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지역연구 - 역사, 정치,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인 도
Ⅰ. 서론
인도의 정식 명칭은 인도 공화국(Republic of India)이며 수도는 뉴델리이다. 국토 면적은 328만 7,263㎢로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크며, 인구는 약 12억 507만 명(2012년 현재)으로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나라이다. 인도는 2000년대를 전후하여 빠른 경제성장을 거듭하며 브라질, 러시아, 중국과 함께 BRICs(브라질(Brazil)·러시아(Russia)·인도(India)·중국(China)의 영문 머리 글자)라고 일컫는 신흥경제 4국에 포함되어 있다. 이에 인도 지역의 역사, 정치, 사회 문화, 경제를 포괄적으로 학습하며 인도 지역에 진출하는 기업들의 경영전략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 및 분석하여 인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역사
가. 인도의 인더스 문명(기원전 3000년 ~ 기원전 2000년)
이집트 문명, 황허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등과 함께 세계 4대문명 발상지의 하나인 인더스 문명(文明)은 기원전 3000년 ~ 기원전 2500년 무렵부터 약 500년간 인더스 강 유역에서 번영하였던 인도의 고대 문명으로 세계 최고(最古)의 문명이다. 인더스 문명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이나 수메르 문명 등에 버금가는 세련된 문화를 탄생시킨 것으로 평가된다.
인더스 문명의 대표적인 도시 유적지로는 모헨조다로(Mohenjo-Daro)와 하라파(Harappa) 등이 있다. 도시 계획에 따라 도시들이 건설되었으며, 상형문자를 사용했고, 고도로 발달된 후기 청동기 시대의 특징을 보인다. 당시 사람들은 다신교를 숭상하였으며, 정치는 제사장을 중심으로 공화제가 이루어졌다.
인더스 강 유역의 최초 주민은 검은 피부와 납작한 코를 가진 프로토-오스트랄로이드(Proto-Australoids: 버마, 말레이계 인종)였다. 이후 그리스와 소아시아에서 이주해 온 드라비다족(Dravida族)이 모헨조다로와 하라파를 중심으로 번영한 인더스 도시 문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나. 인도의 아리안 문화(기원전 2000년 ~ 기원전 1000년)
인도 문화(文化) 원형의 상당 부분은 아리아인(Arya人)에 의해 이루어졌다. 인더스 문명의 멸망 이후 페르시아 지역에 살고 있던 인도-이란인 계통의 아리아인이 기원전 2000년 ~ 기원전 1500년 무렵에 북인도 펀자브(Punjab) 지역에 침입하여 이곳에 살고 있던 드라비다족(Dravida族)을 정복한 뒤 이곳에 정착하였다. 이들은 이후 서서히 갠지스 강 유역을 따라 동쪽으로 세력을 확장해 기원전 800년에는 벵골(Bengal) 지역까지 이동하였다. 아리아인이 지배층으로 자리 잡는 과정에서 카스트제도가 등장하였는데, 이들은 정복 민족으로서 카스트의 상층부를 형성하였다.
아리안 문화에서는 신을 찬양하는 경건한 예배 의식이 발달하였다. 인도 역사에서 힌두교의 가장 오래된 성스러운 경전인 『베다(Veda)』가 쓰인 기원전 1500년 ~ 기원전 800년을 ‘베다 시대’라고 하는데, 이 시기에 인도 문화의 원형이 완성되었다. 특히 사제 계급인 브라만 중심의 제사 의식과 신에 대한 찬양 등이 집대성된 고대 인도 브라만교의 근본 경전인 『리그베다(Rig-Veda)』가 쓰인 시대를 ‘전기 베다 시대’라고 한다. 그리고 이후 『우파니샤드(Upanisad)』와 같은 경전과 『마하바라타(Mahbhrata)』, 『라마야나(Rmyaa)』와 같은 대서시시 등에 입각한 힌두교가 초기의 제례 중심의 형식주의적인 브라만교를 대체하게 되었는데, 이 시기를 ‘후기 베다 시대’라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