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피해아동의 피해 경험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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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근 심각한 아동 성폭력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아동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다. 2006년 용산 초등학생 성폭력 살해 및 유기사건, 2007년 안양 초등학생 유괴 및 성폭력 살해 사건, 2009년 경기도 ‘조두순’ 사건, 2010년 부산 ‘김길태’ 사건 등은 온 국민을 충격에 빠트렸다. 이러한 사건들로 인해 아동 성폭력 예방과 대책마련에 각계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2007년에 ‘아동 성폭력 추방의 날’이 제정되었으며(매년 2월 22일), 피해아동의 심리치료와 전반적 개입을 위한 아동 성폭력 전담센터가 2009년에 전국에 9개소로 확대 설치, 운영되고 있다(여성부, 2009). 아동 성폭력에 대한 심리사회적 대책과 함께 학계에서도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성폭력의 경우 노출을 꺼리거나 숨기려는 경향이 높아 성폭력 피해아동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심리적 개입을 시도하고자 하는 연구는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아동 성폭력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아동 성폭력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을 뿐 아니라 성폭력 피해에 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은폐되거나 개입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오현숙, 2003; 윤덕경, 정명희, 2004).
아동기는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성폭력 피해 경험은 아동에게 큰 혼란과 갈등을 야기할 뿐 아니라 심각한 상처를 남길 수 있으며 아직 발달과정 중에 있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더 심각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유수진,2003). 성폭력 피해아동의 후유증은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차원에서 관찰할 수 있는데, 특히 심리적 후유증이 심각하다(김정규, 김중술, 2000).
그러므로 우리 조에서는 성폭력 피해아동의 피해경험에 여러 가지 연구 방법 중 면접법의 하나인 반 구조화 면접법을 통해 이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연구방법
1) 연구대상
★ 강간 : 성기삽입을 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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