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보시사상과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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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 사회복지의 역할
- 본문내용
-
불교의 보시사상과 사회복지
목 차
1. 불교와 사회복지
2. 불교사회복지의 개념
3. 불교사회복지의 일반사회복지와의 유형
4. 불교사회복지의 사상
5. 불교사회복지의 대상
6. 불교사회복지의 방법
7. 불교사회복지의 도입과 필요성
8. 결론
참고문헌
1. 불교와 사회복지
불교와 사회복지의 공통된 점은 인간과 인간이 처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점일 것이다. 불교는 고(苦)의 속박에서 해탈케 하는데 목적이 있는 반면, 사회복지는 인간이 처한 상황이나 생활상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행복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하겠다. 따라서 사회복지가 사회 관계나 사회의 제도적 모순의 결함에서 파생되는 생활상의 곤란과 부작용을 사회의 구조적 조직이나 기능에 의해 해결하려는 개인적ㆍ공동적인 사회적 활동이라고 한다면, 불교는 개인과 사회, 나아가 세상 만물을 위해 자비와 공덕을 베풀어서 인간 사회의 아픔을 치료하고 행복과 평화를 나누고자 하는 것으로, 현대 사회복지 이념보다 더 포괄적이며 차원 높은 입장이라 할 수 있다.
불교의 경전상에서 ‘사회복지’란 용어는 발견할 수 없으나 불교의 사상적 근원을 볼 때 인간 구제의 종교로서 사회복지가 의미하는 기본적인 이념을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2. 불교사회복지의 개념
불교사회복지는 불교와 사회복지의 관계를 연구하는 실천·응용학문으로 불교에 의한 사회복지활동을 총체적으로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불교사회복지의 이념이나 역사, 개념과 주체 및 대상은 물론이고, 그 사업이나 유형, 방법이나 대상 등에 관하여 연구하는 것으로,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변동이 있을 때마다 민간복지로서 불교사회복지가 실천해온 모든 활동에 대한 인과법칙을 알아내고 의미를 규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불교사회복지는 그 학문의 성격과 아울러 학문 영역의 독자성이 확립되어 있다고는 볼 수 없고 불교복지와 불교사회복지도 차이가 있다. 불교복지는 불교에 의한 복지사업·시책·제도의 이념이나 실천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데, 불교가 지향하는 이상사회로 생각하는 것이 불교복지이다. 그러나 불교사회복지는 역사와 사회에서 규정되는 사회복지문제에 대응되는 민간사회복지사업으로서 불교가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업의 독자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또한 불교복지는 불교조직의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각종의 복지활동이며, 복지활동의 주체와 대상이 불교의 제도나 틀 속에 한정되는 반면에, 불교사회복지는 대사회적으로 각종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으로 볼 수 있으며, 주체는 불교이지만 대상은 불교의 제도나 틀이라는 범주를 벗어난 사회전체를 포괄하는 것으로 차이점이 있는데, 개념적 차이에 따라 준거틀의 설정이 달라진다.
3. 불교사회복지의 일반사회복지와의 유형
첫째, 일반사회복지의 범주 안에 불교사회복지가 포함되어 있는 형태는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면에 있어서 불교사회복지의 정체성이나 특수성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로, 개념적으로는 ‘불교사회복지’적인 관점을 지향하고 있다고 하겠다.
둘째, 불교사회복지의 범주 안에 일반사회복지가 포함되어 있는 형태는 불교사회복지가 일반사회복지의 범주를 초월했다고 보는 관점으로, 이상적이고 가치적인 면에 있어서 일반사회복지의 정체성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인데, 개념적으로 ‘불교복지’적인 관점을 지향하고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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