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령공주와 기독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월령공주와 기독교
예전부터 말이 많았다. 일본문화를 받아 들여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 그러나 이런 말이 나올 때부터 일본 문화는 서서히 한국 문화 위에 서게 되었고 이제 일본 문화가 마치 한국 문화인냥 거리를 활보하며 온 대한민국을 누리고 다닌다. 주위를 둘러보자. 우리가 사는 곳곳마다 일본문화의 자취를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것이 일본 문화인지 제대로 아는 사람도 없다. 그저 예뻐서 이용하는 사람들, 무엇이 문제인지도 깨닫지 못하고 군중심리에 이끌리어 사용하는 사람들을 자주 보게 된다. 여기서 나는 일본 문화 중에 우리나라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작용하고 있는 영화를 주목했다. 그리고 최근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월령공주를 짚어보기로 했다.
겉으로 보기에는 그리고 세상 적으로 봤을 때는 아무런 손색없고 큰 교훈을 주는 영화같이 보인다. 이 영화 속에 깔고있는 사상은 “자연을 지키자” 이다. 이제 이 영화의 내용을 살펴보자. 고대의 일본.... 필사적으로 숲을 지키려는 대자연의 신들과 인간들과의 피할 수 없는 싸움이 시작된다. 북쪽의 끝, 에미시족의 마을에 어느 날 갑자기 재앙 신이 나타나 마을을 위협한다. 강한 힘을 가진 에미시족의 후계자인 아시타카는 결투 끝에 포악해진 재앙신을 쓰러트리지만 싸움 도중 오른팔에 저주의 상처를 받고 죽어야 할 운명에 처하게 된다. 결국, 재앙신의 탄생 원인을 밝혀 자신의 저주를 풀기 위해 서쪽으로 길을 떠난 아시카타는 여행 중 지코라는 수수께끼의 수도승을 만나 재앙신이 생겨나게 된 이유가 서쪽 끝에 있는 시시신의 숲과 관련이 깊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고, 한시 바삐 서쪽으로 향한다. 한편, 서쪽 끝 시시신의 숲 건너편에 위치한 제철마을의 군주 에보시 일행은 식량을 수송하던 중 거대한 들개의신 모로 일행에게 습격을 당해 큰 타격을 입지만 강력한 무기인 총포를 사용하여 위기를 모면한다. 때마침 시시신의 숲의 계곡을 지나던 아시타카는 물살에 떠밀려온 에보시의 부하들을 구하게 되는데 먼발치서 자신을 지켜보는 모로와 모로의 곁에서 상처를 치료해주는 신비스러운 소녀를 보게 되고 묘한 느낌을 받는다. 자신이 인간임을 부정하는 모노노케 히메 산... 아시타카와의 운명적인 만남을 갖다... 귀빈 대접을 받으며 제철마을에 머물게 된 아시타가는 재앙 신이 에보시의 총에 맞은 멧돼지신 이었다는 사실과 재앙신의 저주가 숲을 파괴하려는 인간들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되고 깊은 실의에 빠진다. 순간, 적의 침입을 알리는 북소리가 울려 퍼지고 아시타카는 총을 든 사수들과 함께 현장으로 달려가는데, 마을을 습격하고 있는 것이 바로 아시타카가 숲에서 만난 늑대소녀임을 보고 당황하게 된다. 분노에 가득 찬 눈으로 으르렁거리며 사람들을 공격하던 소녀는 에보시의 목을 노리며 달려오지만 총포로 무장한 에보시의 부하들은 그녀를 향해 총구를 겨누는데... 순간, 망설이던 아시타카는 소녀를 구해 마을을 빠져나간다. 숲과 산을 짓밟아 터전을 넓히려는 인간들과 그들의 야욕에 분노의 재앙신으로 변한 멧돼지를 비롯한 대자연과의 처절한 사투... 그리고, 그 전쟁의 중심에서 자연의 편에 선 인간소녀 산과 산의 목숨을 구해 숲으로 들어온 아시타카... 두 사람은 이제 어느 편에 설 지를 결정을 내려야만 하고 인간들은 최강의 군대를 동원하여 시시신의 숲으로 진격을 시작하는데...
