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 목회 철학 - 문화공동체 역할의 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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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의 문화 목회 철학
“문화가 중요하다.”는 말은 우리 삶의 모든 양태가 문화적으로 재구조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화란 우리의 일상 모든 삶과 관련되어 있다. 이 시대에 문화는 곧 우리의 일상이며 삶이다. 단순히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이나 이벤트, 텔레비전만 문화가 아니다. 문화는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삶의 모델을 제시하며, 먹을거리에서부터 옷 입기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현대인들의 정체성과 살아가는 방식이 소통되는 장이 문화이다. 다시 말해 문화는 인간이 자신의 가치와 세계관을 담은 의미를 생산하고 그것을 다른 인간과 교류하며 공유하는 일련의 과정, 즉 의미의 생산과 유통이 이루어지는 실천의 전반을 일컫는다고 정의할 수 있다.이때 문화가 제대로 형성되기 위해서는 의미의 원활한 소통과정이 중요하다. 이런 차원에서 문화목회란 목회에서 소통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는 개념으로서 현대 사회의 문화적 변혁에 적극 반응하며 문화적 감성과 창조적 상상력을 발휘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이를 통해 교회내부와 외부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소통을 이끌어내는 일련의 목회적 활동을 의미한다.
문화목회의 본질은 문화를 목회에 활용하여 복음을 소개하고 몸으로 체험하도록 배려하자는 것이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생활의 패턴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어떻게 하면 복음을 접맥시킬 수 있는가 고민하는 것이다. 목회라는 단어에는 잃어버린 영혼, 상한 영혼을 돌본다는 뜻이 들어 있다. 목회가 바로 서려면 이미 교인된 이들 뿐만이 아니라 교회가 자리하고 있는 지역사람들의 삶에 관심을 갖고 돌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대안적 문화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문화목회를 단지 설교에 복음송, 드라마, 영화 등을 활용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관점은 지극히 근시안적인 시각이다. 현재 한국교회의 문화적 관심은 주로 문화를 도구적으로 활용하는 차원에 집중되어 있다. 문화를 도구로 사용하는 그 자체를 부정적으로 볼 수 없지만, 문화를 삶의 총체적 양식으로서의 성숙을 도모하지 않은 상태에서 문화 활용은 그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러기에 문화목회의 개념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
‘문화목회’라는 용어는 여전히 생소하지만 그것을 풀어서 말하면 “문화적으로 교회를 운영하고 목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적으로 목회를 한다는 것은 세 가지 차원에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기능적 차원으로 문화적 감수성과 창조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목회를 한다는 의미로 사용한다. 예를 들어 예배의 형식을 바꾸고 다양한 문화적 행사를 연출한다. 둘째로 행정적 차원에서는 사역의 전문화, 운영방식의 유연성 ,의사결정의 다양성 등을 의미한다. 그리고 셋째는 교회론적 차원으로 세상과 분리된 교회가아니라 소통하는 교회, 지역사회를 섬기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함의를 지닌다. 지금까지 주로 행해졌던 문화의 도구적 차원의 활용을 넘어 교회 전반에 걸친 목회적 차원에서의 문화적 변화를 기대하는 것이 문화목회이다. 결국 문화목회는 교회가 세상과 나누어야 할 가치적 의미를 내포한 문화를 창조하고 형성하며 이를 통해 하나님 나라 문화를 확장시켜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목회의 특징
문화목회는 일차적으로 지역교회와 관계한다. 다시 말해 문화목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차원에서 특징을 이야기 할 수 있다.
1)문화목회는 교인들에게 목회에 적합한 문화적 도구를 제공하여 신앙생활을 고양시키는 것을 말한다. 교회의 다양한 기능,즉 예배, 교육, 봉사,교제, 선교 등을 실천할 때 문화의 옷을 입히는 것이다.
2)문화목회는 교회와 지역사회를 잇고, 복음의 생명으로 지역을 변화시키는 목회를 말한다. 이 영역에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행하고 있는 교회도 있다.
3)문화목회는 유익한 문화를 통하여 영육간의 문제들을 치유할 수 있는 길을 찾는다. 문화는 인간의 이성, 감성, 영성 등 인간의 모든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현대인들은 이성 주도의 삶을 살아오면서 상당히 한쪽에 치우친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 결과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명분 아래 감성을 해방시키자는 운동이 있어왔다. 문화목회는 이런 이성 주도의 문명이 만들어 놓은 습관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기독교 문화의 취약성
현재 한국교회는 여러 면에서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기독교가 사회적 리더십을 잃어간다는 자성의 목소리와 비례한다. 그 중 하나가문화적으로 영향력을 상실하고 있다는 것이다. 1970년대까지 한국 사회를 이끌어온 기독교계가 어떤 이유로 리더십을 잃어간다는 것인가. 이는 기독교 문화가 우리나라에서 보다 더 활발히 전개되지 못한 이유와 관계가 있다.
첫째, 교회론의 입장에서 다음과 같은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복음 선포 위주의 교회운동, 타종교와의 관계에서 정체성 확립 (긴장감, 대립 ,자기 확립), 예배 중심적 집회가 그것이다. 이는 신자들이 거하고 있는 삶의 정황의 다양성을 인정하기보다 예배당 중심적 집회가 주된 행동이었다는 것이다. 평신도들이 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힘들었다는 것이다.Rick Warren 목사가 시도한 교회의 유형에 의하자면 한국교회는 영혼 구원형 교회(TheSoulWinning Church)이다. 이런 교회에서는 전도 이외의 것은 언제든지 부차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둘째 ,목회자 입장에서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한국교회는 성장 지향적이며, 개인관계 중심적이어서 심방을 위주로 교회가 성장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목회자들도 역시 교회성장에 매여 있어서 문화 활동을 하기에 여유가 없었다는 것이다. 셋째, 평신도 입장에서도 문화적 취약성에 대한 원인을 발견할 수 있다. 선민사상으로 세상문화와 과도한 거리를 둔 것이 그 대표적인 원인이며, 전도와 선교에만 전적으로 집중하는 것도 그 원인이다. 또한 평신도들이 행하는 교회활동에 성경공부 중심의 이지적 활동이 과도하고, 이성 위주의 신앙생활에서 오는 문화 체험과 인식 결여가 그 원인이라는 것이다. 학교에서 교육되는 과도한 인지적 활동이 학교위기, 교실위기를 불러왔듯이 교회에서도 이성 중심의 신앙생활이 위기를 몰고 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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