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의 활용 가능성 비판하기 육하원칙의 기억장치 학습전략이 학습장애아동의 읽기 쓰기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육하원칙의 기억장치 학습전략이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쓰기에 미치는 효과』
논문 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수업 중에 학습장애아동들에게 발표 기회를 주어도 말하기를 꺼려하거나 대답하더라도 단편적인 응답을 한다. 이러한 경우 자기가 말하려고 하는 내용을 말하기에 앞서 미리 생각하여 보고 글로 써서 발표하게 하거나 발표할 내용을 개요를 짜서 발표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자기 의사를 표현하는데 유의미하였음을 교육현장에서 경험하게 되었다. 국어에서 상위기능인 쓰기 능력은 학습장애아동이 습득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기능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나 학습장애아동들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부터 문형의 구성요소를 이해하여 정확히 쓰고 글의 내용을 파악하게 하는 훈련을 한다면, 자기 의사를 표현하고 글로 나타내며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여겨진다.
2. 연구 문제
1) 학습장애아동은 육하원칙의 기억장치 학습전략을 완전 학습할 수 있는가?
2) 육하원칙의 문형전략이 학습장애아동의 읽기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육하원칙의 문형전략이 학습장애아동의 쓰기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Ⅱ. 이론적 배경
1.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 레포트
  • 장애가 나타날 위험성이 높음), 부모의 교육상태, 부모가 정신질환이 있는 경우,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이 있는 경우, 또는 부적절한 아동보호(예를 들어 일정한 원칙이 없이 아이를 키운다거나, 아동의 행동에 대한 통제를 전혀 하지 않는다거나, 자극을 많이 가하지 않는 등)가 있는 경우에 지적장애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4. 유병율전체 인구의 약 2~3%로 남녀 비율이 약 1.6:1로 남자의 발생 빈도가 높다. 주로 학령기에 발견되지만 지능지수 55이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내용 중 본문에 올 수 없는 내용은?응용과학이 산업발달에 기여한 사례를 적는다.①②③④정답 및 해설 문 19 다음 글과 관련되지 않는 시는?백과사전사회화란 발달할 수 있는 가능성만을 가지고 태어난 아동이 사회의 한 성원으로 성장발달하는 동안에 그 사회에서 공인된 언어사고감정행동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학습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되는 교육적 성장과정이다.국어사전 사회화란 1.(사회 안에서) 개인끼리의

  • [교양] 맞춤법 보기
  • 내용을 그대로 적은 원고나 다름이 없다. 그렇게 되면, 메모 보며 말하기가 마치 원고를 읽는 것과 같이 된다.메모는 또한 지나치게 간략해서도 안 된다. 내용을 너무 간략하게 메모하게 되면, 그 메모를 보며 말할 때에 그것이 무슨 내용인지를 알 수가 없게 된다.가장 적절한 메모는, 중요한 내용들에 대하여 자신의 기억을 충분히 되살릴 수 있을 만큼 필요한 항목과 내용을 간단히 적은 것이다.(쓰기)14. 주제 정하기한 소녀가 길을 가다가, 길가에

  • 가정간호총정리
  • 활용 : 약물투여 빈도 결정3. 약력학 : 약물이 인체에 미치는 효과 및 작용기전을 연구하는 학문• 효능작용(agonist) : 약물이 수용체에 친화력을 가지고 약물작용이 나타날 때 그 작용변화가 흥분적인 경우• 길항작용(antagonist) : 약물이 수용체에 친화력을 가지고 작용하나 효능이 없거나 작용을 차단하는 경우• 선택작용 :약물이 특수한 장기나 조직에 대해서만 생리현상의 변화를 보임• 비선택작용 : 약물이 전신적으로 생리현상의 변화를 보임

  • [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 신문 댓글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교수학습방안 연구
  • 연구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인터넷신문의 댓글이 미치는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춰 댓글이 사람들의 소통에 있어 어떤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댓글의 사용 및 수용을 위한 연구를 하려 한다. 본 연구는 7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자들이 댓글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 그리고 부정적인 관점에 대한 비판적 수용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표현하는 능력까지 기를 수 있도록, 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