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문제점 및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11 / 2020.02.1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문제점 및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를 주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여러 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확인하시면 얼마나 꼼꼼하게 작성된 보고서인지 아실 겁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문제점 및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이란?
2.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문제점
1) 청소년복지의 개념
2) 청소년복지의 문제점
① 청소년복지에 대한 낮은 관심과 인식
② 청소년복지시설 부족
③ 공급자 중심의 단편적 서비스
④ 예산 및 전문 인력의 부족
⑤ 학교사회복지 미흡
3.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촉진자 역할
2) 조언자 역할
3) 교육자 역할
4) 매개자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문제점 및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

Ⅰ. 서론

청소년복지는 부적응 청소년뿐 아니라 모든 청소년의 삶의 질을 높이고, 그들의 안녕에 관심을 기울이는 활동을 뜻한다. 즉, 청소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케 하고, 정신적·정서적·신체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해서 청소년 자신들에게 직접적으로 또는 가정이나 사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것이 청소년복지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특성이 아동기나 성인기에 나타나는 특성과 다르며 청소년의 문제가 가족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년복지는 복지의 한 분야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가까운 미래 우리 사회의 문제와 직결되는 청소년 문제를 예방·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욕구와 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청소년복지 정책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는 청소년복지에 대한 낮은 관심과 인식, 청소년복지시설 부족, 공급자 중심의 단편적 서비스, 청소년복지 예산 및 전문 인력의 부족, 학교사회복지 미흡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청소년복지 정책과 더불어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문제점 및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정규석, 김지연 외 1명 저,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2017.
박희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의 위기청소년 지원 관리 수행 경험, 동양대학교 정보대학원, 2018.
김건태, 청소년복지와 문화활동, 한국학술정보, 2012
송주미, 강경미 저, 청소년복지, 대왕사, 2011.
구경미, 인성개발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운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12.
김현숙, 우리나라 청소년 복지정책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기술에서 사회복지사의 기본자세와 자기인식 및 가치
  • 복지사 간에 좋은 관계를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성실하고 정직해야 한다. Ⅱ. 본 론1.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기술이란 실천 대상이 되는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시 위해 사회복지사가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기술, 기법, 지침과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시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것이다.1) 사회복지실천기술 개관사회복지실천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

  •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2. 관심 있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기술1) 관심 있는 클라이언트(노인)의 문제점2) 노인문제 개입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1) 사회복지사의 개입역할(2) 개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사회복지의 이해 ―――――――――――――――――――――――――――― 2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 - - - - - - - - - - - - - - - - - 2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 - - - - - - - - - - - - - - - - - 3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및 필요성 - - - - - - - - - - - - - - - - 34.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 - - - - - - - - - - - - - - - - - 4Ⅲ. 학생 청소년과 학교 교육 현장 ――――――――――――――――――――――― 101. 학생 복지를 위한 서비스 현황 - - - - - - - - - - - - - -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개념과 목적1. 사례관리의 개념사례관리는 한가지 합의된 개념으로 설명하기가 매우 어렵다.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에서 사례관리는 대상자의 욕구, 서비스 목적 및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에 따라 다양하고 포괄적으로 적용되어 왔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사례관리를 정의함에 있어 많이 논의되는 서비스 성격 차원의 정의와 서비스 과정 차원의 정의 둘 다를 소개할 것이다. 이러한 정의는 사례관리의 기능 중 어느 것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1)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복지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비교를 통한
  • 역할5. 차이점Ⅳ.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Ⅴ.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를 위한 제언Ⅰ. 학교사회복지의 의의1.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코스틴(Costin,1977)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 사회복지사업 분야◈ 프리맨(Freeman, 1995)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가족들의 욕구와 제한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