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가로서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8 / 2019.04.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가로서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행정가의 개념
2. 교육행정가가 가져야 할 리더십 영역
3.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 교장, 교육행정가 등 교육 주체들이 직면하게 될 미래 사회는 과업의 복잡화와 환경의 복잡화로 요약할 수 있다. 정보화 사회의 도래는 교사가 전통적으로 수행하는 일이 변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일이 추가될 가능성이 열리는 것이며
.
.
Ⅱ 본론
1. 교육행정가의 개념
교육행정가는 교육기관이나 교육행정기관에서 행정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 중에서 중상층에 속하는 사람이라고 학자들은 정의한다. 원래 교육행정가는 법률적 용어은 아니고 엄밀한 한계가 있는 개념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중앙교육행정조직에서는 과장급 이상의 행정관료, 실·국장 그리고 장·차관 등을 포함하는데 지방교육행정조직에서는
참고문헌
- 신응섭외,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 유영옥, “경영조직론”, 학문사, 2004
- 이윤식, “교육의 교육지도성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교육연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든과 부모 교육이론 토마스 고든 생애 토마스 고든 철학
  • 할지를 알아내는 것들이었다. 이 기술들(적극적 경청, 무패의 갈등 해결)은 자녀와 의사소통하는 부모의 방법을 바꾸게 만들었다. 하지만 이 때까지의 P. E. T의 이론이 완벽한 상태가 아니었다. 부모들이 자녀가 문제를 가졌을 때 적극적 경청과 무패의 갈등해결을 사용했지만 아이들이 부모에게 문제를 일으켰을 때 부모가 사용할 기술이 없다고 말하자 그 문제의 해결로서 I-메시지라는 기술을 고안하여 추가하게 된다. 고든의 부모 교육 이론은 특정한

  • 봉사학습과 교과과정의 통합
  • 할 것인가. 혹은 교내 일부 동아리들의 특별 활동으로 할 것인가 하는 선택이 있다 봉사학습이 일반화된 미국의 대학에서 채택하고 있는 교육 모형들은 전국리더십협의회가 정리한 것을 보면 다음과 같은 유형이 나타난다. 그림의 외편에서 오른편으로 이동할수록 대학의 관여와 책임의 폭이 점차 넓어진다.클럽활동중개알선학점인정교과실습과목확대교양과목전공필수졸업필수(1) 클럽활동: 기존의 학생회, 동아리 차원의 사회봉사 활동을 대

  • [학교공동체][학교][공동체]학교공동체 성격, 학교공동체 필요성, 학교공동체 교육, 학교공동체의 함양 사례, 향후 학교공동체의 내실화 방안 분석
  • 할 수가 있다. 도덕교육에 있어서 학교의 교육 환경론적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는 근거도 바로 여기서 찾아 볼 수 있다고 본다. 뒤르켐이 도덕교육, 특히 도덕성의 제 2요소 형성의 수단으로서 학교환경(milieu scolaire)과 각 교과 교육을 중시한 것도 학교가 점유하고 있는 교육 환경론적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가 내세웠던 학교 환경론이란 무엇인가를 검토하여, 학교 환경의 일반적 역할에 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학교 환경의

  • 도덕적 리더십(리더쉽), 도덕적 민족주의, 도덕적 담화, 도덕적 자율성, 도덕적 행위, 도덕적 풍토, 도덕적 행동주의 분석
  • 리더십이라고 하였다.박진숙은 자신의 박사학위 논문에서 윤리적 지도성이란 비전과 헌신을 보여주는 분명한 가치, 신념, 책임, 용기를 가진 지도성이고, 교육행정가에게 윤리관을 반영하도록 도움을 주어서 학교에서 보다 합리적인 결정을 하게하며, 학교를 보다 협력적이고 배려하는 공동체로 점처 변화시키는 지도성이라고 하였다.박수연은 미래의 학교지도자는 도적적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지도자가 지녀야 할 가치관으로 다

  • [학교공동체]학교공동체의 특성, 전제조건, 목표관리, 학교공동체와 도덕교육, 사이버폭력, 학교공동체의 활성화 사례, 제언 분석
  • 할 수가 있다. 도덕교육에 있어서 학교의 교육 환경론적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는 근거도 바로 여기서 찾아 볼 수 있다고 본다. 뒤르켐이 도덕교육, 특히 도덕성의 제 2요소 형성의 수단으로서 학교환경(milieu scolaire)과 각 교과 교육을 중시한 것도 학교가 점유하고 있는 교육 환경론적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가 내세웠던 학교 환경론이란 무엇인가를 검토하여, 학교 환경의 일반적 역할에 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학교 환경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