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애니매이션의 스토리텔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



2. 본론 :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 속에 나타나는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

2.1.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

2.2. 붉은 돼지

2.3. 원령공주

2.4.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3. 결론 :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 속에 나타나는
애니메이션의 특징 분석

3.1. 자연과의 공존

3.2. 끊임없는 이상향 찾기

3.3. 히로인은 여성

3.4. 유년이 그대로 녹아있는 스토리

3.5. 자본주의 사회 비판
본문내용
1. 서론 :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

애니메이션이란 움직이지 않는 사물이나, 그림등에 ‘움직임’을 불어넣어 움직이는 생명으로 창조하는 것, 이것이 ‘생명을 불어 넣는다’라는 Animation의 어원과 관련된 의미에서 애니메이션의 출발점이다. 애니메이션은 움직일 수 없는 대상이 생명을 갖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상상력을 비교적 제약 없이 구현할 수 있는 탁월한 시각예술로 꼽힌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이 움직이지 않는 것에 움직임을 준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 움직이는 이미지에 ‘이야기’가 결합되어야 한다. 움직이는 이미지와 이야기가 상보적으로 결합된, 일정한 시각적 질서가 내재되어있는 시간예술이자 시작과 중간 그리고 결말이라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되는 서사예술이다. 또한 이야기를 표현하는 방법에 어떤 제약도 없기 때문에 이야기에 소재는 그 어떤 장르에 비해 훨씬 더 자유롭고 풍부하다. 소재의 풍부함에 따라 당연히 애니메이션 속 스토리 텔링은 상상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그 어떠한 이야기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훨씬 풍부한 이야기의 서사성을 만들어 낸다.
애니메이션은 크게 디즈니형 애니메이션과 미야자키 하야오식 애니메이션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디즈니형 이야기는 ‘착한 영웅’과 ‘나쁜 악당’이라는 대립구도를 통해 ‘선의 승리’라는 주제로 어른과 어린이를 아우르고 있다. 반면 미야자키 하야오식 애니메이션은 어렸을 적 누구나가 가졌을 보편적인 꿈이라는 구도와 더불어 보다 철학적이고 심오한 은유와 설정으로 ‘생각하고 싶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보길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는 디즈니가 관개 대상을 어린이를 삼고 있는 데 반해 미야자키 하야오식 애니메이션은 비교적 성인에 그 중심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미야자키 하야오식 애니메이션의 스토리 텔링에 중점을 두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화(영상)애니메이션학과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면접질문
  • 애니매이션 작가로서 꿈을 성취해나가는 데에 날개를 달 수 있으리라 확신하여 지원을 결심하였습니다. 3. 입학 후 학업계획 및 졸업 후 포부 만화와 애니메이션 모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입학한다면 한 분야에 치중하지 않고 주어진 커리큘럼을 충실히 소화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저는 스토리텔링에 특히 관심이 많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만화와 애니메이션도 스토리가 제대로 서야 비로소 빛을 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토리 부문에 있어

  • [미디어컨텐츠론] 미디어컨텐츠 속의 판타지
  • 문화의 겉과 속」3권, 인물과 사상사. 2006.다카시 하마모토, 「반지의 문화사」, 에디터, 2002,다케루베 노부아키,「판타지의 주인공들」, 들녘, 2000.이인화,「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임병희. 판타지소설과 온라인게임의 신화구조 분석. 한양대 대학원. 2001.최하나, ‘캐리비안 해적 시리즈의 성공 비결 1,2’, 5월호 스페셜, 2007, 디즈니-캐리비안의 해적 사이트(http://www.disney.co.kr/pirates/)원피스 총정리, 2006, 9 (http://blog.naver.com/hunter5921)

  • 미디어컨텐츠 속의 판타지
  • 문화의 겉과 속」3권, 인물과 사상사. 2006.다카시 하마모토, 「반지의 문화사」, 에디터, 2002,다케루베 노부아키,「판타지의 주인공들」, 들녘, 2000.이인화,「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임병희. 판타지소설과 온라인게임의 신화구조 분석. 한양대 대학원. 2001.최하나, ‘캐리비안 해적 시리즈의 성공 비결 1,2’, 5월호 스페셜, 2007, 디즈니-캐리비안의 해적 사이트(http://www.disney.co.kr/pirates/)원피스 총정리, 2006, 9 (http://blog.naver.com/hunter5921)

  • [출판및도서관사] 한국만화 100년사를 통해 본 앞으로의 만화 전망
  • 문화적 현상의 일부로 발전해 왔다. 그리고 신군부의 유화정책과 민주화로 황금기를 맞이하다가 IMF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다시 침체기로 접어들기도 했다. 이때 침체를 탈피하기 위해 한국만화는 영상만화로의 길을 열었고 이러한 영상만화로 인해 진정한 만화산업, 즉 캐릭터 산업이 발전했다. 그리고 이것은 국가가 만화산업의 시장성과 산업성을 인지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현재는 인터넷의 발전과 맞물려 온라인 만화가 성행하고 있다. 그리고

  • [국문학] `도깨비설화` 스토리텔링
  • 영상이 보여준 거대한 호랑이를 찾아간다. 인왕산에서 모아재 호랑이를 만난 치우 일행은 호랑이의 몸에 붙은 창귀들의 공격으로 호랑이의 뱃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그리고 그 뱃속에서 무계라는 꼬마도사를 만나게 된다.3. 결론우리는 지금까지 도깨비와 관련하여 다양하게 스토리텔링된 만화, 책 등을 살펴보았다. 도깨비라는 캐릭터 자체가 장난을 즐기는 익살꾸러기의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관련 도서나 애니메이션은 주로 어린 아이들을 대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