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관과 함께하는 청소년 자원봉사동아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원봉사동아리 활동은 다양한 분야의 봉사활동을 경험하고, 지역사회를 이해하며 청소년의 인성함양과 또래집단의 원만한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청소년자치 동아리 활동을 실시한다.
그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자원봉사 사전교육과 정기모임, 동아리캠프, 워크샵 활동, 세움 공동체 행사 참여활동(친구야 인라인 타자, 징검다리 축제, 청소년 장애체험 )등을 실시한다.
상기 내용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는 자신의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성장과 공동 사회의식 뿐 만아니라 나아기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 서로에 대한 이해와 친밀감 형상을 통해 삶의 향기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든다.
3. 사업의 필요성
1980년대 들어와 우리나라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많은 사회문제들의 해결책의 일환으로써 자원봉사의 의미가 강조되어 정부, 사회단체, 언론계로부터 교육계에 이르기까지 자원봉사활동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교육부에서는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점수제를 도입하여 입시에 반영하고 중학생은 연간 40시간(1997년부터는 연간60시간)의 자원봉사활동을 의무화시키는 「513 교육개혁」을 발표한 후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1998년 청소년 개발원의 자료에 의하면 1995년 청소년들의 봉사활동 참여율이 17.8%였던 것에서 1997년에는 61.8%, 1998년에는 76.8%로 급속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고<출저: 청소년개발원 자료>, 2003년 한 해 동안 시도 자원봉사센터를 통한 봉사활동 현황을 살펴보면 중학생이 397,439명이 봉사활동을 하였고, 고등학생은 391,939명이 봉사활동에 참가한 것을 알 수 있다.<2004, 청소년백서 ‘사업의 필요성’참고> 이런 점을 미루어 보아 앞으로도 청소년의 봉사활동의 참가율은 더욱 증가하였을 것으로 예상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한 편, 청소년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지역사회복지관에서는 급증하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수요를 충족하기에 적합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부족하고 청소년들이 활동하고 있는 프로그램 대부분은 기존의 성인봉사자가 활동하던 프로그램들임에 청소년들이 진정한 흥미를 느끼고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자원봉사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구축해야함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세움 공동체에서는 청소년들이 사회복지기관에서 이웃을 돕는 봉사활동을 직접 경험하고 자연스러운 복지교육의 효과를 얻도록 하기위해 청소년 자원봉사 <친구야 사랑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연 4회(1.2학기,여름방학,겨울방학) 모집을 통해 약 100명의 청소년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각 활동별로 봉사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학기 중 청소년들과 같은 경우는 학교를 마치고 오후의 한 두 시간 정도를 복지관에서 봉사활동을 하기 때문에 다양하고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경험 하는데 한정적이다. 또한 개별적으로 한 부서에서만 자원봉사를 하게 되어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봉사자들 간의 교류가 이루어지기 힘든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들은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청소년이 전체 100명 중 5%미만으로 지속성이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이 자원봉사를 공부보다는 쉽게 입시점수를 얻을 수 있는 수단으로 생각하여 자원봉사를 통해 보람을 얻고 자기성장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쉽게’ 시간만을 채우고 점수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 간단한 일회성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집중하는 현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흥미를 느끼고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자원봉사를 하는 청소년이 전체 100여명 중 5%미만으로 청소년자원봉사의 지속성이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은 관내 수요에 따라 각 활동부서에서 개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자원봉사업무가 한정적으로 주어지며 단편적이라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하며, 활동을 하는 청소년들 간의 교류가 이루어지기 힘든 상황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영역
  •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영역목차*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영역Ⅰ. 어려운 이웃돕기Ⅱ. 환경보존활동과 관련된 봉사활동Ⅲ. 지역사회 혹은 학교에서 할 수 있는 봉사활동Ⅳ. 학교의 친구, 동아리 동료들과 함께 하는 봉사활동Ⅴ. 방학(장기휴가) 기간을 이용한 봉사활동* 참고문헌*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영역청소년들이 중심이 되어 이루어질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의 영역들은 현실적으로매우 제한되어 있으나, 매우 활발하게 실행되고 있다.

  • 실습발표보고서-서울시립구로청소년수련관(기관소개, 실습내용, 평가 및 느낀점)
  • 청소년 특성화 지원 프로그램 선정 “소외계층 청소년 정서지 원 및 특적성교육 지원 프로그램” 2005년 7월 아동심리정서지원센터 개소 2005년 9월 국가청소년위원회 주최? “방과 후 아카데미” 개소 2005년 9월 국가청소년위원회 지원사업 선정 “폭력없는세상 만들기” 2006년 3월 서울시 청소년 특성화 지원 프로그램 선정 “1318 알바랜드” 2006년 3월 국가청소년위원회 상반기 청소년육성기금 지원사업 선정 “자원봉사 골라서 하는 재미가 있다”

  • 청소년과 자원봉사
  • Ⅰ. 서론1. 청소년자원봉사의 개념과 의미Ⅱ.본론1.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1) 개인적 필요성(2) 교육적 필요성(3) 사회적 필요성2. 청소년자원봉사의 활동영역(1) 어려운 이웃돕기(2) 환경보존활동과 관련된 봉사활동(3) 지역사회 혹은 학교에서 할 수 있는 봉사활동(4) 학교의 친구, 동아리 동료들과 함께 하는 봉사활동(5) 방학(장기휴가) 기간을 이용한 봉사활동3. 성인자원봉사와의 차이점4. 청소년 자원봉사의 현황Ⅲ. 결론1. 청

  • 청소년교육 -기관분석
  • 청소년교육개론 ☀ 기관분석보고서 ☀Ⅰ. 서론 - 기관 선정의 이유Ⅱ. 기관의 이해1. 기관의 일반적 현황 2. 기관에서 운영하는 청소년프로그램 3. 기관의 행정사항 - 기관의 조직구조- 예산, 후원 및 지원 사항4. 지역사회 외부자원과의 관계 및 연계활동5. 기관 직원 관리 및 교육 Ⅲ. 결론 - 기관에 대한 총체적 평가 및 발전을 위한 제언기관선정: 서울특별시립 서울청소년수련관 Ⅰ. 서론 - 기관 선정의 이유Ⅱ. 기관의 이해1. 일반적 현

  • [지역사회복지론] 학교폭력가해남자중학생의 학습지원을 위한 가정-학교-지역사회의 환경개선프로그램
  • 지역사회의 환경개선프로그램‘안양시 동안구 내 학교폭력 가해 경험이 있는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지원을 위한 환경개선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본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 대상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가정-학교-지역사회의 환경을 변화시키고, 클라이언트 대상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자원을 연계하는 것이다.본 프로그램에서 ‘학습지원’은 학교폭력가해남자중학생들이 청소년으로서 누릴 수 있는 환경들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