대충 줄거리는 이러하다. 이야기가 재미는 있다. 그리고 신기한 그림도 많아 볼거리도 있다. 그리고 자연을 사랑하자 라는 교훈도 준다. 그러나 여러 명의 신... 재앙신, 시시신, 들개들의신, 멧돼지 재앙신... 우리가 주목해야 할 곳은 여기 이다. 십계명 제 1장.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그렇다. 하나님 외에는 다른 신이 없다. 이렇게 성경에 크게 어긋나고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베니스 영화제 특별상, 최우수 영화 음악 상 수상! 세계 국제영화제를 휩쓴 애니메이션의 최고의 걸작! 1997년 일본 애니메이션으로는 최초로 3대 국제 영화제의 하나인 베니스 영화제 특별상과 함께 최우수 영화 음악 상을 수상한 [모노노케 히메]는 작품성 뿐 만 아니라 4,000억 원이라는 전대미문의 흥행수입을 올림으로써 미야자키 하야오의 위력을 다시 한번 증명하였다. [모노노케 히메]의 감독인 미야자키 하야오는 자신의 작품 전체에 자연과 인간의 공존이라는 주제를 일관되게 투영했으며, 그것을 세계가 공감하고 인정하게 된 것이다. [모노노케 히메]는 그밖에도 1997 일본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 1998 당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발 장편부분 대상, 1998 시바 료타로상 수상, 2001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 페스티발 네티즌 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영화제에서 수많은 상을 휩쓸었으며 부산 국제 영화제 오픈 시네마 부분에 초청되기도 했다. 이 영화를 통한 또 하나의 수확은 미야자키의 오랜 파트너인 히사이시 조. 이 영화를 통해 히사이시 조의 음악은 국제적으로 인정받으며 일본을 대표하는 음악가로 명성을 얻게 된다. 특히 메인 테마 곡 모노노케 히메는 대중적으로도 많은 인기를 누리며, 우리나라의 소프라노 김수미가 불러 화제를 낳기도 하였다.
이토록 철저하게 기독교적 세계관과 어긋난 이 영화는 큰 성과를 거두었고 전 세계에 그 명성을 떨쳤다. 과연 이것이 옳은 현상일까... 아마 그리스도인 중에서도 이 영화를 보고 “아!! 너무 좋았다. 감동적이다” 라는 말을 연발 늘어놓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조금만 더 깊이 생각해보면 정말 반 기독교적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이 영화는 10년 전에 만들어졌고 이제 곧 우리나라에도 들어올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 영화가 한국에서 또한 엄청난 관객을 동원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나도 중학교 3학년 때 월령공주를 본 적이 있다. 우리 학교 선생님이 일본에서 이것을 보고 크게 감동을 받아서 비디오 테이프를 아예 사서 한국에까지 들고 온 것이다. 그 비디오는 일본말로만 되어 있어서 뜻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였으나 아이들은 그림만 보고도 흥미를 느끼며 대충 내용을 알고 다음 시간에 또 보자고 할 만큼 이 영화는 대단한 영화였다. 정말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 그 힘은 예상할 수 없다. 이 영화를 그냥 보고 지나 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럴 수 없는 것은 앞으로 이 영화가 우리나라에서 크게 영향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정말로 이 영화를 보고 감동 받은 사람들은 숲을 사랑할 것이다. 그리고 숲을 다시 신적으로 생각 할 것이다. 우리가 믿는 신은 하나님 한 분 외에 아무것도 없는데 말이다... 그리고 또 이 영화는 일본의 다 종교적 사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아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여러 신이 등장한다. 이들은 각자 자신들의 할 일이 있고 신이라는 명칭이 붙을 만큼 힘도 있다. 