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빈곤가정 - 해결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과 빈곤가정
-서론-
청소년과 빈곤가정의 개념
-본론-
1. 빈곤의 정의
(1) 청소년과 빈곤가정
(2) 빈곤의 악순환
(3) 청소년빈곤의 원인
2. 청소년발달과 빈곤
3.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4. 빈곤이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영향
5. 빈곤가정 청소년의 특징
-결론-
1) 청소년 빈곤정책 현황
2) 앞으로의 대안
-서론-
1997년 IMF 경제위기 이후 고용의 불안정은 우리 사회에 새로운 빈곤문제를 가지고 왔다.
과거 부모 세대는 생활형편이 비록 어려우나 자식 세대는 성실, 근면하게 생활하면 빈곤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는 소위 희망이 있는 빈곤 세대였다. 그러나 오늘 날 빈곤은 그 경계가 광범위해지면서 근면과 성실만으로는 벗어 날 수 없는 희망 없는 세대가 되었다.
과거에는 빈곤을 벗어날 수 있는 최상의 길이 학교 교육을 열심히 받아 적절한 소득이 보장되는 직업을 갖게 되는 일이었고 그것이 가능한 일이었지만, 오늘날 빈곤 가정은 상급학교에 진학하는 것과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것조차도 어려워지고 있어 학교생활을 통한 빈곤 탈출의 가능성이 점차 희박해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가정불화가 가족해체는 빈곤가정 청소년들에게 빈곤과 더불어 큰 상처를 주고 있어 청소년 문제를 유발하는 요인으로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빈곤에는 물질적과 비물질적 빈곤이 있는데 비물질적인 빈곤이란 정신적 무기력, 탈락감, 문화적 공허감, 소외감 등과 같은 정신적인 빈곤까지 겪게 하고 있어 빈곤에 대한 악영향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빈곤 환경에서 성장한 청소년은 경제적 빈곤뿐만 아니라 결손, 장애, 질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중고를 겪고 있으며 방임으로 인한 애정 결핍, 소외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 낮은 학업 성취율과 잦은 학업 결손, 가족의 맞벌이, 병고 등으로 가사, 병치레 등을 분담해야 되는 경우가 많으며 문제행동(흡연, 음주, 약물, 성, 폭력, 가출 등)의 발생율이 높다. 빈곤 환경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은 미래에 대한 기대가 낮으며 이는 빈곤 청소년들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더욱 심화시킨다.
-본론-
1. 빈곤의 정의
빈곤은 "단순히 물리적인 힘을 보존하거나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물자가 부족한 상태“로 정의 될 수 있다. 빈곤은 복잡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빈곤의 정의에 대한 접근방법도 다양하다. 무엇보다도 빈곤은 소득수준과 관련된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빈곤선“이라는 일정한 소득수준을 정한 후 그 이하로 생활하는 사람을 가난한 자로 규정한다. 빈곤으로는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 주관적 빈곤이 있다.
① 절대적 빈곤
한 가구가 최저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생계비에 비해서 연간소득액이 부족한 경우를 절대빈곤이라 하며, 경제적 궁핍을 강조하고 있다.
② 상대적 빈곤
경제적 불평등에 대한 개념으로 상대적 개념을 소득, 권력, 기회 등 포괄적인 가치의 상대적 박탈로 보는 견해로서 물질적 개념뿐만 아니라 적절한 삶의 질의 결여, 문화적 재화에 대한 접근의 부재 등으로 본다, 또한, 경제적, 물질적 측면에서 국한시켜 절대빈곤에 대비되는 상대적 결핍으로 설명하는 입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빈곤층 자녀의 정신건강 문제, 빈곤층 자녀, 빈곤층 자녀의 정신건강 , 정신건강, 국가적 대책, 빈곤, 아동
  • 빈곤층 자녀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국가적 예방대책에 대하여 사회복지적 측면에서의 해결방안 모색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빈곤층 자녀의 정신건강문제2. 빈곤층 자녀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국가적 예방대책1) 보건복지부2) 여성가족부3) 교육부4) 과학기술정보통신부5) 법무부3. 빈곤층 가정 자녀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본인의 느낀 점과 개선방안1) 학교정신보건사업과 지역정신건강증진센터 측면2) 아동․청소년 대상 사회복귀시

  • [아동복지론] 가출 청소년이 가출로 인해 겪는 문제의 해결방안 -자립
  • 청소년 빈곤을 개인의 문제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특별취재팀=안혜리김은하강기헌김진경 기자, 임윤주 인턴기자 ,2009.1.14이 두 사례를 통해, 우리 3조는 가정 및 외부환경의 부정적 요인으로 인해 가출한 아동이 겪게 될 여러 가지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의례적으로 아동의 가출을 사춘기라는 그 시기의 충동적 비행으로 여기는 시선이 있다. 그래서인지 일반적인 가출아동 문제해결방안은 아동의 비행을 저지하여

  • 아동복지정책 레포트
  • 청소년복지사업의 대상을 제한하는 것을 말하며, 대부분의 경우 부모의 양육능력의 정도가 기준이 된다. 즉, 부모가 양육책임을 다하기 어렵거나 또는 거의 불가능한 경우에 있는 요보호아동을 그 대상으로 한다.3) 개발적 기능의 원칙개발적 기능의 원칙은 아동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발달의 편차가 심한 장애아동과 우수아동, 결손된 양육환경에서 자라는 고아나 빈곤가정 아동이 주 대상이 된다.

  • 교육사회학3 공통)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해결에 다가가기 어렵다. 이와 같이 학교에서 교사 이외의 전문적 개입이 요청되고 있는 시점에서 그 구체적인 방안으로 학교복지사업에 관한 관심과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정부에서는 이러한 불평등한 교육여건으로 인해 야기되는 상대적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빈곤가정의 영・유아 및 청소년들에게 실질적 교육 평등을 보장하기 위하여 2003년부터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을 실행하고 있다. 이에 교육당국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문

  • [청소년복지] 지역아동센터 예산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청소년 복지법ㆍ지역사회 빈곤아동 지원정책 고찰: 지역아동센터 정책을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ㆍ(지역아동센터 운영성과 분석에 따른)운영모델 개발 및 발전방안 모색(보건복지부 ;부스러기사랑나눔회 공편 )ㆍ2009 지역아동센터 운영안ㆍ청소년 복지론 (홍봉선.남미애)ㆍ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ㆍ전국지역아동센터협회 (http://www.jckh.org)ㆍ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 (http://www.hjy.kr)ㆍ부스러기사랑나눔회 지역아동정보센터 (htt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