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선교 드라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드라마
개요
1. 드라마의 정의
2. 드라마의 종류
3. 한국 드라마의 역사
4. 한국 드라마 역대 최고 시청률 순위 Top 20
5. 2006년 10월 현재 TV 시청률 순위& 드라마 순위
6. 2006 흥행 드라마 분석 1 - 고구려 이야기<주몽, 연개소문, 대조영>
7. 2006 흥행 드라마 분석 2 - 소문난 칠공주
8. 2006 흥행 드라마 분석 3 - ‘황진이’를 가볍게 꺾어버린 ‘여우야 뭐하니’
9. 드라마 함께 보기
10. 함께 하는 토론
11. 시청률이 하락하는 이유
12. 해외드라마와 비교, 한국드라마가 받은 영향 ; 드라마 베끼기
13. 한류 열풍 속의 한국 드라마, 유행하고 있는 이유?
14. 드라마의 부정적인 면에 대한 우리의 대안
1. 드라마의 정의
드라마 [drama]
[명사]
1 <문학>=희곡(戱曲).
2 <연영>텔레비전 따위에서 방송되는 극.
3 극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극’, ‘연극’으로 순화.
드라마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 진정한 의미는 모를지언정 초등학생들도 입에서 쉽게 주절대는 말이 드라마다. 그러나 드라마에 관한 정의 또는 이론적인 해명을 해 보라면,쉽게 결론 내지 못한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은 드라마를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라는 질문에 답해 보라. 쉽게 대답하기 어려울 것이다.
많은 드라마 및 영상 관련서적에서도 드라마의 정의를 다양하게 내리고 있다. 다음은 그 중에서 몇 가지 음미할 만한 드라마의 정의들이다.
① 드라마는 사람 사는 이야기다. 그러므로 드라마의 중심은 사람이며, 그저 평범 단순한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뭔가 솔깃해지는 이야깃거리가 있는 사람의 살아가는 모습이 그려진 영상이다. 주로 방송 제작자들이 하는 말이다. 맞는 말이다. 드라마의 주인은 사람인 것이며, 그 드라마의 수요자(시청자) 역시 사람인 것이다. 그러므로 드라마작가가 되려는 이는 반드시 사람에 대한 관심과 나 아닌 타인을 대하는 애정 어린 시선을 가져야 한다. 더 나아가 인간연구에 매달려야 한다. 사람이 없는 드라마는 그저 아름다운 배경 영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드라마 수요자인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어린 시절 할머니한테 그렇게 졸라대던 옛날 이야기부터 성인이 되어서도 이야깃거리를 찾아 나선다. 영화, 연극뿐만아니라 길거리에서 벌어지는 싸움판을 구경하는 것도 다 흥미있는 이야깃거리를 찾아나서는 사람들의 본능에 기초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렇게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제작되는 것이 드라마이며, 방송국은 시청자들의 가상주문, 즉 어떤 이야기를 해 달라는 그런 요청에 즉각 반응하여, 이야기를 생산하는 공장인 것이다. 그래서 TV에서는 사람들의 흥미거리를 포착, 드라마에 그 흥미와 관심을 녹여 넣어 하루에도 수십편씩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② 드라마는 거짓말이다. 어떤 사건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다라고 거짓의 사건을 진실인 것처럼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이 드라마다. 이는 방송 비평가 또는 드라마를 폄하하는 시청자들의 말이다. 방송 드라마를 본질적으로 해석하자면 맞는 말이다. 그러나 드라마(drama)는 dran이라는 희랍어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이 말의 어원이 행하다 나타낸다를 뜻한다. 그러므로 드라마는 행하는 것이요 나타내는 것이며, 표현되는 것 등을 의미한다. 그저 단순한 거짓은 아니며 한마디로 어떤 행위(行爲-움직임)인 것이다. 이것은 우연한 행위가 아닌 무엇인가를 나타내 보이려하는 의도적인 행위여야 한다. 이렇게 의도적인 행위가 스토리(줄거리)가 있고, 플롯(구성-기 승 전 결)이 갖추어지면 드라마가 된다. 요약하면, 학술적으로 드라마는 어떤 구체적 행위가 구성을 갖춰 영상으로 표현된 것이다. 그러므로 새빨간 거짓말은 아니며, 상당히 조직적으로 완성된 완전범죄자의 의연한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드라마인 것이다. 그것의 실상은 거짓말일지언정 보는 이의 눈에는 사실이어야 하며, 이 사실에 대한 부정의 여지가 없어야 하는 것이다.
드라마가 거짓말이라는 말과 함께 한 가지 더 짚어볼 것은 리얼리티(사실감)다. 거짓이 진짜처럼 둔갑한 이야기가 드라마인데, 이 거짓이 어찌하여 진짜처럼 보여질 수 있는가. 그것이 바로 리얼리티 때문이다.
리얼리티는 현장성과 실체성을 밑바탕으로 거짓말을 진실처럼 꾸며가는 드라마 작가가 반드시 그 드라마에서 완벽하게 포석해 놓아야 할 하나의 무기다. 그래서 실제사건이었어도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이야기는 리얼리티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가령 실제 사건을 소재로 드라마를 구성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그 드라마를 완전 거짓말이라고 한다. 이것은 분명 리얼리티의 실패인 것이다. 드라마가 어딘지 어색해 보이는 것이 리얼리티라는 사실적인 공감대를 얻지 못했기 때문인 것이다. 리얼리티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믿을 수 있는 선에서 유지되어야 한다. 거짓말도 지나치거나 부족하면 금방 탄로나는 법이다. 드라마라는 전국민을 상대로 하는 거짓말 게임에서 완전범죄를 위한다면 얼마나 짜 맞추어야 하겠는가. 사실에 기초한 거짓말의 시작과 끝이 바로 드라마다. 이 점은 누가 드라마에 관해 월등한 다른 견해를 내 놓아도 반드시 드라마의 기조로 가슴속에 새겨 두어야 할 것이다..
흔히 드라마 제작 전 기획자나 PD가 이건 드라마가 너무 없다라든가 사람들의 일상어에서 드라마 같은 소리 하고 있네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의 드라마란 바로 거짓말이 탄로난 경우며, 리얼리티가 부족한 경우인 것이다. 드라마는 거짓말이라는 뜻을 두고두고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③드라마는 아버지 연극과 어머니 영화 사이에서 태어난 호로자식이다. 현대 영상학적 계보로 살펴보면 확실히 맞는 말이다. 드라마는 연극과 영화의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연극이나 영화는 예술적인 대접을 톡톡히 받는데 반해 드라마는 천박한 대우를 받고 있다. 그러면서도 비난도 많이 받는다. 흔한 일상을 다루고 있으며, 쉽게 접할 수 있고, 마구 생산해 내는 데서 드라마를 천시하고 있는 것도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나의 문화 목회 철학 - 문화공동체 역할의 상실
  • 문화를 창조하고 형성하며 이를 통해 하나님 나라 문화를 확장시켜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문화목회의 특징문화목회는 일차적으로 지역교회와 관계한다. 다시 말해 문화목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차원에서 특징을 이야기 할 수 있다.1)문화목회는 교인들에게 목회에 적합한 문화적 도구를 제공하여 신앙생활을 고양시키는 것을 말한다. 교회의 다양한 기능,즉 예배, 교육, 봉사,교제, 선교 등을 실천할 때 문화의 옷을 입히는 것이다.2)문화목회