그러나 이들에게는 역시 한계가 있다. 또한 신이 선한 것으로 묘사되어 있지도 않다. 그리고 더 웃긴 것은 이 신들에게 등급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시신은 하급 신인 것이다. 그래서 밤에는 숲을 방황하게 그리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신에 대한 심한 모욕감을 준 것이 된다. 일본에서는 이런 영화들이 많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이런 일본 영화가 과연 기독교 적으로 얼마나 타락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에 대하여 기독교인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대처해야 하는지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파일처리론,자료구조론] ASP 회원관리 소스
  • 기독교방송국건물, , 158-716, 서울, 양천구, 목1동 기산빌딩, , 158-717, 서울, 양천구, 목1동 대우전자연구소, , 158-718, 서울, 양천구, 목1동 드림타워, , 158-757, 서울, 양천구, 목1동 목동7단지, (701-734동), 158-719, 서울, 양천구, 목1동 서울이동통신, , 158-725, 서울, 양천구, 목1동 SBS방송쎈타, , 158-720, 서울, 양천구, 목1동 예술인회관, , 158-722, 서울, 양천구, 목1동 청학빌딩, , 158-724, 서울, 양천구, 목1동 하이페리온, , 158-715, 서울, 양천구, 목1동 한국방송회관,

  • [지역사회간호학] 대동 보건 진료소 실습
  • 기독교 1. 대가족 1. 소유 1. 단독주택 1. 1개 1. 농업 1. 100만원 미만 1. 지역의보2. 여자 2.50-59이하 2. 기혼 2.중졸 2.불교 2. 핵가족 2. 전세 2. 연립주택 2. 2개 2. 기타 2. 100-200만원 미만 2. 직장보험3.60-69세이하 3. 사별 3.고졸 3.천주교 3. 완전가족 3. 월세 3. 아파트 3. 3개 3.200-300만원 3. 의급1종4.70-79세이하 4. 이혼 4.대졸이상 4. 기타 4. 불완전가족(한부모,독신, 소년 소녀 가장) 4. 기타 4. 기타 4. 4개이상 4. 300만원 이상 4. 의급2종5.80-89세이하 5. 별거 5. 기타 5. 미

  • [레포트] 한국사 개관에 대해
  • 공주에서 백제 무령왕릉(武寧王陵) 발굴. 7월 26일, 제8대 국회 개원. 9월 20일, 남북적, 이산가족찾기 예비회담 판문점서 첫 개최. 10월 15일, 서울시에 위수령 발동. 12월 9일, 파월 국군 첫 철수부대 부산항에 개선. 12월 27일, 국가보안법 국회서 변칙 통과.1972년 5월 29일, 프랑스 파리에서 세계 최고의 고려금속활자로 인쇄된 《직지심경(直指心經)》 발견. 8월 3일, 박정희 대통령, ‘경제안정과 성장에 관한 긴급명령’ 발표(기업사채 동결). 8월 30일, 남북적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
  • 기독교 학과에 사회사업 전공이 설치된 것을 시초로 1953년에는 중앙신학교에 사회사업 학과가 설치되었다. 이후로 우리나라의 많은 대학에서 사회사업 및 사회복지 대학과정이 설치됨에 따라 본격적인 사회사업 및 사회복지 전문교육이 발전하게 되었다.3. 제3단계 : 전반적 제도의 확대기1) 제34공화국의 사회복지(1) 제 34 공화국의 사회적 상황① 경제개발시대 : 제 34 공화국은 우리나라 역사상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고도의 경제성

  • [국문학사] 국문학사 시대구분
  • 기독교 사상을 바탕으로 자연과의 교감을 표현했다.도봉, 묘지송, 향현, 해, 꽃, 낙엽송, 들국화㉥ 저항시철저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예언자적인 미래에의 전망을 담은 정신적인 시의 영역을 구축했다. 시인경향대표작이육사고도의 상징성 및 절제된 언어가 특징이다. 남성적 어조로 불굴의 지사적 기개와 강인한 광복에의 의지를 노래했다.광야, 절정, 청포도, 교목, 황혼, 꽃윤동주자기 반성적 사색을 통해 양심적인 삶에의 의지와 순교자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