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와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에게 적용 시 기대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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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와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에게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 및 단점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

2.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
1) 1 단계 (어떻게 의사소통하는가?)
2) 2 단계 (거리와 지속)
3) 3 단계 (그림 변별)
4) 4 단계 (문장구조)
5) 5 단계 (“너는 무엇을 원하니?”에 대답하기)
6) 6 단계 (언급하기)

3.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에게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 및 단점
1) 효과
2) 단점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장애 아동들은 언어발달 속도가 매우 늦고 일반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도 심각하게 지체되었기 때문에 자연적인 환경에서의 언어적 의사소통이 힘들다. 발달장애 아동들은 언어발달 지연으로 인하여 심각한 의사소통 장애를 겪고 있어 관계를 맺고 있는 주변인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부족하게 되고 의사소통기술을 획득하고 연습하는 기회를 제한 받게 된다. 이와 같은 발달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지연과 언어장애는 사회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장애를 지닌 것으로 인식될 수 있으므로 이들의 사회통합을 위해서도 언어는 가장 먼저 습득해야 할 중요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와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아동에게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 및 단점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고 은(2014).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학지사.
장혜성 외(2002).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를 통한 자폐아동의 시각적 의사소통능력에 관한 고찰. 특수교육.
문혜숙(2007). 자폐성 아동의 자발어 증진을 위한 보완적 의사소통 중재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강남희(2010).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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