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1. 오페라 부파의 특징

2.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과 연극 <피가로의 결혼>의 차이점

3. 모차르트와 오페라

Ⅱ. 모차르트가 살았던 시대 상황

1. 절대주의의 발흥

2. 계몽주의의 출현과 절대주의의 동요

3. 모차르트의 18세기

4. 사회를 말하는 오페라

Ⅲ. 모차르트의 천재성

1. 천재의 의미 규정

2. 모차르트는 천재인가?

본문내용
1. 오페라 부파의 특징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오페라는 ‘투란토트’, ‘카르멘’ 등의 웅장하고 화려한 작품을 기억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화요일에 이 작품을 감상하여 보았듯이 피가로의 결혼은 우리가 흔히 아는 오페라와는 성향이 다른 오페라부파 계열이다. 오페라 부파는 이탈리아어로 쓰인 가벼운 내용의 희극적인 오페라를 말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상류 계급이 하층 계급의 전형적인 특성이 의심 많고 인색하며 호색적이라고 간주했고, 오페라 부파는 이런 자질을 풍자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18세기 부르주아지의 비중이 증대하면서 오페라 부파는 특권 계급의 하위직 인물까지 포함하여, 등장인물의 폭을 확대하였다. 각기 다른 사회 집단의 구성원들을 한데 모아 섞음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다. 따라서 각각의 사회 집단에게 고유하다고 여겨졌던 오랜 문화적 특징들이 교차하면서 점점 모호해졌고, 점차로 평범한 인간의 개성이 묘사되기 시작하였다. 오페라 부파는 오페라 셰리아와는 달리 아리아보다 중창과 합창이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등장인물들 간의 왕성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이에 따라 실질적인 드라마와 연기를 발전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폴 맥가, 정병선 옮김, 「모차르트-혁명의 서곡」, 책갈피, 2002, p.134-139.
또한 무대 장치가 간단하고 작은 극장에서 공연이 가능하고, 여러 번의 순회공연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오페라 셰리아 보다는 대중적이 될 수 있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찾는 내용과 부합합니다.
  • p1y***
    (2015.04.28 12:10:48)
회원 추천자료
  • [중국사곡선독] 예술의 변화와 발전, 무대와 관객이 만들어내는 하모니
  • 오페라과거 서양에서 음악은 상류사회의 필수적인 교양으로 취급되어 귀족계층이 취미로 배우거나 즐기던 것이었다. 서양 귀족들에게 오페라를 감상하는 것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의무이자 소양이었고, 이들에게 오페라 하우스는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공연장인 동시에 영향력 있는 상류계층들과 접할 수 있는 사교를 위한 장소이기도 했다. 신분제가 철폐되고 경제적으로 발전되어 보다 많은 사람이 보다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 [고전미술][고전철학][고전음악][고전영화][미술][철학][음악][영화]고전미술, 고전철학(칸트, 피히테, 셸링), 고전음악(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고전영화(대열차 강도, 데이비드 그리피스, 국가의 탄생) 심층 분석
  • 외부장치의 선택과 고안, 사실성과 세밀함에 기울인 관심, 교차편집(간격편집) 등 영화 테크닉의 완성. 공식(formula)의 제시.참고문헌김춘태이대희(2002), 철학의 이해, 중외출판사박종원(2000), 서양철학의 이해이철구(2003), 고전음악 들여다보기, 경상대학교 출판부조수철(2002), 베토벤의 삶과 음악세계한상준(1998), 세계영화작가론중 `장 뤽 고다르`, 서울이론과 실천H.M.Miller(1994), 서양음악사, 서울 세광음악출판사L.자네티(1987), 영화의 이해, 현암사

  • [한국 근대 음악문화] 한국 근현대 음악문화와 서양 18세기 음악 문화 비교
  • 오페라 개혁 운동은 오페라의 종합적 예술성을 중요시하는 풍토를 마련하여 주었다. 이 시대에 가장 빛나는 오페라 작곡가는 모차르트이다. 음악의 형식적인 개혁이나 독창성은 없었으나 그의 천부적인 창의력의 산물인 , , 등은 오늘날에도 가장 인기 있는 오페라 레퍼토리 중의 하나이다. 역사적배경고전주의 시대로 분류하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의 유럽 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 여러 방

  • [판소리와 서양 오페라, 뮤지컬 비교] 판소리와 서양 오페라, 뮤지컬 비교
  • 오페라의 프랑스양식을 확립하였다. 영국에서는 퍼셀이 오페라를 작곡하고, 독일에서는 슈츠가 작곡을 시도했으나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오페라의 지배를 받았다. 그러나 글루크는 빈에서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케》(1762) 이후의 작품을 가지고 극과 음악의 통일이라는 점에서 오페라의 대개혁을 이룩하였다. 또 모차르트는 이탈리아오페라의 테두리 안에서 독일음악의 특색이 풍부한 명작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마적(魔笛)》 등을 작곡

  • 판소리 수궁가에 대해서
  • 꾸며주는 추임새는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우리 민족만이 가진 독특한 음악적 특징으로 더욱 높은 차원의 예술로 승화시키기를 기원한다.* 참고 자료 *-> 싸이트 (백과사전이용)www.daum.netwww.naver.com-> 논문 서은아 - 수궁가의 문학적 효용김금희 - 판소리 수궁가 악조연구 최낙희 - 서양 기초발성과 판소리 발성의 비교*연구 -> 문헌한국브리태니커 - 판소리 다섯마당 유신 - 판소리 藝術論 I ♡ PIANO 선미,은정,수희,정아,수라,은진,장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