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음주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이성에 대한 호감도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학생의 음주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이성에 대한 호감도의 관계
차 례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음주가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2. 남녀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Ⅲ. 연구 문제 및 가설
1. 연구 문제
2. 연구 가설
Ⅳ.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 대상
2. 분석 방법
Ⅴ. 결과
1. 음주가 이성을 향한 호감도 증가에 대한 영향력 검증
2. 이성에 대한 호감도 확인의 도구로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검증
Ⅵ. 논의
1. 결과에 대한 논의
2. 연구의 의의와 한계
참고문헌
부록
평가도구 - 음주가 이성을 향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조사 (설문조사)
1. 서론
우리는 대학에 와서 많은 새로운 문화들을 접하게 된다. 대학 생활에서 생각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 술자리이다. 대학의 음주문화는 정보공유의 차원에서도 중요하지만 대인관계의 유지를 위한 목적 또한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대학생들이 술을 마시는 이유에 대해서 어떤 연구는 단순히 맛있기 때문이라고 하고, 어떤 연구는 특별한 경우를 축하하기 위해서, 또 어떤 연구는 문제를 잊기 위해서, 긴장 완화를 위해서, 기분이 좋거나 취하기 위해서라고 보고하고 있다. 그 외에 친구들의 압력 때문에, 부끄럼을 덜 타기 위해서, 데이트를 잘하기 위해서라는 보고도 있다. 참고문헌 Klein, 1992: 14~27
이러한 점으로 미뤄보아 술은 사람을 편안하게 해 주고, 정서적인 어려움을 잊게 해 주며, 자신이 자유롭게 활동하게끔 도와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Critchlow, 1986: 751~764
적게는 한 학기에 한두 번 정도, 많게는 일주일에 두세 번 이상의 술자리가 이어지는 대학의 음주 문화에서 우리는 재미있는 현상을 찾을 수 있다. 여러 사람이 모인 술자리에서 남녀가 섞여 술잔을 기울이는 상황은 매우 흔하게 나타난다. 그런데, 술자리를 시작할 때 느끼지 못했던 재미있는 상황이 종종 벌어진다. 술자리의 시작에서 이성에 대한 호감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시간이 지나고 술자리가 깊어지면서 상대편 혹은 옆자리에 있는 이성에게 호감을 느끼게 된 경험을 많은 사람들이 해 보았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에 관련된 최근의 연구 보고가 있다.
소량의 술을 마신 사람들이 전혀 술을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이성의 얼굴을 더 매력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BBC 인터넷 판의 보도가 있다. BBC에 따르면 글래스고 대학 심리학과 베리 존스 교수팀이 이 대학 학생 80명을 상대로 한 연구 결과, 소량의 알코올 을 섭취한 남.여 대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이성의 얼굴을 25% 더 매력적으로 느낀다는 것이다. 존스 교수팀은 글래스고 대학생들을 음주 그룹과 비 음주 그룹으로 나누고 1 8-26세 연령의 다른 대학 남녀 학생 120명의 사진을 보여준 뒤 1점(매우 매력 없음)부터7점(매우 매력적)까지 점수를 매기도록 했다. 음주 그룹 학생들에겐 맥주 1천100cc또는 포도주 두 잔 반 정도에 해당하는 알코올을 섭취케 했다.
그 결과, 음주 그룹 가운데 40명이 술을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훨씬 더 사진속의 얼굴을 매력적이라고 평가했다. 또 이런 경향은 남여 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존스 교수는 "소량의 음주가 상대 얼굴을 더 매력적으로 인식시키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 연구에 착수했다"면서 이런 현상은 알코올이 얼굴의 매력을 인식하는 데 사용되는 뇌의 일부분을 자극시켜서 생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존스 교수팀은 이런 연구 결과를 이달 말 핀란드에서 개최되는 국제 행동의학총회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BBC는 보도했다. 참고 사이트 http://www.bobunet.com 16 / 207 pages
본 조는 서두에서의 추측과 이러한 연구보고를 토대로 대학생활에서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음주문화와 이성과의 개방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관성을 찾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Goodwin은 술을 마시는 목적을 좀더 세분화하여 학업이나 정서적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한 심리적 목적과 이성이나 다른 친구를 만나기 위한 사교적 목적, 그리고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갖기 위한 자아 효율성의 목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참고서적 Goodwin, 1991: 83~95
인간은 흔히 자신이 목적하는 일에 대한 기대감과 성취의욕을 느끼게 된다. 술자리에서 이성에게 관심을 보이고 상대와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좀 더 가까워질 수 있다는 현상에서 자아 효율성이 작동해 보여주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Ⅱ. 이론적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론] 첫인상 이론과 사례 분석
  •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긍정적인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인의 1위는 ‘표정’ 으로 78%의 비율을 차지했다. 이 설문조사는 외모가 예쁘고 잘생긴것이 정답이 아님을확인시켜준다. 1,2의 사례에서 외모적인 부분이 첫인상에 미치는 영향력이 부인할 수 없을수준임은 인식할 수 있었지만 사례 3과 위와 같은 통계조사는 우리에게 외모는 영향요인의 일부분에 불과함을 다시 일깨워주고 있는 것이다.이번 과제를 통해 첫인상의 형성에 대한 새로운 시

  • [심리학] 남녀 차이
  • 관계, 사회생활에 있어서의 커뮤니케이션 등에 적용할 수 있겠다.옛부터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란 말이 있다. 나를 알고 저들을 알면 그 어떤 장애물이 크게 느껴질 것인가.우리가 헤쳐 나아갈 과제인 것이다.반대이기에 끌리는 남과여.그 수평선 중시에 서서 함께 손을 잡고 걸어가야 할 영원한 동반자라 생각한다.●참고문헌 이정모,『인지 심리학』, 아카넷, 2001Baron-Cohen, Simon, 김혜리이승복 역,『그 남자의 뇌, 그 여자의 뇌』,바다출판사, 2007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대한 영향을 파급시키고 있다.빈곤문제는 빈민들의 물질적 문제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영혼, 가치 태도 등의 문제이기도 하다. 표면적으로는 주로 경제적인 문제로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가족 역기능 문제, 심리적 문제, 사회관계의 문제가 항상 뒤 얽혀 있는 것이다. 빈곤문제는 개인의 심리적인 것에서부터 문화와 인간관계 계층이나 계급구조, 정치 행정적인 요소, 사회변동의 형태와 속도 그리고 역사적인 문제에까지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특성을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에 대한 프로그램, 또래집단 상호간의 이해를 촉진하고 협력적인 행동 강화를 위한 지지와 기회를 통해 청소년이 약물남용에 빠지지 않도록 또래가 실질적인 지지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활성화가 적극 요구된다(김미진, 2006). 청소년의 약물중독을 예방ㆍ중단ㆍ치료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친구를 포함한 주변사람들과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는 방법, 또래집단의 압력에 대처하는 방법, 그리고 또래집단의 인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스피치 분석, 리더십을 보여준 스피치를 선택하여 스피치 스타일의 특징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분석 및 평가 -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불랙 케네디’라는 애칭을 얻고 제 2의 링컨이라는 극찬을 받은 버락 오바마는 대통령이 되기 전까지는 정치인으로서 그렇게 존재감이 있거나 인기가 있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정치 풋내기인데다 경력도 화려한 것도 돈도 많은 사람도 아닐 뿐만 아니라 흑인인데다 정치력도 없을 만큼의 출신 성분, 종교적인 식견 그리고 파란만장한 성장 배경을 지닌 후보였다. 하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