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를 가진 청소년의 가족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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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청소년기에 접어든 10대 청소년들은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극적인 변화를 겪으며 부모를 이상적인 어른으로 생각하지 않게 되어 이 시기에는 어떤 부모라도 자녀들을 조용히 지원하며 독립성을 더 보장해주고 보호를 덜 해주기는 어려운 일이다.
특히, 장애를 가진 청소년을 둔 부모는 자녀가 부모에게 의존하는 쪽이 훨씬 마음이 더 편하기 때문에 자녀를 독립시키는 것이 더욱 쉽지 않다.
◇ 그러나 부모가 자녀들을 독립하도록 돕지 않는다면 청소년들은 더욱더 소외되고 무관심해지거나 성적인 징후에 대해 혼란과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맡은 교사들은 일반적으로 모든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요구를 부모가 이해하고 적절히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표7-1] 청소년들이 요구하는 것, [표7-2] 부모 참여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인식과 행동
2. 중, 고등학교에서의 생활
◇ 청소년기는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처음으로 ‘교과별로 분리된 교육’을 경험하는 시기로 장애청소년들이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경험하는 것과 동시에 다양한 선생님, 다양한 학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자신의 특별한 장애로 인한 어려움을 감수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함을 의미한다.
-> 이 시기의 장애 청소년들은 어떤 시기보다도 낮은 자존감, 문제해결능력 부족, 사회성 부족, 주의력 결핍, 동기 부족으로 실패할 위험이 큼
◇ 한편, 장애청소년들의 부모들은 초등학교에서 중, 고등학교 정규학급에의 통합이라는 변화는 감당하기가 힘들며 학교에 대한 낯섦, 시간과 에너지의 부족, 문화적 언어적 차이는 아동의 중, 고등학교 생활에 부모가 참여하는데 장애가 될 수 있다.
※ 1988년 미시간 주 앤 아버에 있는 워시트노 교육청의 부모자문위원회는 장애학생의 부모가 소외감을 느끼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존 자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사실에 따라, 의사소통 향상 방안 중 한 가지로 그들의 요구를 알기 위하여 설문조사 소식지 발송함.
→ 가족들의 응답결과, 지역사회에서 활용 가능한 자원에 대한 정보, 졸업 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과 서비스, 문서화된 정보, 더 많은 학급과 학교 소개, 학교에 대한 평가와 프로그램 계획에 대한 더 많은 정보, 더 많은 지원그룹, 청소년들의 더 많은 활동적 여가활동 등의 개선과 향상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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