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교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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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1. 향교
Ⅰ. 향교란?, 설립 배경은?
Ⅱ. 교육대상
Ⅲ. 건물구조
Ⅳ. 향교의 기능
(1) 교육기능
(2) 문화기능
(3) 정치기능
Ⅴ. 조선 후기 국가의 지방지배
1. 조선 후기 향교의 문제점
(1) 인적 구성의 측면
(2) 재정적인 측면
(3) 기타
2.향교의 개혁안과 수령권의 강화
(1) 인적 구성에 관한 개혁안
(2) 재정에 관한 개혁안
(3) 기타 사항에 관한 개혁안
(4) 수령권의 강화
3.개혁안의 의미와 한계
2. 향교의 개혁안과 수령권의 강화
1. 조선 후기 향교의 실상과 폐단
(1) 인적 구성
(2) 재정
(3) 기타
2. 향교의 개혁안과 수령권의 강화
(1) 개혁안의 내용
(2) 수령권의 강화
3. 개혁안의 의미와 한계
3. 율곡 이이와 성호 이익
Ⅰ. 성리학과 실학
(1) 성리학
(2) 실학
Ⅱ. 율곡 이이
(1) 생애 및 저작
(2) 이기론
(3) 심성론
(4) 수양론
(5) 교육사상
Ⅲ. 성호 이익
(1) 생애 및 저작
(2) 비판적 학문정신
(3) 실득지학
(4) 사회개혁사상
(5) 교육사상
<향교에 대한 기본지식>
향교란?, 설립 배경은?
유교를 건국이념으로 삼은 조선시대 지방에 설치한 국립 교육기관으로 조선 왕조는 지방 사회질서를 유교문화 논리에 접목시키며, 과거제 운영을 유교 교육과 연계시키려는 의도로 군현제의 정비와 함께 지방 수령의 책임 하에 향교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보호·육성을 촉구하며, 향교에 토지와 노비를 지급하는 등의 재정적 지원도 적극적으로 했다.
교육대상
신분제 사회인 조선은 상류신분층이 다른 계층보다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나, 지방에 분포되어 있는 향교는 소수의 귀족문벌뿐만 아니라 많은 양인신분층에게 유학 교육의 기회를 부여했다. 이에 양인들은 향교에 입학하여 교생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여러 가지 특전을 누리거나 신분상승의 사회적 변화를 추구하기도 했다.
특전내용 - 군역 면제
학업 우수자의 경우 생원·진사 시험 회시에 응시 허가
고강에서 우수한 자는 호역을 면제
그러나, <경국대전>에 의하면 16세 이상의 양인에 한해 학업의 기회를 허락하는 등의 특전이 주어지는 교생의 정원은 목·부·군·현 단위에 따라 가각 90,70,50,30제한되어 전국적인 통합 수는 1만 5,330명으로 제한되어 있었다. 조선시대에 학업의 시작은 7, 8세부터이나 교생의 연령이 16세로 제한을 받은 것은 16세부터가 바로 국역의 대상이 되기 때문이었다. 즉 교생의 정원은 국역의 대상에서 제외된 숫자와 일치했다. 이에 따라 연령의 상한선은 분명치 않으나 생원·진사 시험에 합격하거나 이에 준하는 입사의 기회가 되면 향교를 떠나야 했으며, 만약 이와 같은 경우가 없으면 늦게까지 향교 교생의 신분을 유지했는데 이 경우에는 학생신분이 사회신분으로 대치됨에 따라 호적에까지 교생이라는 신분으로 표기되었다.
건물구조
향교는 군·현마다 학생 정원의 규모가 다르듯이 건물의 규모도 대소의 차이가 있었으나, 문묘·명륜당·재와 기타 부속 건물로 구성되었다. 즉 교육공간으로서 강의실인 명륜당과 기숙사인 재가 있었으며, 배향공간으로 공자의 위패를 비롯한 4성과 우리나라 18현의 위패를 배향하는 대성전으로 구획되었다. 건물배치는 평지의 경우 전면이 배향공간이고 후면이 강학공간인 전묘후학, 구릉지의 경우에는 전묘후학과 반대로 전학후묘이거나 나란히 배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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