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와 노년기의 발달적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기와 노년기의 발달적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에 대하여 기술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와 노년기의 발달적 특징 비교 분석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2) 노년기의 발달적 특징
2. 청소년기 발달 특징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3. 노년기 발달 특징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사회적인 모든 측면에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되는 시점이다. 특히 신체적인 변화로 생애 주기 발달에서 과도기를 맞이하게 된다. 그러므로 청소년기는 가족과 부모로부터 독립된 생활을 원하며 자신을 사회적으로 독립된 인격체로 생각하며. 특히 청소년기는 무모한 도전 의식과 독특한 환경과 그들만의 스타일에 도전하기도 하는 모습에 기성세대는 그들을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불린다. 이에 반면 노년기는 신체적인 특징으로는 신체의 노화가 시작되면서 신체의 모든 기능들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그러면서 노인성 질환들이 급증하고 인지적 측면의 기능들이 상실되면서 정신적인 둔화와 생활의 흥미가 떨어진다. 이런 노년기의 변화는 우울증과 고독감이 증가하고 젊었던 과거의 시절을 회상하며 생활에 대한 상실감을 느끼는 시기다. 이에 본론에서는 청소년기와 노년기의 발달적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에 대하여 기술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오영재 외(2004). 청소년복지론.대왕사.권중돈(2010). 노인복지론(4판). 학지사.김성이 외(2013). 청소년복지론. 양서원.김수정 외(2013). 청소년사회안전망 사업 성과평가 지표개발. 여성가족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들은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 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자신이 갖는 편견과 차별에 대한 태도를 점검, 자기 주장 정도를 점검해 제출하시오
- [점포개발] 점포설계의 순서, 정보수집, 건물현황조사, 임대차계약서
- [아동집단상담] 초등학생의 자신감향상 프로그램
- 본인이 거주하는 기초자치단체 (시, 군, 구) 내의 사회복지 사업법 제2조의 각 법률이 정하는 사회복지시설 현황을 조사 분석 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