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의 종교 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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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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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의 종교 분쟁>
Ⅰ. 서 론 2
Ⅱ. 본 론 2
1. 분쟁의 역사와 동향 2
1) 분쟁의 개요 2
2) 인도의 개입 3
3) 노르웨이 등 국제적인 지원 4
2. 분쟁의 배경 5
1) 불교와 힌두교의 종교 문화적 대립 5
2) 싱할라와 타밀의 민족주의적 대립 6
3) 통합과 분리의 정치사회적 대립 7
Ⅲ. 결 론 7
* 참고 문헌 * 8
Ⅰ. 서 론
아시아 지역의 종교분쟁을 연구하는 적지 않은 문헌들 가운데서 스리랑카 연구물이 국내에 거의 없음을 알고 나서 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였다. 우리와 같은 아시아권에서 같은 불교전통국가인 스리랑카의 문제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대부분 불교가 종교분쟁의 원인제공이나 주체가 되는 경우가 거의 드물다는 통념에 관련해서, 스리랑카의 경우가 예외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지, 그 배경과 전개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불교와 힌두교 사이의 종교분쟁으로 여겨지던 스리랑카의 분쟁을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 론
1. 분쟁의 역사와 동향
1) 분쟁의 개요
스리랑카의 유혈 인종분쟁이 국제사회의 뉴스거리가 된 것은 자주 있어온 일이다. 정부군과 타밀엘람 해방군 1970년대 중반 결성, Veluppillai Pirabhakaran이 주도하며 자체군대를 가진 타밀족 반정부군의 대표집단.
과의 극한 분쟁은 20여년을 넘었다.
스리랑카가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1948년 이후 스리랑카 자유당과 통합국민당 1950, 60년대 싱할라 민족주의집단의 중심으로 성장, 50년의 역사 중 30년 집권.
이 교대로 정권을 장악하였다. 특히 자유당을 창단한 반다라나이케는 급진적 불교도의 싱할라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연합정권을 세워 총리가 되었다. 강력한 싱할라화 정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타밀족의 반발이 시작되었고, 1958년에는 싱할라-타밀간 분쟁이 일어나 약 300~400명의 사망이 추정되었다. 1959년 그가 타밀족과 타협했다는 의심을 받고 불교도에 의해서 암살당한 후, 자유당은 그의 부인 반다라나이케에 의해서 이끌어져 왔다. 그녀 역시 1972년 헌법 개정을 통해 싱할라어와 불교를 우대하는 정책을 취한 결과, 타밀족의 분리운동을 더욱 자극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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