  • 한국교회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화목회 - 리포트 읽기
  • 문화목회의 유형과 사례로는 예배와 설교에 집중된 문화목회의 예, 문화 콘텐츠 개발에 집중된 문화 목회의 예, 지역 사회와의 소통에 집중된 문화목회의 예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이중 예배와 설교에 적용된 문화목회의 예로서는 꿈이있는 교회의 영화설교를 예로 들었고 또 구도자 중심의 예배, 열린예배, 찬양예배 등을 소개하면서 예배에 문화적 접근이 어떻게 들어오게 되었는지 알려주었다. 또 예배 중에 표현되는 스킨 드라마나 영상, 댄스등도

  • 나의 문화 목회 계획 - 성격적, 신학적, 상황적
  • 선교,해외선교현장,세미나 등)이든지 공연이 가능하다,(11)설문을 통하여 스킷드라마를 구성하면 더욱 현실적인 문제를 다룰 수 있다.2)문화와 예배내가 사역하는 교회의 예배는 문화냄새를 많이 풍길 것이다. 점점 예배를 드리는 젊은이들이 줄어가는 시대에 젊은 세대에 문화높이를 맞추어 예배를 드리고 있다. 어떤 의미에선 교회가 세상을 따라간다고 비판할 수도 있으나 더 많은 자를 구원하고 교회로 이끌기 위해서 예배갱신은 필요하다. 나는

  • 한국교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문화목회
  • 문화 콘텐츠 개발에 집중된 문화 목회 사례대부분 교회의 중고등부는 문학의 밤과 교회학교의 성탄절과 부활절 연극 등을 통해 다양한 문화목회를 실행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대중문화의 창조적 상상력과 소비주의적 자극에 밀려 문화적 주도권을 1980년대 후반부터 상실하기 시작했다. 교회에서 하는 문화행사들은 식상해졌고, TV나 스크린에서 보는 화려한 무대와는 경쟁이 되지 않았다. 가장 결정적인 문제는 바로 콘텐츠의 부족이었다. 문화 선교에

  • 인문과학 역사와 문화유산
  • 문화의 한국정착이 두드러지며 엔카조의 가요가 또다시 각광을 받게 되었다. 이 때 트로트는 형식이 엔카와 비슷하고 왜색이 짙다는 지적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신민요 및 팝장르와 야합한 형태로 부흥기를 맞았다. 69년에는 수많은 명곡과 스타들을 양산해내며, 후에 한국 대중음악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신중현의 등장이 두드러진다. 이 시대의 대표적 가수과 그의 곡들로는 한명숙의 ‘노란 샤쓰입은 사나이’, 패티김과 윤복희, 최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