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속의 몸 제1부 - 현대 사회의 이미지 과잉과 주체 - 에로티즘을 위한 몸감각의 분석 발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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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속의 몸 제1부
<현대 사회의 이미지 과잉과 주체>(정지은), <에로티즘을 위한 몸감각의 분석>(조정제) 발제문
첫 번째 글은 레비-스트로스와 메를리-퐁티 연구로 석, 박사를 받은 저자가 일상 깊숙이 침투한 이미지의 특성과 그러한 사회 안에서 살아가는 주체의 모습을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다룬 글이다.
정신분석은 주체화의 과정으로 두 가지의 동일시를 제시한다. 첫 번째 동일시는 이미지를 통한 상상적 동일시고, 두 번째 동일시는 법과 질서를 대표하는 상징적 아버지와의 동일시인 상징적 동일시이다. 특히 상징적 동일시의 경험은 이상으로 향할 수밖에 없는 거세된 (욕망의) 주체를 낳는 바, 문명의 형성에 기여한다.
예를 들어 ‘너는 커서 무엇이 되고 싶니?’에 답할 수 있는 주체는 상징적 동일시를 통해 아버지의 이름에 등가적인 자아의 이상을 설정할 수 있는 주체이다. 자신의 이상을 상징적 질서 안에서 찾는 경향은 가치를 평가할 때 이미지보다는 문자나 말이 우선하는 사회에서 가능했을 것이다. 다시말해 상징적 질서와 아버지의 권위가 보존되었던 시대에 이미지는 이미지가 전달하는 것 너머의 것을 위해서만 존재했다. 예를 들어 위대한 인물의 사진을 보면서 우리는 헤어스타일이나 옷차림에 특별히 주목하지 않는 사실에서 이는 잘 설명된다.
하지만 TV를 비롯한 다양한 시각매체의 대중화와 더불어 이미지들은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현대인들은 이상적 모델을 책이나 이야기에서 발견하기 보다는 화면 속, 사진 속의 이미지에서 발견된다. 또한 현대인들은 자신의 몸을 가꾸는 데 시간을 아끼지 않는데, 성공한 이미지, 잘 다듬어진 몸매와 호감을 주는 얼굴이 권위와 질서의 세계에서나 볼 수 있는 상징적인 자아의 이상을 대체하기 때문이다. 특히 자본주의의 세계화와 더불어 현대인들은 상품화된 이미지들에 자신의 나르시즘적 이미지를 투사하면서 기존의 상징적 가치들을 전복시키기를 마다하지 않는다.
이미지는 존재론적 가치 변화로 인해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것만 믿게 되었으며, 보이지 않는 것, 보이는 것 너머의 이면의 것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렸다. 현실생활에서 기준으로 작용했던 시대정신이나 이데올로기는 영향력을 더 이상 갖지 못하고 그 자리를 가상 현실, 이미지가 차지하게 되었다. 저자는 시각과 이미지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를 심미적 태도에서 찾는 것은 이미지의 정체성을 제대로 간파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 사회의 이미지는 더 이상 미를 위해 복무하지 않는다라고 말하고 있다.
후근대 사회의 이미지
이미지를 대하는 인간의 노력은 각 시대를 관통하는 이데올로기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은 이미지의 오랜 역사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원근법의 역사를 볼때 이미지 이상의 것이 이미지에 달라붙어 있으며 그것은 인간의 표상틀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수용, 제작방식은 후근대 가상 이미지들이 범람하기 전까지 유지된다.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는 해석해야 하는 텍스트로 간주하여 이미지와의 거리가 유지되고 이 거리가 이지를 제작하고 이해하는 수용자에게 능동성을 요구했다는 말이다. 그런데 후근대 사회의 자본주의에 따른 상품화 전략과 잘 맞아 떨어져 이미지 또한 표상적 이미지로서가 아닌 스펙터클 이미지가 되면서 그 폭력성으로 인해 감상자들을 수동적으로 만들어 버린다. 저자는 다이애나의 삶과 죽음을 통해 현대인들이 느꼈던 환상을 고찰하였다. 그녀는 일종의 소비를 위한 이미지였고 죽음 이후 일상의 흥미로운 작은 부분을 잃어버리게 되었다고 느껴 다른 소비 이미지를 발견하는 과정을 겪는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후근대 이미지의 특성을 스펙터클화된 이미지와 환상을 소비하기 위한 동일시적 이미지로 구분하는데 여기에서 공통적인 것은 역사의 부재이다. 이는 서사의 부재일 수 있으며 서사를 가능케 하는 허구적 틀의 부재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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