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에 대하여 -스키너 생애 스키너 사상 스키너 주요이론 스키너 행동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1. 생애
2. 사상(주요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
3. 공헌점과 비판
1) 스키너의 공헌점
2) 스키너 이론의 비판
스키너
Ⅰ. 생애
존 왓슨(John Watson)이‘행동주의의 아버지’라면 스키너는 행동주의의 장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931년 하버드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스키너는 1948년 모교로 돌아와 재직하게 되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이룬 스키너의 업적은 교육, 특히 1950년대 이후의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스키너는 1904년 펜실베니아의 스케하나에서 태어나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성장했다. 그의 아버지는 변호사였으며 스키너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는 쾌활하고 아름다웠으며 선에 대한 확고한 기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었다. 스키너는 성장하는 과정에서 썰매, 마차, 그네 등 물건을 만드는 것을 즐겼다.
그는 자신이 좋아했던 조그마한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헤밀튼 대학에 진학했다. 그곳에서 스키너는 영문학을 전공했으며 자신의 음악, 미술, 작문과 생물학에 대한 식견을 높이 평가한 한 가정에서 가정교사를 하기도 했다.
대학 졸업 후 그는 작가가 되려고 했다. 그러나 졸업 후 2년 동안 자신이 쓴 작품에 대해 실망하였으며 자신이 오히려 심리학에 관심이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다가 1928년 가을에 스키너는 하버드 대학에 입학해서 심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1931년 박사학위를 받은 후 5년 동안 하버드 대학에 머물면서 연구를 계속했다. 그 후 미네소타 대학에서 강의를 하다가 1945년에 인디아나 대학의 심리학 과장이 되었다. 1948년에 그는 다시 하버드 대학의 교수로 자리를 옮겼다.
스키너가 처음 출판한 주요 저서는 「유기체의 행동」이다. 그 이후의 저서로는 「월덴 투」, 「과학과 인간의 행동」, 「언어적 행동」, 「수업공학」, 「강화의 조건부」, 「자유와 존엄을 넘어」, 「행동주의에 관하여」, 「행동주의와 사회에 대한 고찰」 등이 있다.
스키너의 약력
1904년 3월 20일 펜실베이니아의 서스퀘하나에서 출생
1922년 뉴욕의 해밀턴 대학 영문학과에 입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 Contents Ⅰ. 서 론Ⅱ. 이론의 고찰1. 행동주의에 대한 개요1) 등장배경2) 기본개념3) 행동주의의 입장과 이론의 가정4) 행동주의이론의 요점2.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1) 기본개념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3)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4) 고전적 조건형성의 방법5) 이론에 대한 평가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1) 기본개념2) 강화인3) 조작적 행동의 요인4) 강화 스케줄5) 연쇄와 조형6) 자극일반화와 반응일반화7) 이론에 대한 평가

  • [방송통신] 파블로브와 손다이크, 스키너 비교연구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파블로프의 역사적 배경(1) 파블로프의 생애(2) 파블로프의 이론2. 스키너의 역사적 배경(1) 스키너의 생애(2) 스키너의 이론3. 손다이크의 역사적 배경(1) 손다이크의 생애4. 행동주의적 학습이론(1)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등장과 발전(2)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개념 및 정의5.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1)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 (2) 고전적 조건화의 주요현상(3)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고전적 조건형

  • [인간행동] 스키너 생애와 이론
  • < 목차 >Ⅰ. 스키너의 생애 1) 어린 시절2) 해밀턴 시기3) 스크랭턴 시기4) 하버드 시기Ⅱ.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Ⅲ.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Ⅳ. 주요 개념1) 반응적 행동2) 조작적 행동3) 일반화와 변별4) 강화5) 행동 형성Ⅴ.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3) 비교Ⅵ. 성격의 발달Ⅶ. 행동주의의 한계점Ⅷ. 참고자료Ⅸ. 역할극 대본Ⅰ. 스키너의 생애1904년 3월 20일 펜실베이니아의 서스퀘하나에서

  • 성인 학습의 주도적 학습과 각 학습이론과의 관련성
  • 사상에서 보듯 단순한 지식투입과정이 아닌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을 통한 자아실현의 과정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말한다. 한 개인의 내면의 문제에 주안점을 두고, 그 내면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자아실현을 이루는 인본주의 학습이론은 성인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이끄는데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이란 개인의 경험을 기반으로 지식의 구조를 능동적으로 생성하고 구성한다. 학습자는 지

  • [보육과정]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
  • 행동주의 이론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을 가진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학습 방법이며 영유아들의 학습 의지를 꺽는 학습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무조건 암기 및 반복만 진행하여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이 부족해진다. 그래서 생애 초기 시절에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하여 인지를 발달시키는 것은 상당 중요하다고 느낀다. 따라서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이번 주제에는 제시되지 않았지만 구성주의 이론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