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 히브리서 단어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히브리서 단어연구
1. 만유(1:2)all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everything)을 말한다.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콜’(kol)은 구약에서 자주 나오는 단어로 그 의미는 ‘모두’ ‘전부’ ‘전체’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관사와 함께 사용되면 ‘모든 피조물’ 을 가리키는데, 이때 모든 만물의 주권을 가지신 하나님의 권세를 표현한다(시145:9)렘51:19 개역성경은 ‘만물로 번역하였다. 개역성경’만유‘에 해당하는 헬라어는’파스‘(pas)인데 이 단어는 신약에서 약 1200회 정도 사용되었다. 많은 경우에 단순히 “많다”는 의미로 쓰였지만(마2:3, 4:24) 창조와 구원의 역사에 한정되어 전체를 가리킬 때에도 사용되었다(행4:24, 10:36, 17:24, 고전15:28, 입4:6, 골3:11)
2.상속자(heir) 히1:2
재산 지위 신분등을 이어받는 사람. 구약에서 상속1순위는 장남이었고 아들이 없을 경우 종을 상속자로 세울수도 이엇다(창15;2) 또 아들이 없고 딸만있을 경우 딸이 상속자가 될 수 있었다.(민27:1-8)한편 오늘날의 성도는 출생순위에 관계없이 예수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나라를 이어받을 상속자이다.(롬8:17, 히1:2)
3. 정결(purity) 히1:3
맑고 깨끗함을 말한다. 히브리어로는 타하르(tahar) 로 정결하고 순수하며 위생적이고 깨끗한 것을 가리킨다. 하박국은 정결이라는 말을 하나님께 대해 사용하여 하나님의 눈은 정결하시다(합1:13) 고 했으며 히브리서는 예수님의 피가 사람의 죄를 정결하게 하였다.(히1:3)고 기록한다. 한편 모세의 율법에서는 부정한 것을 정결케 하는 4종류의 의식이 나오는데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에 관련된 것 (FP11장) 출산한 여인에게 행하여야하는 정결례(FP12장) 피부병에 대한 것 (FP13-14장)남녀의 성기에서 유출되는 분비물로 인해서 치러야하는 예식(FP15장) 등이다. 부정한 것이 정결하게 되는 과정은 정결한 생활이 바로 하나님이 명하신 거룩한 길에 이르는 길 임을 보여준다(레11-15장)
4.영혼 (1:11) soul
성경에서 영혼, 혼, 생명 등 여러 가지로 번역하는 히브리 낱말 네페쉬는 그 뜻의 폭이 아주 넓다. 이 낱말의 기본적인 뜻은 생명의 요체이자 표현인 숨, 곧 생명의 숨결이다(이리하여 왕상17:21-22의 혼은 이런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네페쉬는 어떤 생물을 산 존재가 되게 하는 것이어서 이 존재 자체를 가리키기도 한다(창1:20,24의 생물은 살아 있는 네페쉬, 곧 산 존재라는 뜻인 반면, 사람에게 대해서는 - 사람의 경우에만 - 창2:7에서 말하기를 하나님이 몸소 직접 사람에게 생기를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살아 있는 네페쉬가 되었다고 한다). 생명(네페쉬)의 자리는 피에 있고 또 모든 생명은 궁극적으로 언제나 하나님의 소유이므로, 사람은 생물의 피를 제 것으로 삼을 수 없으며(창9:4; 레17:11,14; 신12:23) 다른 사람의 피를 거리낌 없이 흘려서도 안된다 (시72:13; 94:21; 잠1:16,18). 