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들의 연애를 통해 본 환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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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물들의 연애를 통해 본 『환희』
1. 들어가며
나도향은 1922년에서 1926년까지 5년 동안 작품 활동을 하다 요절하였지만, 문학사에서 중요하게 평가되는 인물이다. 나도향의 『환희』는 1922년 11월 21일부터 1923년 3월 21일까지 동아일보에 연재된 장편소설이다. 우리 문학사에서 낭만주의 장편 소설이 많이 남아있지 않은 데 비해, 나도향의 『환희』는 문학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작가인 나도향이 비슷한 시기의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등의 작가에 가려져 소홀히 다뤄진 부분이 있고, 나도향의 문학이 낭만주의적 성격에서 사실주의 혹은 자연주의적 성격으로 발전했다고 보는 의견으로 인해 『환희』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이다. 나도향이라는 작가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고 잘 알려진 다른 단편 작품들에 비해 비교적 생소한 『환희』라는 소설에 대해 궁금증이 생겨 과제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환희』는 초반 인물의 외형묘사에 있어서 매우 장황하다. 초반부에서 혜숙의 어머니를 묘사하는 장면이나, 혜숙의 행동을 묘사할 때 한 문장의 길이가 매우 긴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에 비해 인물의 심리묘사는 간결한 부분도 보인다. 그리고 소설을 읽으면서 마치 작가가 이야기를 하는듯한 인상을 받는다. 단행본에서 소설을 시작하기 전에 작가가 스스로 써놓은 글을 보면, 스스로 ‘습작’이라고 표현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 내용면에서는 낭만적인 사랑을 주제로 하며 직접적인 성의 묘사는 나오지 않지만, 작품의 곳곳에서 그러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인물들 간의 관계를 삼각관계로 설정하여, 지금 읽어도 충분히 재미가 있다. 이밖에 『환희』는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인물들 간의 두 삼각관계가 소설의 큰 틀이라는 것이 통설이다. 소설의 내용이자 구조인 삼각연애를 나름의 생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2. 『환희』의 삼각관계 분석
『환희』의 삼각관계에는 영철의 이복동생이자 여학교 2학년생인 혜숙을 중심으로 한 가난한 동경 유학생 김선용과 부유한 은행가의 아들인 백우영의 삼각관계(선용-혜숙-우영)와 기생 설화를 중심으로 한 영철과 우영의 삼각관계(영철-설화-우영)가 있다.
선용
우영
우영
영철
혜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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