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 골로새서 단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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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로새서 단어 연구 >
1. 성도(αγιο) : 속된 것에서 성별된, 순결한, 의로운, 신성한 - 골로새서 1장 2절
기독교에서 신자를 높여 부르는 말로서, 구약에서는 주로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을 이르는 말(대하 6:41; 시30:4; 31:23; 85:8; 단7:18)로, 신약에서는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고 믿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행9:13; 롬1:7; 고전1:2; 고후1:1; 엡1:1; 빌1:1; 골1:2절)로 쓰였다.
성도들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늘에 속한 신령한 복을 받는 사람들이며(엡1:3) 거룩, 흠이 없게 하시려고 창세전에 택함 받은 하나님의 아들이다(엡1:4-5). 성도들은 영원한 기업을 약속받은 사람들로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기업을 받을 후사들인 것이다.(롬8:17). 그래서 성도들은 ‘부르심을 입은 자’(롬1:7; 고전1:2), ‘택함을 입은 자’(롬8:33; 골3:12)라고도 불린다.
성도들을 부르신 목적은 하나님의 은혜와 영광을 찬미하도록 하시기 위함이며(사43:21; 엡1:6), 성도들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하게 거룩과 사랑으로 살아가도록 요청받고 있다(레19:2; 대상16:29; 롬6:19; 엡4:1; 골1:10; 2:15; 3:12; 살전 4:1-8). 특히 거룩함은 성도들의 특징적 성품인데, 이는 거룩하신 하나님과 관계됨으로 인해,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받아 정결케 됨으로 인해 부여받은 것이다(레19:2; 20:7; 고전1:30; 히2:11; 10:10; 13:12). 즉 성도들의 거룩함은 성령으로 말미암는 것이기 때문에(고전6:11; 살후2:13; 벧전1:2) 성도들은 언제나 성령 충만함을 받아야 하고, 진리의 말씀으로 거룩해져야 한다(요17:17,19; 엡5:26). 하용조,『간추린 비젼 성경사전』(서울: 사단법인 두란노서원, 2007) 310-311.
그렇다면 본문에서 바울은 성도를 어떻게 정의하였을까? 첫째, 바울은 성도를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라고 정의했다. 즉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는 누구나 이방인이지만(엡2:12), 그 안에 있는 자는 누구나 성도가 되며, 하나님의 권속이 되는 것이다.(엡2:13,19) 둘째, 바울은 성도를 ‘신실한 자’라고 정의했는데 ‘신실하다’(πιστο)’는 말은 ‘충성스럽다’는 의미이다. 셋째, 바울은 성도를 ‘형제’라고 정의했다. ‘형제’(αδελφο)는 ‘한 배에서 난 자’라는 뜻인데 성경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하나에서 났다’고 말하고 있다(히2:11). 곧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모두 하나님의 자녀이므로 성도들은 서로 형제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강병도,『성경연구 시리즈14(고리도전서~빌레몬서)』(서울: 기독지혜사, 1987) 438-439.
2.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 - 골로새서 1장 24절
이는 때때로 신학적 문제를 일으키는 구절로서 해석도 매우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로마카톨릭 학자들은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리스도의 고난의 부족함이 바울의 고난, 성도들의 고난으로 보충된다는 견해를 주장했다. 그리하여 공로의 보고라는 사상이 생겼고, 이것이 더욱 발전하여 성자들의 공로가 평신도들의 구원을 도울 수 있다고 보는 중세 시대 면죄부 판매의 근거가 되었다. 그러나 본문에 나오는 ‘고난’이라는 말이 신약에서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 적은 없으며, 이러한 해석은 바울서신과 히브리서 도처에 나타나는 그리스도의 속죄의 충족성에 큰 모순을 범하게 된다. 또한 성경 어디에도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가 불충분하다는 말씀은 없다. 즉 예수님의 속죄 사역에 부족한 점이 있다는 사상은 성경 전체의 가르침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둘째, 개신교 학자들 중 일부로, 본 구절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그리스도께서 요구하신 고난, 혹은 그리스도를 위해 받는 고난이라는 의미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이는 문법적으로 약간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준다.
셋째, 본 구절을 있는 그대로 보아 바울 안에서 그리스도께서 당하신 고난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이는 바울과 그리스도의 신비로운 합일을 전제로 한다 김순식,『ρημα 종합자료 시리즈 제12권(골, 디모데전·후서, 딤전)』(경기도: 임마누엘, 경기도, 1989)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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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본문을 속죄의 고난이 아닌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고난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즉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세우는데 남아 있는 고난으로 보는 것이다 굿모닝성경편찬위원회,『굿모닝 성경-성경난제』(서울: 아가페 출판사, 2004)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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