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런의 역할 - 다양해지는 패트런 활동, 패트러니지의 새로운 방식, 기업의 다양한 예술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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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트런의 역할
목차패트런의 역할1.다양해지는 패트런 활동2.패트러니지의 새로운 방식3.기업의 다양한 예술지원
1.다양해지는 패트런 활동정부나 지방자치제 등의 ‘공적 자금’을 사용한 패트런 활동-작품 매입이나 제작 주문 등 직접적 후원 혹은 현대미술까지 포괄한 미술관의 설립-현대 작가의 전람회 개최나 원조-예술가 양성을 위한 지원(장학금이나 유학제도)-예술가의 국제 교류 촉진(아티스트 인 레지던스:예술가 초빙제도)-법제의 정비(예술 지원 비용에 대한 면세 조치나 전람회의 보험요금을 부담하기 위한 국가보상제도)-예술 활동 지원을 위한 여러 가지 방책이 시도 :퍼블릭 아트 운동
1.다양해지는 패트런 활동퍼블릭 아트 운동도시의 공공 공간을 예술 작품으로 장식하려는 것.일반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예술에 접할 수 있는 환경 조성.미술관이나 화랑에서 길거리로 나온 예술.예)17세기에 건립된 루이 14세의 기마상, 19세기에 많이 만들어진 조각상, 로댕의 발자크 → 국왕의 권위를 과시하거나 뛰어난 업적을 남긴 위인들에게 경의롤 표하기 위한 것 : 모뉴먼트(기념상)오귀스트 로댕 <발자크 상> 프랑스 파리 로댕 조각공원 루이 14세의 기마상
오늘날의 퍼블릭 아트기념성에 대한 지향은 없거나 거의 없다.새로운 도시환경을 만들어낼 것을 지향.특정 개인이나 어떠한 이야기가 담긴 내용을 지시하거나 암시하기를 거부 :추상적 표현으로 조성.도시계획이나 도시환경 정비를 책임지는 정부나 자치체에 의해 추진되어옴.멀어진 근대예술을 다시금 시민들에게 친근한 것으로 만들려는 의도.근대 건축이 쓸데없는 장식을 배제하고 오로지 기능성만을 중시함으로써 무미건조해진 도시에 예술성을 확보하려는 시도. 1.다양해지는 패트런 활동
퍼블릭 아트 초기 예): 프랑스는 전통적으로 국가정책을 활발하게 예술 보호 활동을 해온 만큼 정부에 의한 퍼블릭 아트 활동이 적지 않다. 1.파리의 유네스코 본부(1959) : 건물(미국인 마르셀 브로이어, 프랑스인 베르나르 제르퓌스, 이탈리아인 루이지 네르비), 피카소와 루피노 타마요의 벽화, 외벽에 한스 아르프의 부조, 정원에 헨리무어의 조상과 후안 미로의 도벽, 알렉산더 스터링 콜더의 모빌. 1.다양해지는 패트런 활동유네스코 본부 건물후안미로, <달의 벽>피카소 벽화알렉산더 칼더의 모빌
퍼블릭 아트 초기 예)2. 파리의 코메디 프랑세즈 극장옆 팔레루아얄의 넓은 중정에 다니엘 뷔렝의 <두개의 둔덕>1986 : 작품이라기 보다 광장 개조 계획, 제작비 만 900만 프랑 전액 문화부 예산으로 충당. 3. 파리 근교 도시의 공원 장 뒤뷔페 <형상이 있는 탑> : 높이 24미터, 제작 설치비용 1,370만 프랑 모두 국가예산에서 지불. 1.다양해지는 패트런 활동다니엘 뷔렝, <두개의 둔덕>, 대리석, 1986년, 파리 팔레루아얄
