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을 위한 사회적 지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통합교육 목표 - 장애학생들이 일반학생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능력 향상
■ 통합교육 현장 - 여러 가지 사회적 어려움 -> 장애학생의 사회적 능력 향상 제한
■ 사회적 능력 - 부모, 또래, 환경과 상호작용 or 학습, 관찰, 모방, 대리적 경험 등에 의해 발달
□ 일반학생 - 교실활동, 또래활동 통하여 자연스럽게 형성
□ 장애학생 - 신체적, 감각적, 인지적 능력의 한계로 인한 사회적 능력 신장 제한
-> 교사의 통합교육 실천의지, 일반학생의 이해와 수용이 중요(특히 또래와의 지속적이고 친밀한 관계)
■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의 형태(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일반적) - 장애학생들의 또래관계 시도 형성 제한, 접촉 빈도 저하 -> 피상적 관계 우려
□ 효율적이고 구체적인 지원방안의 마련이 중요
2. 장애학생의 사회적 특성
■ 장애학생은 인지, 신체, 언어 등 다양한 영역에 제한성 -> 일반학생의 사회적 능력에 비해 양적, 질적으로 차이
□ 또래로부터 소외 가능성, 학교부적응,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유지에 어려움
■ 장애학생들의 사회적 특성(p.35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장애유아교육과정 영역별실제의 예1) 언어영역2) 사회영역 3) 예체능영역제 5장 시각장애통합교육의 필요성1. 통합교육의 필요성2.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1)사회 통합을 위한 교육2)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3) 시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운영 예 3.교육전달 모형1) 시각장애아 교육전달 모형2)교육전달모형4.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개선방향1) 개선방향2) 교육전달 모형의 설치 제 6장 시각장애교육을 위한 협력적 지원1.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 장애와 장애인 개념, 장애인 교육권, 장애인 교육법, 장애인통합교육 실천, 장애인통합교육 현황,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 제고 방향
  •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1. 통합교육의 실천 방법2. 통합교육의 조건1) 학생중심교육2) 협력학습의 응용3) 협력교수체제Ⅵ.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1. 조기통합교육의 현황2. 초중고 통합교육의 현황 1)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인식과 자세2) 물리적 환경 문제점3) 교육 행정적 지원 문제4) 교육내용의 문제Ⅶ.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Ⅷ.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제고 방향1.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인식의 전환을 위한 제언1) 통합교육에 대한 명확한

  • [통합교육] 통합교육지원을 위한 장애유형에 따른 교수 전략
  • 장애인용 보장구(2) 학습지원기자재의 이해(가) 장애영역별 학습지원기자재(나) 컴퓨터 사용 보조 기구(다) 지체장애인용 학습지원기자재(라) 시각장애인용 학습기자재(마) 청각장애인용 학습지원기자재과 목 명담당교수학 과 명학 번성 명제 출 일통합교육지원을 위한 장애학생 학습 지원장애에 대한 이해와 교수전략1. 장애의 기본적인 이해장애인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기능장애, 능력장애 혹은 기능저하 그리고 사회적 불리로 나누었다.

  • 고등교육(대학교육) 발전, 중국고등교육(중국대학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 장애인고등교육(장애인대학교육), 프랑스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 질 제고, 고등교육(대학교육) 발전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개선방안
  • 장애인대학교육), 프랑스 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질 제고, 고등교육(대학교육)의 발전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발전Ⅲ.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중국고등교육(중국대학교육)Ⅳ.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장애인고등교육(장애인대학교육)1. 수강신청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지원방안2. 도우미나 보조요원제도3. 장애학생들을 위한 물리적 편의시설을 확충Ⅴ. 고등교육(대학교육)의 프랑스 사

  • [사회복지] 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fp
  • 장애학생이 학교에 다닐 때에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받게 하여 그들이 최대한 자립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장애학생들이 졸업 후 제대로 된 지원서비스를 받을 만한 체계를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학령기의 전환, 직업교육은 장애학생의 성인생활적응을 위한 유일한 교육의 기회가 될 수 밖에 없다. 미국에서 제시된 여러 전환교육모델은 장애학생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성인생활에 적응하는 몇 년간의 기간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