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시대 노예제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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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로마시대 노예제의 발달
Ⅰ. 서론
노예란 주로 국가간의 전쟁에서 사로잡힌 외국인 포로가 목숨을 건져 특정한 주인에게 예속된 존재이다. 즉, 노예와 다른 예속인들의 근본적인 차이는 노예가 소유주의 재산이라는 사실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표현을 빌리면 ‘영혼을 지닌 재산’으로 일컬어진다. 노예가 해방되지 않는 한, 노예 신분은 노예의 아들과 손자들에게 무한히 이어진다.
노예소유주들은 경제적 이익이나 인도주의적 이유에서 노예들을 자유민처럼 대우하기도 할 수 있었다. 실제로 노예들 중 일부는 주인으로부터 자유를 얻기도 했다. 하지만 노예소유주가 노예에게 베푸는 특권이나 자비도 노예에게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행위일 뿐이다. 따라서 노예제란 삶의 모든 면에서 완전히 종속되어 있다고 규정한 사회제도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예는 가족을 구성할 수 없었으며, 주인의 허락 없이 사회와 유대관계를 맺을 수도 없었다.
Ⅱ. 본론
1. 시기별 로마의 노예 제도
로마의 노예제도를 각 시기 별로 살펴보자.
초창기 로마의 창건자 로물로스가 펼친 정책은 피정복민들을 노예화하지 않고, 신전에 도피한 외국 노예까지 로마시민으로 받아들였지만, 현실적으로 로마의 남쪽에 살던 그리스인이나 북쪽에 살던 에트루리아인의 노예제가 초기 로마인의 노예제에 영향을 끼쳤을 거라 생각된다.
사료상으로는 기원전 6세기 중반이래로 로마인들이 외국인 전쟁포로들을 노예화하는 현상이 자주 보인다. 단, 기원전 5세기 무렵의 로마는 규모로 보면 아테네와 코린트보다도 작았기 때문에 노예의 숫자가 상대적으로 훨씬 적었으리라 본다. 따라서 당시에는 노예들이 주인의 가족공동체 일원으로 구성원처럼 대우받았다. 적과 대치하여 위기에 처한 주인의 생명을 구한 노예들의 사례들이 적힌 리비우스의 기록이나, 주인이 노예들을 온정적으로 취급하고 대우해주는 것이 관례적이었다는 플루타르쿠스의 언급은 초기의 ‘온정적인 노예관’의 일면을 드러낸다.
그러나 이런 가부장적인 노예제에서는 노예들이 아직 생산 활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지는 못했다고 평가된다. 이유는 아직 노예의 숫자가 많지 않았다는 점에 기초한다. 아직 로마의 국력이 이탈리아 반도에 큰 영향력을 미치기 보다는 주변의 공격에 버티기 급급한 상황이었다. 노예의 가장 큰 수입원이 전쟁을 통해 포로와 속주민의 노예화라는 측면이었기에 아직 국력이 성장하던 로마로서는 노예의 수입이 적었다. 초기 노예제의 발달 추이를 살피려면 피보호제와 부채노예제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피보호제란, 보호자가 법정에서 피보호인을 변호해주거나 경제적으로 약간의 토지까지 얹어주며 보살펴주는 대신, 피보호인은 보호자에게 노역을 제공하고 복종하는 의무를 지는 제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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