퍼센트 프로그램: 공공건축 건설비의 1퍼센트를 예술 작품에 할당한다는 법적 규제. ·프랑스에서 1951년부터 시작. 처음에는 학교 건축에만 한정되어 있었는데 점차 범위가 넓어짐.(정부 자금 보조 받는 건물이나 지방도시가 세우는 것까지 거의 모든 공공 건축에 적용)·정부가 예술 활동에 관여하는 것을 싫어하는 미국에서도 퍼센트 방식 확대.·필라델피아 최초로 퍼센트 방식 제도 도입: 1959년 도시의 재개발계획과 연계시켜 공공건축의 경우 건축비의 1퍼센트를 미술 작품의 구입이나 설치에 돌리도록 정함.·연방정부 조달청이 정부기관 건물의 건설, 개축에 이 방식을 채용. 1.다양해지는 패트런 활동
퍼센트 프로그램·1982년 뉴욕 시가 ‘미술을 위한 퍼센트 법’을 제정하여 학교, 병원, 소방서,경찰서, 재판소 등 시의 건물을 건설하거나 개축할 경우 그 비용의 1퍼센트까지 미술 작품을 위해 사용하도록 규정.·미국은 제 2차 세계대전 후 정부에 의한 예술 보호에 적극적으로 되어 1960년대 존슨 대통령 시대에 연방정부에 전미예술기금을 설치하고 예술 작품 제작을 보조하거나 전람회를 조성하기 시작했는데 퍼블릭 아트도 그 대상.·일본에서는 1961년 시작된 우베시의 야외조각전이나 그 2년 후부터 2년마다 열리고 있는 코베시의 스마이궁 공원 현대 조각 전을 선구로 전국 각지에서 지방자치체의 주도로 퍼블릭 아트가 거리를 장식. -우베시 코베시의 경우도 전람회에 출품된 작품을 나중에 시내에 설치하도록 되어 있음. http://endeva.tistory.com/3166 우베시 야외 조각 전 1.다양해지는 패트런 활동
정부에 의한 예술 진흥 활동 :국제적인 미술전이이나 페스티벌 참가가 활발.예) 베네치아 및 상파울로의 비엔날레 인도의 트리엔날레(3년마다 열도록 되어있는 국제미술전) 방글라데시 비엔날레 등. 한국에서도 비엔날레 시작.-베네치아 국제 비엔날레 : 19세기 말에 시작되어 가장 역사가 길고 베네치아 시가 중심이 되어 이탈리아 정부의 협력을 얻어 주최하지만 참가국들의 작가선정이나 전시사업은 각 나라에 맡겨짐(올림픽 방식)-가장 뛰어난 전시관: 일본관 비엔날레 창설 100주년을 맞은 1995년 제 46회전에는 일본대표로 한국인 최재은을 비롯 센주히로시, 가와구치 요이치로 등이 선발. 1.다양해지는 패트런 활동
퍼블릭 아트가 확대되면서 새로운 문제 제기 : 예술 작품에 대한 평가 차이 예) 1981년 조달청에 의해 뉴욕의 연방정부 앞 광장에 설치된 리처드 세라<기울어진 호> →광장의 경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범죄나 사고의 위험도 있다고 철거를 요청 받은 사건. 1989년 작가의 뜻대로 철거. http://chungwoo.egloos.com/3625421·1990년 전미예술기금의 보조를 받은 로버트메이플소프의 사진전이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의 현대미술센터에 열리자 그 내용이 미풍양속을 거스른다는 이유로 미술 센터와 관장이 외설죄 혐의로 기소되는 사건.(무죄 판결)·1952년부터 1977년까지 처음 4반세기 동안 퍼센트 방식이 실시된 결과 : 약 1500명의 예술가가 혜택을 입었는데 그 가운데 절반 가량은 단 한 차례 주문을 받았고 다섯 번까지 주문을 받은 예술가가 80퍼센트를 차지. 전체의 3퍼센트쯤 되는 예술가가 21회 이상, 때로는 30회,40회 주문을 받음.→극소수의 한정된 작가들이 반복해서 공공사업에 선발되는 경향. 2. 패트러니지의 새로운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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