사람 안의 네페쉬는 목숨을 유지하고 강화하기를 갈망하여, 주리고 목말라 하며(네페쉬를 민11:6; 시107:9; 사32:6에서는 각각 정력, 영혼, 심령으로 번역했다), 열망하고 바라고 사랑하며(신6:5; 12:20; 14:26; 삼하3:21; 잠13:19; 아1:7; 3:1-4의 마음, 신30:6의 성품), 쓰라림과 괴로움을 알며(사38:15,17; 욥27:2의 영혼과 삼상1:10; 22:2; 겔27:31의 마음), 수고하고(사53:11의 영혼) 고통당하고(시88:3의 영혼과 시123:4의 심령) 낙심하며(시107:26; 욘2:7의 영혼과 신28:65의 마음) 쇠약해진다(시107:5의 영혼). 사람의 영혼(네페쉬)은 자기 스스로를 의식하고 자신을 소유하며 자신에게 책임지는 삶을 의식하므로 그 사람 자체이다. 그리하여 내 영혼이란 표현은 가장 내면적인 자아 곧 나를 뜻한다(시25:1; 34:2; 35:9; 62:1; 86:4; 130:5-6; 143:8). 사람은 자신의 영혼과 말하는 형식으로 독백하기도 하고 자신의 영혼에게 무엇을 요구하는 형식으로 말하기도 한다(시103:1-22; 104:1,35; 146:1; 눅12:19). 사람의 영혼은 생명의 근원이시자 생명이 넘치시는 하나님을 간절히 바라고(시23:3; 42:1-2; 63:1,8; 119:81; 143:6. 시119:20의 마음=네페쉬. 또 시84:2; 94:19; 138:3 참조), 하나님이 영혼을 구속 또는 구원하셨다고 할 때, 언제나 그 네페쉬는 해당되는 사람의 생명, 곧 그 사람 자체, 그 사람 전체를 뜻한다(시22:20; 35:17; 69:18; 71:23; 116:7-9). 구약 성경에서는 영혼(네페쉬)이라는 낱말로 죽은 뒤에도 계속 살아 남는 불멸의 생명력을 가리키는 적이 없다. 네페쉬를 그리스어 번역본(칠십인 역본)에서는 프쉬케로 옮겼다. 그 기본적인 뜻도 숨, 생명의 숨결이지만, 헬라 로마 시대의 철학적인 언어에서 이 낱말은 사람에게서 사라지지 않는 생명의 알맹이, 곧 죽을 몸과는 달리 죽지 않는 영혼을 가리킨다. 그러나 성서적인 영역에서는, 특히 신약 성경에서 이런 뜻은 적용되지 않고, 구약 성경의 네페쉬가 지니는 총체적인 뜻이 여기서도 표준적인 역할을 한다. 프쉬케는 생명 전체를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과 만날 때 이 생명 전체가 늘 문제가 되었고, 이 생명은 심판받을 때 마지막을 맞이하든지 아니면 심판을 넘어서서 구원받든지 할 것이다(프쉬케를 막8:35-37에서는 목숨으로, 마10:28에서는 영혼으로 번역했다. 그 두 곳의 해설을 보라). 죽은 뒤에 누릴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구원은 변화된 새로운 몸으로 사는 생명으로 묘사되어 있다. 바울은 영혼이 몸에서 분리될 수 있다는 생각에 놀라움을 누르지 못하면서 이를 거부 한다 (고후5:1-5). 사람을 영혼과 몸의 둘로 나누는 경우는 구약 외경 <지혜서>에서 찾아볼 수 있을 따름인데(이를테면 지혜8:19-20; 9:15; 14:26. 1:4; 14:11의 마음=프쉬케), 거기서도 몸을 낮게 보고 영혼이 저절로 죽지 않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신약 성경에서는 살전5:23에서만 통상의 이분법을 이끌어 쓰지만, 이것도 논쟁을 하기 위한 것인 듯하다. 곧 몸도 포함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것이다.
