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쿰란 문서 연구] 쿰란 메시아 사상 연구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쿰란 메시아 사상 연구의 역사
쿰란 사본은 제2성전기 유대교의 중요한 주제중의 하나인 메시아주의(Messianism)에 대한 중요한 일차자료를 제공함으로서 이 주제에 대한 풍부한 자극을 가져왔다. 쿰란 사본들이 메시아와 관련하여 제공하는 다양한 표상들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지, 이 공동체의 창설자인 정의의 스승이 메시아와 어떻게 연관되는지 등에 대하여 사본들의 발견 이후로 지속적 논의가 있어왔지만, 연구사에 있어서 중요한 분기점은 새로운 사본들이 발표, 공개되는 1991년에 있다.
1. 1991년 이전의 연구사
47년 이후에 발견되어 쿰란 공동체의 메시아주의에 대한 “고전적 표현” 으로 꼽히는 1QS 9:11 의 “아론과 이스라엘의 메시아들”이라는 표현 이전에 이미 1896년 이집트 카이로에서 발견된 다마스커스 문헌(CD)에 비슷한 표현이 등장하여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었다(CD 12:23-13:1; 14:19; 19:10-11; 20:1).
계속적으로 발견된 문서들에서 등장하는 메시아적 표상들에 대해 반 데 바우어(A. S. van der Woude)가 “두 메시아 사상”으로 정리하였고, 이후에 여러 학자들이 그의 연구를 계승하였다.
2. 1991년 이후의 연구사
이 주제와 관련된 중요한 사본들이 추가로 발견되었다: “하나님의 아들” 사본이라 불리는 4Q246; 창세기 주석인 4Q252, 254; “공동체 규칙서”의 다른 이본인 4Q255-264; “전쟁의 책”인 4Q285; “노아의 탄생”과 관련된 4Q534; “레위의 외경”인 4Q541; “암람의 환시”사본인 4Q543-549; “멜기세덱”사본인 11Q13 등.
이러한 사본들은 쿰란공동체의 메시아사상과 구약성서와의 연속성에 대해, 사상의 단계적 발전에 대한 새로운 논의를 낳았다.
3. 메시아적 표상들
쿰란문서의 “두 메시아”인 “아론의 메시아”는 종교적 메시아를 가리키고, “이스라엘의 메시아”는 정치적인 메시아를 가리킨다는 대체적인 합의가 있음에도 관련된 여러가지 표상에 대하여 학자들간의 다양한 해석또한 존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쿰란 문서 연구] 쿰란공동체의 성서해석 - 페샤림을 중심으로
  • 쿰란공동체는 자신들이 살고 있는 시대를 하나님의 구원과 심판이 목전에 임박한 마지막 때로 여겼으며, 메시아가 와서 모든 악을 물리치고 정치적인 정의를 세울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이런 확신으로 그들은 성서, 특히 예언서를 해석할 때 예언자들의 예언은 바로 자신들의 시대를 위한 것이며, 성서에 나오는 인물과 지명과 사건을 모두 현재와 임박한 미래의 상황과 동일시 될 수 있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성서를 종말론적으로 이

  • [신약연구개론] 요한복음
  • 것으로 봄(6) 바울의 속죄 사상이 요한에게는 없고 성육신 대신 사건이 강조(7) 세례관의 차이(바울 :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에 동참하는 것요한 : 중생과 연결시킴)(8) 요한은 바울에게 없는 ‘파라클레토스’(보혜사, 변호자)의 의미로 성령을 이해함※참고문헌1. W. G. Kummel.『신약정경 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8, 197-250.2. 김문경. 『요한신학』. 서울: 한국성서학연구소, 2004.3. 성종현. 『신약총론』. 서울: 장로회신학대학, 1991.

  • [쿰란 문서 연구] 사해사본의 진실
  • 메시아’를 중립적으로 다룬다.결론적으로 이 책은 의의교사를 메시아로 이야기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더 많은 학자들의 견해와 본문연구를 통해 결론이 내려져야 할 것이다.3. 쿰란 문서는 신약성경 및 기독교 전승과 연관성이 있는가?존 알레그로는 성만찬, 주기도문의 마지막 부분, 신약 가운데서 예수님의 가르침의 역사적 근거가 바로 쿰란 공동체에 있었다고 본다(p. 90).푸에슈 신부도 쿰란 전승과 기독교 전승 사이에 부정할 수 없는 연결고리

  • [쿰란 문서 연구] 사해사본과 쿰란 공동체 7, 8장 발제문
  • 연구가 성서 연구에 많은 영향을 주었지만, 여전히 많은 과제를 안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성서 본문의 역사 이해와 번역은 많은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제 8 장 쿰란 공동체와 초기 기독교쿰란 공동체는 예수와 초기 기독교 시대에 존재했으며, 이들 모두는 유대교의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 쿰란 공동체와 초기 기독교 공동체의 연관성은 무엇인가?1. 쿰란 공동체와 세례자 요한사해사본의 연구는 세례자 요한과 쿰란 공동체의 유사점들을 드러내

  • [쿰란 문서 연구] 공동체 규례에 나타난 이원론
  • 문서에 등장하기 때문이다.물론 후대 파홀라비 문서에 등장하는 정교한 이원론도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마즈다이즘의 이원론적 교리가 이미 기원전 4세기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의 관하여 등장하는 것을 잘 알려진 사실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1QS에 등장하는 이원론, 더 나아가 신구약중간기에 등장하는 종말론, 천사론, 이원론 같은 주제들의 신학적 연구는 유대교를 거쳐 신약성서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는 점이다. 그래서 1Q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