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십자가를 등에 지고 일제 식민지 시대의 감리교회_735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제는 1905년 을사조약 후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했으며, 1907년 고종을 퇴위시키고, 한일신협약을 체결하는 등 사법권, 관리 임명권, 한국 군대 해체 등의 권한을 독식하면서 식민 통치를 감행했다. 이때 해산된 군인들의 가담으로 일어난 의병항쟁은 일본군의 저항으로 실패하였으나, 1908년 재미 한인 단체 공립협회원이자 상항감리교회의 교인인 장인환은 한국의 독립자격 없음을 주장한 미외무부 고문 스티븐슨을 저격하였고, 1909년 가톨릭신자인 안중근은 이등박문을 사살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한일합방 공작은 급속히 진행되었고, 1910년 이완용과 데라우찌 사이에 한일합방조약이 조인되었다. 이는 일본의 완전 식민지로의 전락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때 한국 사회와 교회는 조용하였는데, 이에 대해서는 몇 가지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선교사들이 이끄는 교회 전반의 일반적 양상
1) 체념어린 좌절감에서의 침묵- 외교권을 박탈한 을사조약의 충격은 컸으나, 정미 7조약 이후 이미 일본의 식민지나 마찬가지였기에 한일합방조약은 충격이 되지 못했다는 것.
2) 백만명구령운동의 영향- 이것은 망국의 충격을 흡수했던 1907년 대부흥운동과 비슷한 꼴이다. 1909년 개성에서 열린 남감리교회 소속 선교사들의 기도 모임 이후 열렸던 “복음주의선교부통합공의회”에서 리드가 범개신교회의 전도표어로 “백만 명 심령을 그리스도에게로”를 채택했던 것에서 비롯되었다.(당시 개신교 총신도 약 20만, 선교사의 총수 약 200명) 당시 하루 날을 정해 완전히 전도에 바치는 ‘날연보’가 있었으며, 집마다 전도지와 쪽복음을 나눠주기도 했다. 목표 달성은 실패했으나, 전도의 열성이 한국 교회의 특성이 되었고, 전국 복음화를 위한 연합 정신이 고양되었으며, 차원 높은 영적 구원운동이 망국의 현실을 침묵 가운데 맞이하게 하였다.
엘리트층 교인들의 반응
1) 신민회- 부패한 사상과 습관을 혁신하고, 국민을 유신케 하며, 쇠퇴한 발육과 산업을 개량하여 사업을 유신케 하며, 국민이 통일 연합할 목적을 내 걸었던 신민회는 안창호에 의해 1907년 조직되었으며, 국권을 회복하고, 사회 혁신을 이루고자 하였다. 그러나 실상은 상동교회 교인 또는 상동파 중심의 크리스찬 엘리트 구국운동단체였으며, 이후 서북지방 교회와 학교 교사 및 학생들로 확대되었다.
** 따라서 1907년은 선교사와 교회 중심의 신앙부흥운동 전개(개인의 심령구원운동 전통)와 신민회 중심의 사회구원의 전통이 세워졌던 의미 있는 해이다. 책은 교회의 침묵이 우선 역사적 변천에의 무관심이 아닌 백만명 구령운동으로의 대응이라 평가하고 있으며, 한편 신민회의 활동은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구국운동이자, 민족 실력 양성 후 국권 회복 및 문명 국가 형성을 하고자 했던 성숙한 신앙운동으로 해석했다.
2. 105인 사건과 기독교 탄압
이는 반일 민족세력의 온상으로 부각되었던 학국 교회를 제거하는 작업 중의 일환이었다. 한국 통치의 걸림돌이자, 한일합방 때 침묵으로 일관한 기독교를 수상히 여긴 일본은 헌병사령관 아카시를 중심으로 1910년 윤치호, 양기탁, 안태국, 이승훈, 옥관빈 등이 감리교인 임치정의 집에 모여 서북지방 시찰에 나선 총독을 암살할 계획을 세웠으며, 배후에 선교사들의 사주가 있었다고 조작하였다. 1911년 일제는 각지의 지도자들과 학생들을 검거하였는데,(700여명) 이 때 학생들은 6월 YMCA 하령회에 참석했다는 이유로 잡혔으며, 이의 대회장이자 신민회장이었던 윤치호는 총독 암살음모 최고 책임자라 하여 1912년 체포되었다. 또한 당시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105인 가운데 94명이 기독교인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