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대학생 남여의 게임중독 성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기존 연구의 검토

Ⅲ. 연구방법
1. 연구문제와 가설설정
2. 연구 조사 설계
3. 측 정
4. 표집방법
5. 자료수집

Ⅳ. 자료분석 및 가설 검증

Ⅴ. 결론 및 논의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불과 몇 년 사이에 PC산업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미국과 일본보다도 인터넷 보급률에 있어서 초고속 확장세를 나타내었다. ‘OECD 정보통신 위원회’가 발표한 ‘IT OUTLOOK 2004’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현재 인터넷 보급률 부분에서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정보통신부 조사에 따르면 평균 100명당 24명이 초고속 인터넷 전산망에 가입하고 있는 것이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게임 산업은 창의적 아이디어만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첨단산업이며, 동시에 한 나라의 문화적 역량과 첨단기술의 수준을 드러내는 지식기반 산업이다. 따라서 세계 각국에서는 게임 산업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산업을 국가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산업으로 주목하고 많은 인력과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게임 산업은 무엇보다도 원부 자재나 대량의 설비가 필요 없이 기획력과 아이디어만으로 승부하는 것으로, 게임 산업이 정보통신 사업과 인터넷 인프라를 선도 발전하는 견인차였으며 또한 유용한 컨텐츠 공급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각종혜택 및 노력의 영향으로 게임은 우리 생활 깊숙이 침투하였다(김태평, 2002).

예전의 게임은 컴퓨터와 사람간의 게임이었지만 지금은 인간과 인간간의 온라인 게임으로 패턴이 변화하고 있는데, 이는 프로그램의 패턴만 익히면 그저 손가락운동에 불가하고 정해진 순서에 의한 게임이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 전략을 세워서 다른 사람과 게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인터넷과 네트워크를 통해 게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외국인과도 게임을 할 수 있으며, 가상공간 속에서 자신의 승률이 기록되며, 또한 캐릭터를 키우고 관리하여 자기 자신의 현실세계에서의 욕구불만을 가상생활에서 체험하는 등 청소년의 중심 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현대 대중문화의 중요한 현상으로 등장하였다(이소영, 2000).
참고문헌
김영미(2002). 중․고등학생의 컴퓨터 게임 사용시간과 중독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공회대 석사학위논문.
김태평(2002). 가상현실의 중독성이 개인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 산업
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제환(2001). 게임몰입증(게임 중독)의 현황과 대처방안. 게임 종합지원센터.
신지원(1998).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아동의 공격성향 및 도덕적 판단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어기준(2000). 청소년의 컴퓨터 중독 유형과 제반 문제점. 한국청소년상담원 토론회 발표
자료.
윤영민(2000). 인터넷이 청소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보호위원회.
윤재희(1998). 인터넷 중독과 우울, 충동성, 감각추구 성향 및 대인관계의 연관성.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이미경(2004).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과 공격성과의 관계. 전주교대 석사학위논문.
이소영(2000).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 해결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고
려대학교 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이송선(2000). 청소년 컴퓨터 게임 중독과 정서적 특성과의 관계. 서울여대 석사학위 논문.
주중성(2003). 청소년과 대학생의 컴퓨터 중독에 관한 비교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해서 더욱 더 알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kks7***
    (2006.11.21 22:28:30)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논문분석] 자기효능감과 음주기대가 청소년음주행위에 미치는 영향
  • 발전으로 문제점이 수정 보완될 수 있으며, 나아가 국가발전에 일견의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Ⅵ. 참고문헌황은진. 2005. 목원대 산업정보대학원. “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김환준. 2004. 나남출판. “사회복지연구조사방법론”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 2004.12.17. “청소년 음주 실태 조사”인간공학 / HCI : 음주운전과 혈중알콜농도에 관한 연구, 안병준, 정성학, 변승남, 2002. 01,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2권, 단일호

  • [사회문제론] 외모지상주의에 따른 성형열풍
  • 중독증은 외모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얼짱’중심의 한국사회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외모에 대해 집착하는 세희의 욕망이 결국 성형수술을 매개로한 폭력을 자초하면서 관객들에게 공포심과 함께 욕망의 덧없음을 느끼게 해주고 있다.③ The SwanThe Swan은 자신을 바꾸기를 바라는 여성들을 전문가들의 성형수술을 통해 모습을 바꾸어주는 프로그램이다. 성형이 얼마나 대중화되어있고 사회에서 받아들여지는지에 관해 잘 알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성향을 가진 청소년일수록 약물을 더 많이 사용한다. 비관적이고 침체된 심리적 성향을 가진 청소년이 낙관적인 청소년보다 본드는 2배, 가스도2배, 코카인 3배, 환각제는 3배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8. 청소년 약물중독의 실천과제 청소년의 약물중독을 억제하기 위한 복지실천 방향은 공급 측면과 수요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공급 측면은 유해약물 생산 자체를 억제하거나 생산약물이 유통되는 것을 차단하는 방법으로써 생산이나 유

  • [사회조사론] 인터넷쇼핑을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소비심리
  • 대학생 집단의 소비문화는 하위집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집단의 소비문화의 단면적 특성이나 일부 집단의 두드러진 행동양식을 일반적 경향으로 확대, 해석하지 않기 위해 이들을 대상으로 한 정확한 연구가 요구되며 지금까지는 성별에 따라, 사회경제적 환경, 문화적 특성이 상이한 지역 간의 차이 등이 이들의 소비문화에 영향을 끼친다고 연구되어왔다. 정영숙, 손상희 (1999), “남녀 대학생의 소비주의 성향과 여가문화 유

  • [사회조사론] 남성의 여성에 대한 호감도의 관한 연구
  • 사회복지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입니다. 본 설문 조사는 남성의 여성의 혈액형별 호감도의 관한 연구를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귀하의 진실한 응답은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며, 귀하께서 작성하시는 모든 응답은 통계 처리되어 학문적인 목적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을 것입니다.부디 바쁘시더라도, 응답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성별: 남 나이: 세 혈액형: 형1. 실험 후 가장 호감이 간 여성을 선택해 주세요.① 1번 ② 2번 ③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