5. 발등상(Footstool) 히1:13
좌석 앞에 발을 올려놓는 발판을 말한다.(대하9:18, 약2:3)
성경에서는 비유적으로 많이 쓰였다. 땅이나 법궤가 하나님의 발등상 이라고 표현 되엇으며(사66:1, 마5:35, 행 7:49)대상28:2) 성전(애2:1)도 하나님의 발등상으로 비유 되었다. “원수를 발등상 되게 한다”는 표현은 상대방을 굴복시킨다는 뜻으로 예수님이 사탄을 완전히 멸하실것에 대해 쓰셨다.(시100:1, 히10:13) 고대 세계에서 왕들이 전쟁에서 슬리한 후 패배한 왕의 목을 발로 밟았다는 관습에서 유래한 표현으로 보인다.(수10: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리스도 중심적 예배연구 - 서평 - 성경신학적 관점으로 본 예배신학
  • 그리스도 중심적 예배연구 서평도서 및 저자소개데이비드 피터슨(David Peterson)은 런던에 있는 오크 힐 신학대학(Oak Hill Theological College)의 학장이다. 그는 『히브리서와 완성』(Hebrews and Perfe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과 성경신학 시리즈의 새로운 연구인 『하나님께 사로잡힌 자』(Possessed by God, Inter Varsity Press)의 저자다.본서의 원저는 1992년에 인터 바시티 출판사(Inter-Varsity Press, Nottingham, United Kingdom)에서 출판된 데이비드 피터슨의 Engaging with God이라는

  • 서평 - 데이비드 피터슨 - 성경신학적 관점으로 본 예배신학
  • 서평: 데이비드 피터슨. 『성경신학적 관점으로 본 예배신학』. 김석원 역. 서울: 부흥과개혁사, 2011.그리스도 중심 예배 연구I. 들어가는 글예배란 과연 하나님께 드리는 경배로서의 행위인가에 대한 의문이 들기 시작한 것은 오래 전 부터 였던 것 같다. 예배의 대상이 되시는 하나님은 찾을 수 없고, 단지 우리의 예배에 성령께서 반드시 임하셔야 하고, 예배는 뭔가 신령하고 성도들에게 감동을 주는 그런 시간이 되어야 했다. 그래서 예배가 하나님

  • 예배와 설교- 성경적설교와 관찰의 원리
  • 성경적 설교와 관찰의 원리-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성경적 설교와 관찰의 원리1. 성경적 설교의 정의2. 성경적 설교의 내용3. 성경적 설교에 대한 확신 4. 성경적 설교의 도전 5. 성경적 설교의 핵심이 되는 9가지 신념 6.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의 4가지 구성요소Ⅲ. 효과적인 관찰을 위한 훈련 1. 관찰의 중요성2. 성경을 효과적으로 읽게 해주는 방법3. 효과적인 관찰을 위한 방법4. 서울 성경연구원식 본문 관찰 방법 Ⅳ. 맺는 말Ⅴ. 참고문헌

  • 그레고리 K 비일의 예배자인가 우상숭배자인가 - 서평
  • 예배를 바꿔치기 했을 뿐 아니라, 자기 인격을 통해 개인적으로 반영했던 실제적인 하나님의 영광도 바꿔치기했다. 아담 이후의 모든 우상숭배자는 타락 이전의 아담는 전적으로 다른 그들의 왜곡된 하나님의 형상을 이미 소유하고 있다. 이들이 하나님에 대한 예배와 그분의 임재에 대한 친밀함을 바꿔치기할 때 그들이 행하는 이 예배에는 결함이 있다. 9장 우리는 우리가 예배하는 대상을 닮아 간다.: 요한계시록히브리서나 일반 서신서에는 우상숭

  • 성경신학적 관점으로 본 예배신학 - 그리스도 중심적 예배 연구
  • 히브리서와 예수를 향한 예배히브리서 저자가 성도들의 고백을 다루며 그 관심을 어떠한 상황 속에서 나온 고백인지에 두지 않고, 독자들이 이미 받아들이고 표현된 신앙을 굳게 붙들어야 하는 것을 강조하는 데 있었다고 설명하며 매일의 삶 속에서 신자들은 불신자들 앞에서 예수와 그의 약속에 대한 확신을 잃지 말라는 뜻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신자들이 교회로 모였을 때에 서로에게 이러한 확신을 정기적으로 표현하고 긍정할 필요가 있음을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