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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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수님께서 지난 시간에 저에게 ‘자네는 지능에 관한 어떤 의문점을 가지고 있나’ 라고 물어보셨습니다. 그때 저는 ‘한 번도 그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습니다.’ 라고 대답 했습니다. 사실 그 질문을 하셨던 날부터 그동안 흔히 쓰이지만 생각지도 않았던 ‘지능’ 이란 문제를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일주일이 지난 그 다음 시간에 교수님께서는 지능에 관한 자신의 의문점을 생각해보고, 그 의문점들을 연구해보라는 과제를 던져 주셨습니다. 수업 시간 내내 다시금 생각해본 끝에 ‘지능의 유전적 요인과 후천적 성장과정의 요인에 대해 연구하고 어느 쪽이 지능 발달에 있어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가.’ 와 ‘지능의 발달 과정 시기’란 명제를 떠올려 이렇게 자료를 조사하며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명제들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기 전에, 좀 더 효과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저는 우선 지능의 정의와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지 능
- 인간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
- 학생의 지적 특성 이해, 진단, 성공 예언 등 자료로 활용
1) 지능의 정의
지능에 관한 자료들을 찾던 저는 많은 학자들이 오늘날까지 지능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지능이 무엇인지에 관한 분명한 합의점이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여러 학자들의 지능에 대한 정의들입니다.
-Thorndike : 진리나 사실의 관점에 대한 좋은 반응력
-Terman : 추상적 사고능력
-Colvin :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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