때문에 크게 망신을 당한 뒤, 화교회 댄스파티에서 약을 먹고 자살한다. 댄스파티에 가지 않고 호텔로 발걸음을 한 선영과 한사장은 호텔에서 아슬한 놀이에 빠지지만 한사장의 부인에게 발각되고, 낭패한 선영은 집으로 돌아가 남편과 아들에게 용서를 빈다.
영화의 배경이 되는 1956년 한국사회는 한국전쟁과 분단의 상처를 안고 폐허가 된 사회를 제건 하면서 과거의 유교적 질서 보다는 새로운 서구의 문물을 동경했다. 과거의 질서와 서구 문물의 도입이 혼재하는 50년대 중반의 사회상황은 당연히 가정의 가치관에도 변화와 혼란을 불러일으킨다. 결혼한 여성은 가정에 속하면 당연히 가정주부가 되어 지아비와 자녀양육에 헌신하는 것, 그래서 가정 안이 여성이 있어야할 공간으로 제한된 과거의 질서는 여성(특히 가정주부)이 가정 밖인 사회에 나가게 됨으로써 새로운 질서에 대한 필요와 저항감을 동시에 표출하게 된다. 그러나 당시 한국사회의 경제형편은 여성인력을 필요로 했고, 이런 사회적 요구가 정신적으로 구질서의 가치관을 가진 대다수 사람들에게 하나의 질서로 정립되지 않은 혼돈상의 아이콘으로 ‘자유부인’이라는 존재가 설정된 것이다.
과거 유교질서, 가정관에서의 변화라는 의미에서 ‘자유부인’ 이라는 제목 자체가 자극적이었다. 바람난 가정주부(게다가 주인공 오선영은 당시 위계질서가 강한 한국사회에서 교수라는 상류신분의 아내이다)의 모습을 보여주다가 결국은 기존의 윤리에 합당한, 과오를 뉘우치고 가정으로 돌아간다. 요즘에야 여자라서 술, 담배, 춤 이나 사회생활을 한다고 해서 편견을 갖지 않는다. 하지만 그 시대에는 이 같은 결론을 내림으로써 그럼에도 보수적인 한국가정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2. < 마부 > 馬夫: A Coachman, 마부, 1961
줄거리 : 고시공부를 하는 큰아들과 쌈으로 소일하는 작은 아들과 그리고 벙어리인 딸과, 이렇게 세남매를 거느리고 살아가는 그는 고달프기만 했다. 그는 홀애비인 자신의 사정을 잘 알고 언제나 격려하고 위로해주는 이웃집 식모의 따뜻한 정에 기운을 얻곤 한다. 시집갔던 벙어리딸이 쫓겨오고 작은 아들은 싸움질로 속을 썩인다. 그런 와중에도 착실한 큰아들이 고등고시에 합격한다. 속만 썩이던 작은 아들도 철이 들어가고 큰 아들은 외로운 아버지의 처지를 이해하고 이웃집 식모와의 재혼을 주선한다.
영화에서 우리는 넓은 도로에 차가 달리고 그 옆으로 마차가 지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농경사회의 모습과 근대화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해당하는 시대의 모습을 알 수 있다. 가정에서도 이처럼 농경사회 가부장제에서의 힘이 넘치고 영향력이 큰 아버지의 모습에서 근대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흔들리고 나약해져 가는 가부장의 모습을 담담하게 그려내고 있다. 또한가지 특징으로 가정에서 아들이 차지하는 의미를 볼 수 있다.
영화에서 첫째 아들은 고시공부를 합격하여 집안의 명예를 살리는 것도, 마부인 아버지가 다쳐서 일을 하지 못할때는 대신 말을 끌기도 한다. 이런 아들에게 아버지는 넌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된다. 다른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라는 식으로 말한다. 사회가 근대화로 넘어가는 시기 임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가정에서 ‘아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다른 두 딸들보다 훨씬 크다. 이처럼 흥망성쇠가 아들에 의해 정해진다는 아들중심적인 가정문화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반면 현대는 아들, 딸의 선호도가 예전만큼 극명하진 않은 것 같다.(확실하진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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