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 정의, 특성, 진단기준(DSM-IV), 관련된 특성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
1. 정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기의 가장 흔한 장애 중 하나로써 학령기 아동의 약 3∼8%(한 학급에 1∼3명 정도)의 높은 출현률을 보인다.
ADHD에는 세 가지 주요 유형 즉 부주의에 의한 것, 과잉활동-충동성에에 의한 것, 또 두 가지의 조합에 의한 것이다.
역사적으로, 진단에서는 이 장애의 가장 명백한 표현은 과잉활동이라고 강조하였다.
Virginia Douglas의 연구에서 운동 활동 보다는 오히려 주의에 결정적 결함이 있다고 제안.
2. 특성
(1) 과잉행동
과잉행동아동은 자리에서 이탈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수준이 높다. 장시간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통제에 어려움을 느끼며, 손가락이나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한다.
(2) 주의집중결함
과잉행동이 양적 차원을 반영한다면, 주의집중결함은 자극이나 과제에 대한 반응의 질적차원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ADHD의 주된 특성으로 간주되고 있다. 주의집중은 여러 기술이 요구되는 복잡한 과정으로, 교실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주의집중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어떤 자극에 적절하게 초점을 맞추고, 두 가지 과제가 동시에 주어질 때 각각의 과제에 효율적으로 주의집중을 하고, 어떤 변화를 탐지하고 그 변화에 반응할 준비 상태인 경계심을 장시간 유지할 수 있는 지속적 주의집중이 필요하다. 시각적 혹은 청각적 자극특성이 분명한 경우에 비해 중립적이거나 자극의 특성이 모호한 경우에는 주의집중 결함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ADHD 아동의 선택적 주의집중결함을 밝힌 한 연구(Shroyer & Zentall, 1986)는 듣기과제에서 내용을 상세히 설명하거나, 묘사를 많이 보태거나, 배경음이 있을 때는 ADHD 아동의 듣기이해가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현저한 자극 속에 묻혀있는 미묘한 언어적 단서에 선택적 주의집중을 해야 하는 서술식 산수문제에서 수행이 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교육행정]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교육
  • 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등과 같은 출현율이 높은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도 흔히 실시되는(popular) 중재프로그램(Kavale & Forness, 1999)이다. 장애아동의 사회적 발달은 대인적사회적 관계형성 및 유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능력이기 때문일 것이다. 본 글에서는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개념적 모델과 정의와 사회성기술 교수와 행동관리에 대해 살펴보겠다.Ⅱ. 본론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우리 주변에는 지속적으로 말썽을 일으키거나,

  • [특수아행동교정]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행동 장애1. 정의 및 특징(1) 정의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에는(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과잉 활동성(hyperactivity) 등을 그 특징으로 하는 아동기 진단 군으로서 행동장애, 정서장애, 학습장애 등의 심리적 결손을 수반하는 Disruptive Disorder로 분류된다.(2) 특징 :1) 주요 문제 : 과잉장애 아동의 주요한 특징은 자신의 행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것이며, 이러 아동은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과 관련하

  • [교육심리학]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공격성 및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 행동통제 능력이 결여된 장애로, 7세 이전인 초기 아동기에 그 증상이 나타나는데 학습상황이 구조화되고 대인관계가 넓어지는 학령기에 이르러 문제 행동이 뚜렷하게 나타난다(DSM-IV, 1994).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아동이 보이는 일차적인 증상으로는 한자리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는 다동과 한 과제를 완성하기 힘들 정도의 주의집중결함, 그리고 생각 해 보기도 전에 급히 반응을 보이는 충동성을 들 수 있으며, 관련 증상으로는 잦

  • [언어발달] 정서장애 언어치료
  • 행동에 있어서 장애가 올 수 있다. 손이나 목을 흔들거나, 손을 쳐다보는 등의 자기자극행동을 계속한다.감각이상으로 통증과 소리에 대한 반응이 불규칙하다. 기분의 변화에 기복이 심하며, 모든 물체를 입에 넣기도 한다. 이러한 특성들이 모두 나타나는 것은 아니나 사회성 발달과 언어 발달상의 심각한 장애는 공통적으로 발견될 수 있다.③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 손과 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며, 움직이거나 몸을 꼰다. 가만히 앉

  • [상담심리]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 행동하기 전에 자신이 하려는 것에 대해 잘 생각하지 못해 충동적인 행동을 하고 실수를 많이 저지른다. 그리고 지나치게 활동이 많고 차분하지 못하며 들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의 구체적인 행동특성은 DSM-IV의 진단 기준에 잘 제시되고 있다.A. (1) 또는 (2)항 중 한 가지 이상이 해당되어야 한다.(1) 부주의에 관한 다음 증상 중 6가지 이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게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부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