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대학생의 심리와 발달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개요
Ⅱ. 인간발달과 발달과업
Ⅲ. 학업의 성취
Ⅳ. 직업 능력의 배양
Ⅴ. 인간관계의 형성
Ⅵ. 탐구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평생동안 발달한다. 학자들은 인간이 평생동안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연구하였는데, 프로이드는 어린 시절의 심리성적 발달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그는 성적 본능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 하고 리비도의 집중부위에 따라 발달단계를 나누었다. 그는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은 구강기(0~1세), 항문기(2~3세), 남근기(4~6세), 잠복기(7세~사춘기), 생식기(사춘기 이후)를 거친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생식기(genital stage)가 되면, 인간은 생식기의 자극을 통한 만족을 추구하고 이성에 대한 성적 만족을 추구하며, 에디푸스 갈등과 엘렉트라 갈등이 되살아난다고 보았다. 그는 에디푸스 갈등과 엘렉트라 갈등은 남근기에 처음 일어나는데, 이때 갈등해결이 되면 부모에 대한 동일시가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에디푸스 갈등은 남아의 어머니에 대한 성적 애착을 말하고, 엘렉트라 갈등은 여아의 아버지에 대한 성적 애착을 말하는데, 사춘기의 시작과 함께 이성의 부모에 대한 성적 애착은 되살아나나 청소년들은 아버지나 어머니를 생각나게 하는 연상의 이성에게 매력을 느끼고 첫사랑을 경험한다고 보았다(장휘숙, 1995: 56-57).
한편, 설리반은 성격발달 단계를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이전기, 청년초기, 청년후기로 보고, 그중 12~16세 경인 청년초기의 특징적인 욕구들은 대인간의 친밀감을 유지하려는 욕구, 성적 만족을 추구하려는 욕구 및 안정된 이성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라고 보고, 16~20세 경인 청년후기에는 두 사람만의 특별한 이성관계를 추구하는 욕구 및 사회 내에서 개인적 위치를 확립하려는 욕구가 강해진다고 보았다(장휘숙, 1995: 61).
에릭슨은 인간발달을 8단계로 분류하고, 11세에서 21세 혹은 22세까지를 '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단계로 보았다. 이 시기에 청소년은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의 물음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심각하게 고뇌하고 갈등한다. 자신의 존재와 추구해 나갈 가치에 대한 확신이 서면 정체감 획득이 이루어지는 반면, 그렇지 못하면 역할혼란에 빠지게 된다.


목차
참고문헌
김무곤(2003), NQ로 살아라, 서울: 김영사.
밥 버그 지음 태근우 옮김(2002), 윈윈 네트워킹, 서울: 씨앗을 뿌리는 사람.
이용교(2004), 디지털 청소년복지, 서울: 인간과복지.
이용교(2004), 청소년정책론, 서울: 인간과복지.
장휘숙(1995), 청년심리학, 서울: 장승.
정옥분(2000), 청년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기
  • 사회적 기술 학습-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지만 실제로는 동성의 친구들을 더 많이 사귐- 이성교제는 대체로 또래집단과의 활동이나 단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이성교제에 대한 부정적 시각: 학업부담으로 인한 시간부족으로 이성교제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음, 보다 유연성 있는 시각 관점 필요5.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여야만 성인이 되었을 때 사랑과 행복을 보

  • 청소년비행(절도) 실태와 예방
  • 발달 과업인 동시에 청소년기의 중요한 과업이다. 그러나 정체감형성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못하게 된다. 이에 자신에게 부과되는 역할로부터 도피하거나 때로는 반발함으로써 자신의 갈등을 해소하려 한다. 따라서 청소년이 자아정체감 형성에 따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사회구성원들의 심리․사회적 지지가 필요하다.그 외 청소년기는 자기중심적 사고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도덕성이 발

  •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심리연구소 > 심리검사 > 학습검사- 고용노동부 고용정보시스템 워크넷(www.work.go.kr)- 김병숙, 김소영(2008), 대학생의 가정 문화자본과 직업인식 및 직업인지도 관계 분석- 강호경(2003), 고등학생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 연구- 김성희(1995), 심리사회적 성숙도 ․ 의사결정유형과 상담에 대한 기대감과의 관계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지원 -의사결정 프로그램- 최태환(2007),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 진로개발

  • [의료사회사업]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
  • 사회복지에서 통용되고 있는 태아기(임신~출산), 유아기(0~2세), 학령전기(2~4세), 아동기(4~12세), 청소년기(12~22세), 청년기(22~35세), 장년기(35~60세), 노년기(60세 이상)의 구분 중, 육체적 기능 정도와 의학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아동 및 청소년기를 성장이 어느 정도 완성되는 18세 이전까지로 보고 있다.ⅱ.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적 함의인간은 각각의 생애 발달 단계에 따라 육체적인 성장과 발달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으로 수행해야 할 과업이

  • 저소득 가정 아동의 학습지원과 정서적 지지를 위한 사례관리
  • 발달에 미치는 영역은 경제적 궁핍, 생활환경문제, 가족구조 및 가족 관계문제, 심리 정서적 문제 등이 있다. 경제적인 궁핍은 아동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빈곤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아동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빈곤은 아동에게 정상적인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장애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성인초기의 학교실패, 실업의 가능성, 만성적인 복지의존성, 강력범죄, 무기력감과 절망감 등이 모두 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