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보고서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보고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의 발달이론은 ‘심리성적 단계이론(psychosexual stage theory)’이라고 부른다.
성적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고 하는데 이 리비도가 집중된 부위(입, 항문, 성기 따위의 성감대)에 따라 아동기의 발달단계를 나눈다.
리비도가 어떤 대상을 향해 정지할 때 ‘고착(固着)’ 이라고 하고, 다음 단계 진행에 방해를 받게 되면 특정 단계에 고착된다.
심리성적 발달 단계는 모든 인류에게 보편적으로 일정한 순서로 나타난다.
①구강기(oral stage/ 출생~18개월)
영아들은 쾌락의 첫 번째 중심 부위를 구강영역이라고 여기는데, 이때 리비도가 입에 집중되어 입으로 빨고, 삼키고, 깨무는 행위를 통해 성적 쾌감을 느낀다. 따라서 영아의 정상적 발달을 위하여 적절한 구강자극을 해주어야 한다. 이때 구강고착이 생기면 손톱 깨물기, 손가락 빨기, 식탐, 음주와 같이 구강행동에 집착하게 된다.
②항문기(anal stage/ 18개월~3세)
유아가 성숙하면서 항문부위가 민감해진다. 장에 있는 내용물을 보유하거나 방출함으로써 쾌감을 느끼게 된다. 이 시기에 배변 훈련을 시작하는데 유아들은 보유 또는 방출을 갈등하게 된다. 이때 생기는 욕구불만은 항문기 강박적 성격 또는 항문기 폭발적 성격으로 나뉜다.
-항문 보유적(강박적) 성격 : 깨끗하고 질서정연, 복종적
-항문 방출적(폭발적) 성격 : 더럽히고 지저분함, 난폭적, 파괴적
③남근기(phallic stage/ 3~6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와심리학] 영화 `피아노` 아들러이론의 입장에서 에리카 심리 및 행동 분석
  • 사회분석가로 간주된다. 그는 타고난 잠재 가능성으로서 사회적 관심의 필요를 상조하였다. 사람은 본래적으로 사회적 동물이고, 잘 적응하는 사람은 사회와 인간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자신의 우월성을 추구한다. 사회는 성적 억압으로부터 파생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본래 가지고 있는 사회적 경향으로부터 생긴 것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에는 사회적 관심이라는 개념이 없다. 그는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기 도취적이며, 쾌락의 원리에 의

  •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에 따른 나의 성격 분석0k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송대영․최현섭 공저. 인간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행동에 관한 원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들의 업무는 주로 사람 즉 클라이언트를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할 것이다. 2. 보고서의 방향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다양한 정신분석이론이 지금까지 제시되어왔고 각각의 이론들은 부분적으로 인간을 분석하기에 완

  • [인간행동] 영화 `Ray`를 통해 본 레이찰스의 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 레이 찰스의 삶을 보았고, 그의 행동과 삶이 변해가는 과정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배운 여러 이론 중 어떤 이론과 접목시킬 수 있을지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따라서 총 여섯 명으로 구성된 인원이 모여 각자 가장 흥미를 갖고 있는 학자를 택해서 영화 속 레이 찰스의 삶과 행동에 그들의 이론을 적용시켜보기로 했다.지금부터 우리는 정신분석적 성격이론의 방어기제의 안나 프로이트, 분석심리학의 융,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의 에릭슨,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환경에 대해서 가지는 정신적 표상을 바꾸어 주는 과정으로서 이해할 뿐이다.학습이론은 정신분석이론과는 대조적으로 직접 관찰할 수 있고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외현적인 행동만을 강조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사고, 의식, 감정 등은 심리학의 연구대상이 될 수 없다고 본다. 학습이론들은 인간이 어떻게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고 유지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정신분석이론과 비교된다. Ⅱ. 본 론1.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1)

  • 심리사회적모델에 관한연구
  • 사회적인 문제로 이해하면서, 상황 속의 인간을 강조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가 있는 곳에서 출발, 개별화, 수용의 원칙을 중요시한다. 심리사회 모델은 정신분석이론과 대상관계이론을 배경으로 구성되었으며, 따라서 상황 속의 인간을 강조하지만, 개입에 있어서의 초점은 개인, 특히 클라이언트의 심리내적인 과정에 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동과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통찰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